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경 / 표준 새번역 / 현대어 성경, 사도행전 03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3:1 오후 세시, 기도하는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가는데,
3:1 <베드로가 앉은뱅이를 고치다> a) 오후 세 시 기도를 하는 시간이 되어서,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올라가는데, (a. 그) 제 구 시)
3:1 어느 날 오후 베드로와 요한은 3시 기도 시간이 되어서 성전으로 올라갔다.

3:2 태어날 때부터 앉은뱅이인 한 사람을 사람들이 메고 왔다. 그들은 그를 성전에 들어가는 자들에게 구걸하도록 '아름다운 문' 이라는 성전 문에 날마다 앉혀 놓았다.
3:2 나면서부터 앉은뱅이인 사람을 사람들이 떠메고 왔다. 그들은 성전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게 하려고 그 앉은뱅이를 날마다 아름다운 문이라는 성전 문 곁에 앉혀 놓았다.
3:2 그들이 성전에 도착했을 때였다. 날 때부터 앉은뱅이인 사람 하나가 실려 왔다. 그는 날마다 성전의 '아름다운 문' 앞에 앉아서 성전을 드나드는 사람들에게 구걸해서 먹고 살았다.

3:3 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들어 가려는 것을 보고 구걸하니,
3:3 그는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으로 들어가려는 것을 보고, 구걸을 하였다.
3:3 그는 베드로와 요한이 지나가는 것을 보자 손을 내밀어 구걸하였다.

3:4 베드로가 요한과 함께 그를 주목하면서 말하기를 "우리를 보아라." 하니,
3:4 베드로가 요한과 더불어 그를 눈여겨 보고 나서, 그에게 "우리를 보시오"하고 말하였다.
3:4 두 사람은 걸음을 멈추고 그를 눈여겨 보았다. 이윽고 베드로가 "우리를 보시오"하고 말하자

3:5 그가 무엇을 얻을까 기대하면서 그들을 바라보았다.
3:5 그 앉은뱅이는 무엇을 얻으려니 하고, 두 사람을 빤히 쳐다보았다.
3:5 그는 무엇을 얻으려니 생각하고 두 사람을 쳐다보았다.

3:6 베드로가 말하기를 "은과 금은 내게 없으나 내가 가진 이것을 너에게 주니, 나사렛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어라." 하고,
3:6 베드로가 말하기를 "은과 금은 내게 없으나, 내게 있는 것을 그대에게 주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시오"하고
3:6 다시 베드로가 말하였다. "우리는 돈이 한푼도 없소. 그러나 다른 것을 주겠소. 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시오!"

3:7 그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키니, 그의 발과 발목이 즉시 힘을 얻어,
3:7 앉은뱅이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다. 그는 즉시 다리와 발목에 힘을 얻어,
3:7 그러면서 베드로는 앉은뱅이의 오른손을 잡아 일으켰다. 그러자 그 앉은뱅이는 당장에 다리와 발목에 힘이 생겨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하였다. 그는 걸어 보기도 하고 껑충껑충 뛰어 보기도 하더니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갔다.

3:8 벌떡 일어나 걸었다. 그가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갔다.
3:8 벌떡 일어나서 걸었다.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그들과 함께 성전으로 들어갔다.
3:8 (7절에 포함되어 있음)

3:9 모든 백성이 그가 걷는 것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보았다.
3:9 사람들이 그가 걸어다니는 것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보고,
3:9 성전 안에 있던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 걸어 들어오면서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바라보다가

3:10 그들은 그가 성전의 '아름다운 문' 에 앉아 구걸하던 바로 그 사람인 것을 알아보고, 그에게 일어난 일 때문에 매우 놀라며 이상히 여겼다.
3:10 또 그가 아름다운 문 곁에 앉아 구걸하던 바로 그 사람임을 알고서 모두 그에게 일어난 일로 크게 놀랐으며, 이상하게 여겼다.
3:10 그가 바로 그 '아름다운 문' 앞에 앉아서 날마다 구걸하던 앉은뱅이인