23:1 "내 초원의 양 떼를 죽이고 흩어 버리는 목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1 <미래의 왕 메시야> "내 목장의 양 떼를 죽이고 흩어 버린 목자들아, 너희는 저주를 받아라. 나 주의 말이다.
23:1 [미래의 참된 위정자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 백성을 잘못 다스린 위정자들은 저주를 받아라. 내 백성의 지도자들은 양심도 없이 양 떼를 팔아먹거나 흩어 버린 목자들과 다를 것이 없다.'
23:2 그러므로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들에게 이같이 말한다.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어서 쫓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다. 보아라, 내가 너희의 악행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벌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2 그러므로 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치는 목자들에게 말한다. 너희는 내 양 떼를 흩어서 몰아내고, 그 양들을 돌보아 주지 아니하였다. 너희의 그 악한 행실을 내가 돌보아 주지 아니하였다. 나 주의 말이다.
23:2 이런 위정자들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어 놓았다. 너희가 도둑 떼와 한패거리가 되어 양 떼를 팔아먹고 잡아먹다가 결국 삼지사방으로 흩어 놓고서도 그들을 다시 모아 살려 낼 길은 찾아보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이제는 내가 직접 그들을 둘러보고 다시 모으는 한편, 너희의 모든 악한 행실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책임 추궁을 하겠다.
23:3 내가 내 양 떼의 남은 것을 모으겠고, 내 양 떼를 흩었던 모든 나라로부터 모아 들여서 자기 목장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니, 그들이 번성하여 많아질 것이며,
23:3 이제는 내가 친히 내 양 떼 가운데서 남은 양들을 모으겠다. 내가 쫓아내던 모든 나라에서 모아서, 다시 그들이 번성하여 수가 많아질 것이다.
23:3 그리고 전에는 내가 너희의 죄악 때문에 내 양 떼를 세계 만민 가운데 흩어 놓았지만 이제는 그들 중에서 남은 자들을 그 모든 나라에서 다시 모아 그들의 목장에 데려다 놓겠다. 그들은 거기서 다시 번창하여 큰 무리가 될 것이다.
23:4 내가 그들 위에 목자들을 세우고, 그들은 양들을 먹일 것이므로 양들이 더이상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않을 것이며, 목자들은 양들을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4 내가 그들을 돌보아 줄 참다운 목자들을 세워 줄 것이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무서워 떠는 일이 없을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23:4 거기서는 내가 진심으로 양 떼를 돌보는 목자들만을 세워 놓겠다. 양 떼들이 더 이상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도록 잘 돌봐주는 목자들을 세워 주겠다. 목자들은 양 새끼 하나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양 떼를 돌봐줄 것이다. 이것은 나 여호와의 말이다.'
23:5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다윗에게서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니, 그가 왕이 되어 다스리며 지혜롭게 행하고, 땅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다.
23:5 내가 다윗에게서 의로운 가지가 하나 돋아나게 할 그 날이 오고 있다. 나 주의 말이다. 그는 왕이 되어 슬기롭게 통치하면서, 세상에 공평과 정의를 실현할 것이다.
23:5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다윗의 후손들 중에서 다윗의 이름을 다시 한 번 찬란하게 빛낼 사람을 불러내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그는 이 땅에 법과 정의를 실현하여 총명하고 의롭게 다스리는 왕이 될 것이다.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안전하게 살 것이며, 그는 '여호와, 우리의 의' 라 불릴 것이니, 이것이 그의 이름이 될 것이다.
23:6 그 때가 오면 유다가 구원을 받을 것이며, 이스라엘이 안전한 거처가 될 것이다. 사람들이 그 이름을 우리를 공의로 다스리시는 주라고 부를 것이다.
23:6 그때에는 유다 백성이 어떤 적국 앞에서도 안전하게 살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이 평화롭게 살 것이다. 그때에 사람들은 그 의로운 왕의 이름을 ㄱ) 여호와 치드케누라고 부를 것이다.' (ㄱ. 현재의 왕 시드기야가 '나의 해방자는 여호와이시다'를 의미하면서도 유명무실하였기 때문에 대조되는 이름이다. '여호와 치드케누'(우리의 해방자는 여호와이시다))
23:7 여호와의 말이다. 그러므로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사람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여호와의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지 아니하고,
23:7 그러므로 보아라, 그 날이 지금 오고 있다. 나 주의 말이다. 그 때에는 사람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지 않고,
23:7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날이 오면, 아무도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신 여호와께서 분명히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한다.'라고 맹세하지 않고
23:8 이스라엘 집의 후손을 북쪽 땅과 내가 그들을 쫓아내었던 모든 나라로부터 이끌어 올리고 인도한 여호와의 살아있음을 두고 맹세할 것이니, 그들이 자기 땅에서 살 것이다."
23:8 그 대신에 이스라엘 집의 자손이 쫓겨가서 살던 북녘 땅과 그 밖의 모든 나라에서 그들을 이끌어 내신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할 것이다. 그 때에는 그들이 고향 땅에서 살 것이다."
23:8 모두 이렇게 맹세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을 북녘 땅과 그들이 쫓겨 갔던 세상의 모든 나라에서 데려와 그들의 고향 산천에서 다시 살도록 해주신 여호와께서 분명히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한다.'
23:9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다. 내 속에서 심장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고, 내가 술 취한 사람같이 되며 포도주에 빠진 사람같이 되었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분의 거룩한 말씀들 때문이다.
23:9 <예언자들에 대한 예레미야의 경고> 예언자들아, 들어라. 내 심정이 내 속에서 터지고,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처럼 되었으니, 이것은 주님 때문이요. 그 분의 거룩한 말씀 때문이다.
23:9 [성직자들도 나을 것이 없다] 예언자들을 비롯하여 모든 성직자와 지도자들을 규탄하며 탄식하는 예레미야의 말씀이다. 온 세상의 주인이시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내게 하신 말씀을 듣고서 나는 온몸이 떨리고, 내 심장이 터지는 것처럼 괴로우며, 포도주에 취한 사람처럼 정신이 몽롱해졌다.
23:10 참으로 간음하는 자가 땅에 가득하고, 저주 때문에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이 마르니, 그들의 행위는 악하고, 그들이 힘쓰는 것도 정직하지 않다.
23:10 진실로 이 땅에는 음행하는 자들이 가득 차 있다. 진실로 a) 이런 자들 때문에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들은 b) 메마른다. 그들이 하는 일이 악하며, 그들이 힘쓰는 일도 옳지 못하다. (a. 또는 저주 때문에 또는 이런 일들 때문에. b. 또는 슬퍼한다)
23:10 '이 나라에는 음행하는 자들이 가득 차 있다. 그런 것들 때문에 내가 항상 이 백성을 저주하고, 이 나라가 슬픔에 잠기도록 무서운 사건들을 일으켜 놓는다. 그런 것들 때문에 저 초원의 목장들도 메마르고 시들어 버렸다. 이 나라에서는 악한 것만을 생각하고 흉악한 짓을 하는 데에는 모두가 위대한 거물들이다. 그래서 이 나라의 힘은 모두 흉악한 곳에만 악용되고 있다.
23:11 "선지자나 제사장이나 다 부패하였으며, 내가 내 집에서조차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다. 여호와의 말이다.
23:11 "예언자도 썩었고, 제사장도 썩었다. 심지어, 나는 그들이 나의 성전 안에서도,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보았다. 나 주의 말이다.
23:11 예언자나 제사장도 모두가 음흉하고 음란한 불한당들이다. 나는 그들이 바로 내 성전 안에서까지도 그토록 흉악하고 더러운 짓 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그들에게 어둠 속에서 미끄러운 곳과 같이 되어, 그들이 떠밀려 거기에서 쓰러질 것이다. 내가 그들을 벌하는 해에 그들에게 재앙을 내릴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미끄럽고 캄캄한 곳이 될 것이며, 그들이 그 곳에서 떠밀려 넘어지게 될 것이다. 내가 정한 해가 되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겠다. 나 주의 말이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은 그토록 흉악하고 위험한 길을 가다가 미끌어지고 고꾸라져서 영영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캄캄한 곳에서 넘어지면 서로 붙들고 넘어뜨리다가 마침내 모두 땅바닥에 쓰러져 죽을 것이다. 내가 이와 같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릴 그 형벌의 시각이 바로 지금 오고 있다.'
23:13 내가 사마리아의 선지자들 중에서 어리석음을 보았으니, 그들이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잘못 인도하였다.
23:13 나는 일찍이 사마리아의 예언자들에게서 못마당한 일들을 보았다. 그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였다.
23:13 [음란하고 흉악한 예언자들] 주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미 사마리아의 예언자들에게서 지긋지긋한 꼴을 당할만큼 당하였다. 그들은 바알이라는 우상의 이름으로 예언하면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였다.
23:14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중에서 무서운 일을 보았으니, 그들이 음행하며 거짓을 일삼고 악을 행하는 자의 손을 강하게하여, 아무도 자기 악에서 떠나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모두 나에게 소돔과 같고, 그 주민은 고모라와 같았다.
23:14 그런데 이제 내가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끔찍한 일들을 보았다. 그들은 간음을 하고 거짓말을 한다. 악행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죄악에서 떠날 수 없게 한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모두 소돔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예루살렘의 주민은 고모라 백성과 같이 되었다."
23:14 그러나 나는 이제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가장 무서운 짓들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모조리 간통하는 것들이며 거짓말도 잘하고 속이기도 잘한다. 그들은 비양심적으로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의 흉악한 생활방식마저 옹호해 주기 때문에, 아무도 자기 생활을 고쳐야 겠다고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이런 예언자들은 네가 보기에 소돔 사람들과 똑같이 타락한 것들이며, 지금 예루살렘 주민들은 고모라 사람들과 똑같이 음란한 것들이다.'
23:15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가 선지자들에 대하여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그들에게 쑥을 먹이고 독물을 마시게 할 것이니, 불경함이 예루살렘의 선지자들로부터 온 땅으로 퍼져 나갔기 때문이다."
23:15 "그러므로, 이런 예언자들을 두고,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그들에게 쓴 쑥을 먹이며, 독을 탄 물이 마시게 하겠다. 죄악이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솟아 나와서, 온 나라에 퍼졌기 때문이다."
23:15 그러므로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의 이러한 예언자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그들에게 쓰디쓴 음식을 먹이고 사약을 마시도록 하겠다. 그들에게서 이 나라 전체를 망치는 전염병이 퍼져 나왔기 때문이다.'
23:16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한다.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마라. 그들은 헛된 것을 말하며, 자기 마음에서 나온 이상을 말하니,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23:16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너희는 스스로 예언자라고 하는 자들에게서 예언을 듣지 말아라. 그들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고 있다. 그들은 나 주의 입에서 나온 말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마음 속에서 나온 환상을 말한 뿐이다.
23:16 [거짓말쟁이 예언자들]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지금 예언자들이 너희에게 하는 말을 따르지 말아라. 그들은 너희를 지금 바보로 취급하고 속이고 있다. 그들이 너희에게 주는 위로나 약속은 내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허황된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23:17 그들이 나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계속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너희가 평안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며, 자기 마음의 고집대로 행하는 모든 자들에게 말하기를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지 않을 것이다.' 하였다."
23:17 그들은 나 주의 말을 멸시하는 자들에게도 말하기를 만사가 형통할 것이다. 주의 말씀이다 한다. 제 고집대로 살아간 모든 사람에게도 너희에게는 어떠한 재앙도 내리지 않을 것이다 ! 하고 말한다.
23:17 내 책망과 경고를 무시하는 자들에게도 그들은 서슴없이 이런 약속을 선포해 준다. '주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앞날은 걱정 없을 것입니다.' 또 자기들의 완고하고 흉악한 생각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그들은 이렇게 감히 위로해 준다. '여러분은 불길한 일을 조금도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3:18 누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여 그 말을 알아들었으며, 누가 나의 말을 귀기울여 들었느냐?
23:18 그러나 그 거짓 예언자들 가운데서 누가 나 주의 회의에 들어와서, 나를 보았느냐 ? 누가 나의 말을 들었느냐 ? 누가 귀를 기울여 나의 말을 들었느냐 ?
23:18 그러나 이러한 예언자들 중에서는 어느 누구도 이제까지 내 회의실에 들어와서 내 계획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내가 하려고 계획한 일을 아는 예언자는 하나도 없다.'
23:19 보아라, 여호와의 폭풍이 진노 중에 일어나니, 회오리 치는 폭풍이 악인의 머리에 휘몰아칠 것이다.
23:19 보아라, 나 주의 분노가 폭풍처럼 터져 나온다. 회오리바람처럼 밀려와서 악인들의 머리를 후려칠 것이다.
23:19 여호와의 분노가 폭풍처럼 터져 나와 모든 죄인을 유린하고, 모든 것을 남김없이 파괴할 것이다.
23:20 여호와의 진노가 그 마음의 계획들을 이룰 때까지 그치지 아니할 것이니, 훗날에 너희가 그것을 명백히 깨닫게 될 것이다.
23:20 나 주는 나의 마음 속에 뜻한 바를 시행하고 이룰 때까지, 분노를 풀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 날이 오면, 너희가 이것을 분명히 깨달을 것이다."
23:20 그 분노가 터지기만 하면, 여호와께서 계획하신 모든 일을 남김없이 수행하여 완성할 때까지 그 기세가 수그러 들지 않을 것이다. 너희가 그토록 무서운 주님의 분노를 체험하고 모든 것을 깨달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이 너무 늦을 것이다.
23:21 내가 이 선지자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나 그들이 달려 나가며, 내가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으나 그들이 예언한다.
23:21 "이 예언자들은 내가 보내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달려나갔으며, 내가 그들에게 말을 하지 않았는 데도 스스로 예언을 하였다.
23:21 거짓 예언자들에 대하여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그런 예언자들을 선택하여 너희에게 보낸 적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도주하는 짐승들처럼 스스로 뛰어나갔다. 나는 그들에게 아무런 부탁도 한 일이 없다. 그런데도 그들은 예언을 전하고 내가 시켜서 하는 말이라고 주장한다.
23:22 만일 그들이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라면, 그들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듣게하여 악한 길과 악한 행실에서 떠나게 하였을 것이다.
23:22 그들이 나의 회의에 들어왔다면, 내 백성에게 나의 말을 들려주어서, 내 백성을 악한 생활과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23:22 그들이 내 회의실에 들어와서 내가 하는 말을 정말 들었다고 한다면 내 백성에게 들은 대로 전하여 내 백성을 악한 길과 악한 행동에서 돌아서게 하였을 것이다.'
23:23 내가 가까운 곳만의 하나님이고 먼 곳의 하나님은 아니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3 "내가 가까운 곳의 하나님이며, 먼 곳의 하나님은 아닌 줄 아느냐 ? 나 주의 말이다.
23:23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하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가까운 곳의 하나님이다. 나는 너희를 이용이나 하러 오는 먼 곳의 하나님이 아니다.
23:24 어떤 사람이 은밀한 곳에 숨는다고 해서 내가 그를 보지 못하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하늘과 땅에 충만하지 않으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4 사람이 제아무리 은밀한 곳에 숨는다고 하여도, 그는 내 눈에서 벗어날 수 없다. 나 주의 말이다. 내가 하늘과 땅 어디에나 있는 줄을 모르느냐 ?"
23:24 내가 찾을 수 없이 깊은 곳에 숨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가 가까이 있지 않는 곳이란 하늘과 땅의 어느 구석에도 없다.'
23:25 내가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들으니 '내가 꿈을 꾸었다. 내가 꿈을 꾸었다.' 한다.
23:25 "나의 이름을 팔아 거짓말로 예언하는 예언자들이 있다. 내가 꿈에 보았다 ! 내가 꿈에 계시를 받았다 ! 하고 주장하는 말을 내가 들었다.
23:25 여호와께서 거짓 예언자들에 대하여 다시 말씀하셨다. '이런 예언자들이 지껄이는 허튼 소리를 내가 다 들었다. 그들은 '내가 꿈을 꾸었다. 내가 꿈에 주님의 말씀을 들었다'고 주장함으로써 자기들이 주님의 말씀을 받아서 예언하는 자들이라고 사람들에게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것은 모두 거짓말이며 속임수이다.
23:26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마음 속에 언제까지 이런 것이 있겠느냐? 그들은 자기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는 자들이다.
23:26 이 예언자들이 언제까지 거짓으로 예언을 하겠으며, 언제까지 자기들의 마음 속에서 꾸며낸 환상으로 거짓 예언을 하겠느냐 ?
23:26 이런 짓이 앞으로도 얼마나 더 계속될 것이냐 ? 거짓말을 퍼뜨리고 자기들의 머리 속에서 꾸며 낸 말들을 퍼뜨리는 그들은 도대체 무슨 속셈을 지니고 있느냐 ?
23:27 그들이 각자 이웃에게 자기 꿈들을 말하니, 마치 자기 조상들이 바알 때문에 내 이름을 잊어버린 것처럼 내 백성으로 내 이름을 잊어버리게 하려는 것이다.
23:27 그들은, 조상이 바알을 섬기며 내 이름을 잊었듯이, 서로 꿈 이야기를 주고 받았으면서, 내 백성이 내 이름을 잊어 버리도록 계략을 꾸미고 있다.
23:27 그들이 온갖 꿈이야기를 퍼뜨리면서 서로 자랑할 때에, 그들은 언제나 내 백성으로 하여금 나를 잊어버리게 하려는 한가지 목표만을 추적하고 있다. 마치 그들의 조상들이 바알신에게 혹하여 따라다니다가 나를 잊어버렸던 것과 똑같이 되도록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인도해 가고 있다.
23:28 꿈을 꾼 선지자가 그 꿈을 설명하더라도 내 말을 가진 자는 내 말을 진실히 말하여라. 쭉정이와 알곡이 어찌 같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8 꿈을 꾼 예언자가 꿈 이야기를 하더라도, 내 말을 받은 예언자가 충실하게 내 말만 전하여라. 알곡과 쭉정이가 서로 무슨 상관이 있느냐 ? 나 주의 말이다.
23:28 꿈을 꾼 예언자는 자기의 꿈이야기만을 퍼뜨리며 다니더라도, 내 말을 들은 예언자는 충실히 내 말을 전하여라. 사람이란 어떤 경우에서든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23:29 내 말이 불 같지 않으냐? 바위를 부수는 망치 같지 않으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9 내 말이 불과 같지 않으냐 ? 바위를 부수는 망치와 같지 않으냐 ? 나 주의 말이다.
23:29 내 말을 알아내는 방법은 바로 이것이다. '내 말은 언제나 불처럼 무엇을 태운다. 내 말은 바위를 부수는 쇠망치와 같다.'
23:30 그러므로 보아라, 서로 자기 이웃에게서 내 말을 도둑질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대적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0 그러므로 보아라, 내 말을 도독질이나 하는 이런 예언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 나 주의 말이다.
23:30 그러므로 똑똑히 들어라. 이제 내가 나가서 이런 예언자들을 치겠다. 서로 다른 사람의 입에서 들은 대로 지껄이면서도 그것이 바로 네게서 받은 예언의 말이라고 주장하는 족속들을 내가 그냥 두지 않겠다.
23:31 보아라, 자기 혀를 놀려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말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1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제멋대로 혀를 놀리는 예언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 나 주의 말이다.
23:31 사실은 자기들이 하고 싶은 소리를 해놓고서도 그것이 바로 내가 시킨 말이라고 꾸며대는 것들을 이제는 내가 그냥 두지 않겠다.
23:32 보아라, 거짓 꿈들을 예언하고 설명하며, 내 백성을 거짓말과 허풍으로 잘못 인도하는 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그들을 보내지도 아니하였고 명령한 적도 없으니, 그들은 이 백성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2 허황된 꿈들을 예언이라고 떠들어대는 자들은 내가 대적하겠다. 나 주의 말이다. 그들은 거짓말과 허풍으로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빠지게 하는 자들이다. 나는 절대로 그들을 보내지도 않았으며, 그들에게 예언을 하라고 명하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백성에게 아무런 유익도 끼칠 수 없는 자들이다. 나 주의 말이다."
23:32 그런 자들은 꿈을 꾸었다고 자랑하며, 그런 꿈들은 모두 계시를 받은 것이라고 퍼뜨림으로써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이끌어 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내게서 받은 말은 전혀 없으며 내가 그들을 보낸 일도 없다. 그들은 이 백성에게 어떤 유익도 주지 못한다. 이것은 나 여호와의 말이다.'
23:33 만일 이 백성이나 선지자나 혹은 제사장이 네게 '여호와의 경고가 무엇이냐?' 물으면, 너는 그들에게 여호와의 경고가 무엇인지 말하기를 '내가 너희를 버릴 것이다.' 하여라.
23:33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 "이 백성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이나 예언자나 제사장이 너에게 와서 a)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 있느냐고 묻거든,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여라.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하였느냐 ? 나 주가 말한다. 너희가 바로 나에게 부담이 된다. 그래서 내가 이제 너희를 버리겠다고 말하였다고 하여라. (a. 히브리어 맛사는 말씀이라는 뜻과 부담이라는 뜻을 둘 다 지니고 있음)
23:33 [이 백성이 주님의 짐이다] 주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이 백성 가운데 어떤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주민들이 네게 찾아와 ㄱ) '여호와께서 벌써 또 우리에게 무슨 짐을 지워 주셨느냐 ?'고 묻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바로 내게 지워진 짐이다. 나는 이제 곧 너희를 벗어 던져 버리겠다.' (ㄱ. 원문은 '주님의 짐(말씀)이 무엇이냐 ?'로서 말씀이 짐도 의미한다. 예레미야가 전하는 멸망의 예언을 짐스럽게 여긴 사람들의 말이다)
23:34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는 선지자나 제사장이나 백성이나 누구든지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을 함께 벌할 것이다.
23:34 또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말을 사용하는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백성이 있으면,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안에 벌을 내리겠다고 하여라.
23:34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이 백성 가운데 어떤 사람이든지 '여호와가 우리에게 짐이 된다.'라고 말하면 내가 그 사람뿐만이 아니라 그의 온 집안에까지 형벌을 내리겠다.'
23:35 너희는 각각 자기 이웃이나 형제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냐?' 하고,
23:35 친구나 친척끼리 서로 말할 때에는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말하는 대신에 주께서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셨느냐 ? 주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하고 물어야 한다고 일러주어라.
23:35 그 대신에 너희는 이제부터 서로 '여호와께서 무슨 대답을 하셨느냐 ?' 또는 '여호와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라고 물어보고
23:36 '여호와의 경고' 라는 말을 다시는 입 밖에 내지 마라. 그렇게 말하는 사람의 말이 자기에게 경고가 될 것이니, 이는 너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였기 때문이다.
23:36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표현을 너희가 다시는 써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그런 말을 쓰는 사람에게는 그 말이 그에게 정말 부담이 될 것이라고 하여라. 그렇게 말하는 것은 주의 말씀을 왜곡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하여라.
23:36 여호와의 말씀은 언제나 우리에게 짐이 된다.'는 소리를 다시는 하지 말아라. 주님의 말씀을 그렇게 나쁜 의미로 바꾸어서 사용하는 사람이 또 있으면 그가 스스로 짐을 지는 꼴이 되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온 세상의 주인이시요, 살아 계신 우리의 하나님께서 전달하고자 하시는 좋은 의미의 단어를 악한 뜻으로 뒤집어 놓는 사람에게는 말씀이 정말 짐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23:37 너는 선지자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냐?' 하여라.
23:37 이제 예언자에게 물을 때에는 주께서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셨느냐 ? 주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하고 물어라.
23:37 그러므로 너희는 예언자에게도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고 대답하셨느냐 ?' 또는 '여호와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라는 질문만을 하여라.
23:38 그런데도 너희는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므로 여호와가 말한다. "내가 너희에게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지 말라고 하였으나, 너희가 '여호와의 경고' 라는 말을 하였다.
23:38 내가 사람을 보내서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말을 쓰지 말라고 했는데도 내 명령을 어기고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말을 써서 말한다면,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반드시,
23:38 여호와께서 이렇게 분명히 가르쳐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너희가 계속 '짐이 되는 여호와의 말씀'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주께서 친히 그런 사람들을 짐과 같이 다루겠다고 말씀하셨다.
23:39 그러므로 보아라, 내가 너희를 아주 잊어버리고,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준 이 성읍과 함께 너희를 내 앞에서 내버려서
23:39 내가 그들을 뽑아서, 멀리 던져 버리겠다고 하더라고 전하여라.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과 그들의 조상에게 준 이 도성도 함께 뽑아서, 멀리 던져 버리겠다고 하더라고 전하여라.
23:39 '내가 너희를 지겨운 짐짝처럼 집어 던져서 내게서 멀리 떼어놓겠다. 그때에는 내가 너희 조상들과 너희에게 주었던 이 도성과 함께 너희를 내게서 멀리 집어 던지겠다.
23:40 너희가 잊지 못할 영원한 모욕과 영원한 수치를 당하게 할 것이다."
23:40 내가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이 잊을 수 없는 영원한 수치와 영원한 치욕들을 당하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하여라."
23:40 내가 너희를 이처럼 무서운 치욕에 빠뜨려 놓으면 그 수치가 영영 너희를 따라다닐 것이다. 사람들이 너희를 보고 비웃는 일이 영영 그치지 않을 것이다.'
23:1 <미래의 왕 메시야> "내 목장의 양 떼를 죽이고 흩어 버린 목자들아, 너희는 저주를 받아라. 나 주의 말이다.
23:1 [미래의 참된 위정자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 백성을 잘못 다스린 위정자들은 저주를 받아라. 내 백성의 지도자들은 양심도 없이 양 떼를 팔아먹거나 흩어 버린 목자들과 다를 것이 없다.'
23:2 그러므로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기르는 목자들에게 이같이 말한다.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어서 쫓아내고 돌보지 아니하였다. 보아라, 내가 너희의 악행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벌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2 그러므로 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 백성을 치는 목자들에게 말한다. 너희는 내 양 떼를 흩어서 몰아내고, 그 양들을 돌보아 주지 아니하였다. 너희의 그 악한 행실을 내가 돌보아 주지 아니하였다. 나 주의 말이다.
23:2 이런 위정자들에 대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양 떼를 흩어 놓았다. 너희가 도둑 떼와 한패거리가 되어 양 떼를 팔아먹고 잡아먹다가 결국 삼지사방으로 흩어 놓고서도 그들을 다시 모아 살려 낼 길은 찾아보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이제는 내가 직접 그들을 둘러보고 다시 모으는 한편, 너희의 모든 악한 행실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책임 추궁을 하겠다.
23:3 내가 내 양 떼의 남은 것을 모으겠고, 내 양 떼를 흩었던 모든 나라로부터 모아 들여서 자기 목장으로 돌아오게 할 것이니, 그들이 번성하여 많아질 것이며,
23:3 이제는 내가 친히 내 양 떼 가운데서 남은 양들을 모으겠다. 내가 쫓아내던 모든 나라에서 모아서, 다시 그들이 번성하여 수가 많아질 것이다.
23:3 그리고 전에는 내가 너희의 죄악 때문에 내 양 떼를 세계 만민 가운데 흩어 놓았지만 이제는 그들 중에서 남은 자들을 그 모든 나라에서 다시 모아 그들의 목장에 데려다 놓겠다. 그들은 거기서 다시 번창하여 큰 무리가 될 것이다.
23:4 내가 그들 위에 목자들을 세우고, 그들은 양들을 먹일 것이므로 양들이 더이상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않을 것이며, 목자들은 양들을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4 내가 그들을 돌보아 줄 참다운 목자들을 세워 줄 것이니, 그들이 다시는 두려워하거나 무서워 떠는 일이 없을 것이다. 나 주의 말이다.
23:4 거기서는 내가 진심으로 양 떼를 돌보는 목자들만을 세워 놓겠다. 양 떼들이 더 이상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않도록 잘 돌봐주는 목자들을 세워 주겠다. 목자들은 양 새끼 하나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양 떼를 돌봐줄 것이다. 이것은 나 여호와의 말이다.'
23:5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다윗에게서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니, 그가 왕이 되어 다스리며 지혜롭게 행하고, 땅에서 공평과 정의를 행할 것이다.
23:5 내가 다윗에게서 의로운 가지가 하나 돋아나게 할 그 날이 오고 있다. 나 주의 말이다. 그는 왕이 되어 슬기롭게 통치하면서, 세상에 공평과 정의를 실현할 것이다.
23:5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다윗의 후손들 중에서 다윗의 이름을 다시 한 번 찬란하게 빛낼 사람을 불러내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그는 이 땅에 법과 정의를 실현하여 총명하고 의롭게 다스리는 왕이 될 것이다.
23:6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고 이스라엘은 안전하게 살 것이며, 그는 '여호와, 우리의 의' 라 불릴 것이니, 이것이 그의 이름이 될 것이다.
23:6 그 때가 오면 유다가 구원을 받을 것이며, 이스라엘이 안전한 거처가 될 것이다. 사람들이 그 이름을 우리를 공의로 다스리시는 주라고 부를 것이다.
23:6 그때에는 유다 백성이 어떤 적국 앞에서도 안전하게 살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이 평화롭게 살 것이다. 그때에 사람들은 그 의로운 왕의 이름을 ㄱ) 여호와 치드케누라고 부를 것이다.' (ㄱ. 현재의 왕 시드기야가 '나의 해방자는 여호와이시다'를 의미하면서도 유명무실하였기 때문에 대조되는 이름이다. '여호와 치드케누'(우리의 해방자는 여호와이시다))
23:7 여호와의 말이다. 그러므로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사람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여호와의 살아 있음을 두고 맹세하지 아니하고,
23:7 그러므로 보아라, 그 날이 지금 오고 있다. 나 주의 말이다. 그 때에는 사람들이 다시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지 않고,
23:7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날이 오면, 아무도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신 여호와께서 분명히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한다.'라고 맹세하지 않고
23:8 이스라엘 집의 후손을 북쪽 땅과 내가 그들을 쫓아내었던 모든 나라로부터 이끌어 올리고 인도한 여호와의 살아있음을 두고 맹세할 것이니, 그들이 자기 땅에서 살 것이다."
23:8 그 대신에 이스라엘 집의 자손이 쫓겨가서 살던 북녘 땅과 그 밖의 모든 나라에서 그들을 이끌어 내신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할 것이다. 그 때에는 그들이 고향 땅에서 살 것이다."
23:8 모두 이렇게 맹세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을 북녘 땅과 그들이 쫓겨 갔던 세상의 모든 나라에서 데려와 그들의 고향 산천에서 다시 살도록 해주신 여호와께서 분명히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한다.'
23:9 선지자들에 대한 말씀이다. 내 속에서 심장이 상하며, 내 모든 뼈가 떨리고, 내가 술 취한 사람같이 되며 포도주에 빠진 사람같이 되었으니, 이는 여호와와 그분의 거룩한 말씀들 때문이다.
23:9 <예언자들에 대한 예레미야의 경고> 예언자들아, 들어라. 내 심정이 내 속에서 터지고, 내 모든 뼈가 떨리며, 내가 취한 사람처럼 되었으니, 이것은 주님 때문이요. 그 분의 거룩한 말씀 때문이다.
23:9 [성직자들도 나을 것이 없다] 예언자들을 비롯하여 모든 성직자와 지도자들을 규탄하며 탄식하는 예레미야의 말씀이다. 온 세상의 주인이시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내게 하신 말씀을 듣고서 나는 온몸이 떨리고, 내 심장이 터지는 것처럼 괴로우며, 포도주에 취한 사람처럼 정신이 몽롱해졌다.
23:10 참으로 간음하는 자가 땅에 가득하고, 저주 때문에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이 마르니, 그들의 행위는 악하고, 그들이 힘쓰는 것도 정직하지 않다.
23:10 진실로 이 땅에는 음행하는 자들이 가득 차 있다. 진실로 a) 이런 자들 때문에 땅이 슬퍼하며, 광야의 초장들은 b) 메마른다. 그들이 하는 일이 악하며, 그들이 힘쓰는 일도 옳지 못하다. (a. 또는 저주 때문에 또는 이런 일들 때문에. b. 또는 슬퍼한다)
23:10 '이 나라에는 음행하는 자들이 가득 차 있다. 그런 것들 때문에 내가 항상 이 백성을 저주하고, 이 나라가 슬픔에 잠기도록 무서운 사건들을 일으켜 놓는다. 그런 것들 때문에 저 초원의 목장들도 메마르고 시들어 버렸다. 이 나라에서는 악한 것만을 생각하고 흉악한 짓을 하는 데에는 모두가 위대한 거물들이다. 그래서 이 나라의 힘은 모두 흉악한 곳에만 악용되고 있다.
23:11 "선지자나 제사장이나 다 부패하였으며, 내가 내 집에서조차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다. 여호와의 말이다.
23:11 "예언자도 썩었고, 제사장도 썩었다. 심지어, 나는 그들이 나의 성전 안에서도,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보았다. 나 주의 말이다.
23:11 예언자나 제사장도 모두가 음흉하고 음란한 불한당들이다. 나는 그들이 바로 내 성전 안에서까지도 그토록 흉악하고 더러운 짓 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그들에게 어둠 속에서 미끄러운 곳과 같이 되어, 그들이 떠밀려 거기에서 쓰러질 것이다. 내가 그들을 벌하는 해에 그들에게 재앙을 내릴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의 길이 미끄럽고 캄캄한 곳이 될 것이며, 그들이 그 곳에서 떠밀려 넘어지게 될 것이다. 내가 정한 해가 되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겠다. 나 주의 말이다.
23:12 그러므로 그들은 그토록 흉악하고 위험한 길을 가다가 미끌어지고 고꾸라져서 영영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캄캄한 곳에서 넘어지면 서로 붙들고 넘어뜨리다가 마침내 모두 땅바닥에 쓰러져 죽을 것이다. 내가 이와 같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릴 그 형벌의 시각이 바로 지금 오고 있다.'
23:13 내가 사마리아의 선지자들 중에서 어리석음을 보았으니, 그들이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잘못 인도하였다.
23:13 나는 일찍이 사마리아의 예언자들에게서 못마당한 일들을 보았다. 그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였다.
23:13 [음란하고 흉악한 예언자들] 주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미 사마리아의 예언자들에게서 지긋지긋한 꼴을 당할만큼 당하였다. 그들은 바알이라는 우상의 이름으로 예언하면서 내 백성 이스라엘을 그릇된 길로 인도하였다.
23:14 내가 예루살렘 선지자들 중에서 무서운 일을 보았으니, 그들이 음행하며 거짓을 일삼고 악을 행하는 자의 손을 강하게하여, 아무도 자기 악에서 떠나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모두 나에게 소돔과 같고, 그 주민은 고모라와 같았다.
23:14 그런데 이제 내가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끔찍한 일들을 보았다. 그들은 간음을 하고 거짓말을 한다. 악행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죄악에서 떠날 수 없게 한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모두 소돔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예루살렘의 주민은 고모라 백성과 같이 되었다."
23:14 그러나 나는 이제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가장 무서운 짓들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모조리 간통하는 것들이며 거짓말도 잘하고 속이기도 잘한다. 그들은 비양심적으로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의 흉악한 생활방식마저 옹호해 주기 때문에, 아무도 자기 생활을 고쳐야 겠다고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이런 예언자들은 네가 보기에 소돔 사람들과 똑같이 타락한 것들이며, 지금 예루살렘 주민들은 고모라 사람들과 똑같이 음란한 것들이다.'
23:15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가 선지자들에 대하여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그들에게 쑥을 먹이고 독물을 마시게 할 것이니, 불경함이 예루살렘의 선지자들로부터 온 땅으로 퍼져 나갔기 때문이다."
23:15 "그러므로, 이런 예언자들을 두고,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그들에게 쓴 쑥을 먹이며, 독을 탄 물이 마시게 하겠다. 죄악이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솟아 나와서, 온 나라에 퍼졌기 때문이다."
23:15 그러므로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의 이러한 예언자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그들에게 쓰디쓴 음식을 먹이고 사약을 마시도록 하겠다. 그들에게서 이 나라 전체를 망치는 전염병이 퍼져 나왔기 때문이다.'
23:16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한다.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듣지 마라. 그들은 헛된 것을 말하며, 자기 마음에서 나온 이상을 말하니, 여호와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23:16 "나 만군의 주가 이렇게 말한다. 너희는 스스로 예언자라고 하는 자들에게서 예언을 듣지 말아라. 그들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고 있다. 그들은 나 주의 입에서 나온 말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의 마음 속에서 나온 환상을 말한 뿐이다.
23:16 [거짓말쟁이 예언자들] 온 세상의 주인이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지금 예언자들이 너희에게 하는 말을 따르지 말아라. 그들은 너희를 지금 바보로 취급하고 속이고 있다. 그들이 너희에게 주는 위로나 약속은 내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허황된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23:17 그들이 나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계속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너희가 평안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며, 자기 마음의 고집대로 행하는 모든 자들에게 말하기를 '너희에게 재앙이 임하지 않을 것이다.' 하였다."
23:17 그들은 나 주의 말을 멸시하는 자들에게도 말하기를 만사가 형통할 것이다. 주의 말씀이다 한다. 제 고집대로 살아간 모든 사람에게도 너희에게는 어떠한 재앙도 내리지 않을 것이다 ! 하고 말한다.
23:17 내 책망과 경고를 무시하는 자들에게도 그들은 서슴없이 이런 약속을 선포해 준다. '주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의 앞날은 걱정 없을 것입니다.' 또 자기들의 완고하고 흉악한 생각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그들은 이렇게 감히 위로해 준다. '여러분은 불길한 일을 조금도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3:18 누가 여호와의 회의에 참여하여 그 말을 알아들었으며, 누가 나의 말을 귀기울여 들었느냐?
23:18 그러나 그 거짓 예언자들 가운데서 누가 나 주의 회의에 들어와서, 나를 보았느냐 ? 누가 나의 말을 들었느냐 ? 누가 귀를 기울여 나의 말을 들었느냐 ?
23:18 그러나 이러한 예언자들 중에서는 어느 누구도 이제까지 내 회의실에 들어와서 내 계획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내가 하려고 계획한 일을 아는 예언자는 하나도 없다.'
23:19 보아라, 여호와의 폭풍이 진노 중에 일어나니, 회오리 치는 폭풍이 악인의 머리에 휘몰아칠 것이다.
23:19 보아라, 나 주의 분노가 폭풍처럼 터져 나온다. 회오리바람처럼 밀려와서 악인들의 머리를 후려칠 것이다.
23:19 여호와의 분노가 폭풍처럼 터져 나와 모든 죄인을 유린하고, 모든 것을 남김없이 파괴할 것이다.
23:20 여호와의 진노가 그 마음의 계획들을 이룰 때까지 그치지 아니할 것이니, 훗날에 너희가 그것을 명백히 깨닫게 될 것이다.
23:20 나 주는 나의 마음 속에 뜻한 바를 시행하고 이룰 때까지, 분노를 풀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 날이 오면, 너희가 이것을 분명히 깨달을 것이다."
23:20 그 분노가 터지기만 하면, 여호와께서 계획하신 모든 일을 남김없이 수행하여 완성할 때까지 그 기세가 수그러 들지 않을 것이다. 너희가 그토록 무서운 주님의 분노를 체험하고 모든 것을 깨달아 알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이 너무 늦을 것이다.
23:21 내가 이 선지자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나 그들이 달려 나가며, 내가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으나 그들이 예언한다.
23:21 "이 예언자들은 내가 보내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달려나갔으며, 내가 그들에게 말을 하지 않았는 데도 스스로 예언을 하였다.
23:21 거짓 예언자들에 대하여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그런 예언자들을 선택하여 너희에게 보낸 적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도주하는 짐승들처럼 스스로 뛰어나갔다. 나는 그들에게 아무런 부탁도 한 일이 없다. 그런데도 그들은 예언을 전하고 내가 시켜서 하는 말이라고 주장한다.
23:22 만일 그들이 나의 회의에 참여하였더라면, 그들이 내 백성에게 내 말을 듣게하여 악한 길과 악한 행실에서 떠나게 하였을 것이다.
23:22 그들이 나의 회의에 들어왔다면, 내 백성에게 나의 말을 들려주어서, 내 백성을 악한 생활과 악한 행실에서 돌아서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23:22 그들이 내 회의실에 들어와서 내가 하는 말을 정말 들었다고 한다면 내 백성에게 들은 대로 전하여 내 백성을 악한 길과 악한 행동에서 돌아서게 하였을 것이다.'
23:23 내가 가까운 곳만의 하나님이고 먼 곳의 하나님은 아니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3 "내가 가까운 곳의 하나님이며, 먼 곳의 하나님은 아닌 줄 아느냐 ? 나 주의 말이다.
23:23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하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너희가 쉽게 찾을 수 있는 가까운 곳의 하나님이다. 나는 너희를 이용이나 하러 오는 먼 곳의 하나님이 아니다.
23:24 어떤 사람이 은밀한 곳에 숨는다고 해서 내가 그를 보지 못하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하늘과 땅에 충만하지 않으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4 사람이 제아무리 은밀한 곳에 숨는다고 하여도, 그는 내 눈에서 벗어날 수 없다. 나 주의 말이다. 내가 하늘과 땅 어디에나 있는 줄을 모르느냐 ?"
23:24 내가 찾을 수 없이 깊은 곳에 숨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내가 가까이 있지 않는 곳이란 하늘과 땅의 어느 구석에도 없다.'
23:25 내가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을 들으니 '내가 꿈을 꾸었다. 내가 꿈을 꾸었다.' 한다.
23:25 "나의 이름을 팔아 거짓말로 예언하는 예언자들이 있다. 내가 꿈에 보았다 ! 내가 꿈에 계시를 받았다 ! 하고 주장하는 말을 내가 들었다.
23:25 여호와께서 거짓 예언자들에 대하여 다시 말씀하셨다. '이런 예언자들이 지껄이는 허튼 소리를 내가 다 들었다. 그들은 '내가 꿈을 꾸었다. 내가 꿈에 주님의 말씀을 들었다'고 주장함으로써 자기들이 주님의 말씀을 받아서 예언하는 자들이라고 사람들에게 선전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것은 모두 거짓말이며 속임수이다.
23:26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마음 속에 언제까지 이런 것이 있겠느냐? 그들은 자기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는 자들이다.
23:26 이 예언자들이 언제까지 거짓으로 예언을 하겠으며, 언제까지 자기들의 마음 속에서 꾸며낸 환상으로 거짓 예언을 하겠느냐 ?
23:26 이런 짓이 앞으로도 얼마나 더 계속될 것이냐 ? 거짓말을 퍼뜨리고 자기들의 머리 속에서 꾸며 낸 말들을 퍼뜨리는 그들은 도대체 무슨 속셈을 지니고 있느냐 ?
23:27 그들이 각자 이웃에게 자기 꿈들을 말하니, 마치 자기 조상들이 바알 때문에 내 이름을 잊어버린 것처럼 내 백성으로 내 이름을 잊어버리게 하려는 것이다.
23:27 그들은, 조상이 바알을 섬기며 내 이름을 잊었듯이, 서로 꿈 이야기를 주고 받았으면서, 내 백성이 내 이름을 잊어 버리도록 계략을 꾸미고 있다.
23:27 그들이 온갖 꿈이야기를 퍼뜨리면서 서로 자랑할 때에, 그들은 언제나 내 백성으로 하여금 나를 잊어버리게 하려는 한가지 목표만을 추적하고 있다. 마치 그들의 조상들이 바알신에게 혹하여 따라다니다가 나를 잊어버렸던 것과 똑같이 되도록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인도해 가고 있다.
23:28 꿈을 꾼 선지자가 그 꿈을 설명하더라도 내 말을 가진 자는 내 말을 진실히 말하여라. 쭉정이와 알곡이 어찌 같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8 꿈을 꾼 예언자가 꿈 이야기를 하더라도, 내 말을 받은 예언자가 충실하게 내 말만 전하여라. 알곡과 쭉정이가 서로 무슨 상관이 있느냐 ? 나 주의 말이다.
23:28 꿈을 꾼 예언자는 자기의 꿈이야기만을 퍼뜨리며 다니더라도, 내 말을 들은 예언자는 충실히 내 말을 전하여라. 사람이란 어떤 경우에서든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23:29 내 말이 불 같지 않으냐? 바위를 부수는 망치 같지 않으냐? 여호와의 말이다.
23:29 내 말이 불과 같지 않으냐 ? 바위를 부수는 망치와 같지 않으냐 ? 나 주의 말이다.
23:29 내 말을 알아내는 방법은 바로 이것이다. '내 말은 언제나 불처럼 무엇을 태운다. 내 말은 바위를 부수는 쇠망치와 같다.'
23:30 그러므로 보아라, 서로 자기 이웃에게서 내 말을 도둑질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대적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0 그러므로 보아라, 내 말을 도독질이나 하는 이런 예언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 나 주의 말이다.
23:30 그러므로 똑똑히 들어라. 이제 내가 나가서 이런 예언자들을 치겠다. 서로 다른 사람의 입에서 들은 대로 지껄이면서도 그것이 바로 네게서 받은 예언의 말이라고 주장하는 족속들을 내가 그냥 두지 않겠다.
23:31 보아라, 자기 혀를 놀려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말하는 선지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1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제멋대로 혀를 놀리는 예언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 나 주의 말이다.
23:31 사실은 자기들이 하고 싶은 소리를 해놓고서도 그것이 바로 내가 시킨 말이라고 꾸며대는 것들을 이제는 내가 그냥 두지 않겠다.
23:32 보아라, 거짓 꿈들을 예언하고 설명하며, 내 백성을 거짓말과 허풍으로 잘못 인도하는 자들을 내가 대적하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그들을 보내지도 아니하였고 명령한 적도 없으니, 그들은 이 백성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3:32 허황된 꿈들을 예언이라고 떠들어대는 자들은 내가 대적하겠다. 나 주의 말이다. 그들은 거짓말과 허풍으로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빠지게 하는 자들이다. 나는 절대로 그들을 보내지도 않았으며, 그들에게 예언을 하라고 명하지도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백성에게 아무런 유익도 끼칠 수 없는 자들이다. 나 주의 말이다."
23:32 그런 자들은 꿈을 꾸었다고 자랑하며, 그런 꿈들은 모두 계시를 받은 것이라고 퍼뜨림으로써 내 백성을 그릇된 길로 이끌어 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내게서 받은 말은 전혀 없으며 내가 그들을 보낸 일도 없다. 그들은 이 백성에게 어떤 유익도 주지 못한다. 이것은 나 여호와의 말이다.'
23:33 만일 이 백성이나 선지자나 혹은 제사장이 네게 '여호와의 경고가 무엇이냐?' 물으면, 너는 그들에게 여호와의 경고가 무엇인지 말하기를 '내가 너희를 버릴 것이다.' 하여라.
23:33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 "이 백성 가운데 어느 한 사람이나 예언자나 제사장이 너에게 와서 a)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 있느냐고 묻거든,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여라.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하였느냐 ? 나 주가 말한다. 너희가 바로 나에게 부담이 된다. 그래서 내가 이제 너희를 버리겠다고 말하였다고 하여라. (a. 히브리어 맛사는 말씀이라는 뜻과 부담이라는 뜻을 둘 다 지니고 있음)
23:33 [이 백성이 주님의 짐이다] 주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이 백성 가운데 어떤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주민들이 네게 찾아와 ㄱ) '여호와께서 벌써 또 우리에게 무슨 짐을 지워 주셨느냐 ?'고 묻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바로 내게 지워진 짐이다. 나는 이제 곧 너희를 벗어 던져 버리겠다.' (ㄱ. 원문은 '주님의 짐(말씀)이 무엇이냐 ?'로서 말씀이 짐도 의미한다. 예레미야가 전하는 멸망의 예언을 짐스럽게 여긴 사람들의 말이다)
23:34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는 선지자나 제사장이나 백성이나 누구든지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을 함께 벌할 것이다.
23:34 또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말을 사용하는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백성이 있으면, 내가 그 사람과 그 집안에 벌을 내리겠다고 하여라.
23:34 예언자나 제사장이나 이 백성 가운데 어떤 사람이든지 '여호와가 우리에게 짐이 된다.'라고 말하면 내가 그 사람뿐만이 아니라 그의 온 집안에까지 형벌을 내리겠다.'
23:35 너희는 각각 자기 이웃이나 형제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냐?' 하고,
23:35 친구나 친척끼리 서로 말할 때에는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고 말하는 대신에 주께서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셨느냐 ? 주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하고 물어야 한다고 일러주어라.
23:35 그 대신에 너희는 이제부터 서로 '여호와께서 무슨 대답을 하셨느냐 ?' 또는 '여호와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라고 물어보고
23:36 '여호와의 경고' 라는 말을 다시는 입 밖에 내지 마라. 그렇게 말하는 사람의 말이 자기에게 경고가 될 것이니, 이는 너희가 살아 계신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였기 때문이다.
23:36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표현을 너희가 다시는 써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그런 말을 쓰는 사람에게는 그 말이 그에게 정말 부담이 될 것이라고 하여라. 그렇게 말하는 것은 주의 말씀을 왜곡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하여라.
23:36 여호와의 말씀은 언제나 우리에게 짐이 된다.'는 소리를 다시는 하지 말아라. 주님의 말씀을 그렇게 나쁜 의미로 바꾸어서 사용하는 사람이 또 있으면 그가 스스로 짐을 지는 꼴이 되고 말 것이다. 왜냐하면, 온 세상의 주인이시요, 살아 계신 우리의 하나님께서 전달하고자 하시는 좋은 의미의 단어를 악한 뜻으로 뒤집어 놓는 사람에게는 말씀이 정말 짐으로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23:37 너는 선지자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 대답하셨으며, 여호와께서 무엇이라 말씀하셨느냐?' 하여라.
23:37 이제 예언자에게 물을 때에는 주께서 무엇이라고 대답을 하셨느냐 ? 주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하고 물어라.
23:37 그러므로 너희는 예언자에게도 '여호와께서 네게 무엇이라고 대답하셨느냐 ?' 또는 '여호와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느냐 ?' 라는 질문만을 하여라.
23:38 그런데도 너희는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므로 여호와가 말한다. "내가 너희에게 '여호와의 경고' 라고 말하지 말라고 하였으나, 너희가 '여호와의 경고' 라는 말을 하였다.
23:38 내가 사람을 보내서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말을 쓰지 말라고 했는데도 내 명령을 어기고 부담이 되는 주의 말씀이라는 말을 써서 말한다면,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반드시,
23:38 여호와께서 이렇게 분명히 가르쳐 주셨는데도 불구하고 너희가 계속 '짐이 되는 여호와의 말씀'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주께서 친히 그런 사람들을 짐과 같이 다루겠다고 말씀하셨다.
23:39 그러므로 보아라, 내가 너희를 아주 잊어버리고,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준 이 성읍과 함께 너희를 내 앞에서 내버려서
23:39 내가 그들을 뽑아서, 멀리 던져 버리겠다고 하더라고 전하여라.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과 그들의 조상에게 준 이 도성도 함께 뽑아서, 멀리 던져 버리겠다고 하더라고 전하여라.
23:39 '내가 너희를 지겨운 짐짝처럼 집어 던져서 내게서 멀리 떼어놓겠다. 그때에는 내가 너희 조상들과 너희에게 주었던 이 도성과 함께 너희를 내게서 멀리 집어 던지겠다.
23:40 너희가 잊지 못할 영원한 모욕과 영원한 수치를 당하게 할 것이다."
23:40 내가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이 잊을 수 없는 영원한 수치와 영원한 치욕들을 당하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하여라."
23:40 내가 너희를 이처럼 무서운 치욕에 빠뜨려 놓으면 그 수치가 영영 너희를 따라다닐 것이다. 사람들이 너희를 보고 비웃는 일이 영영 그치지 않을 것이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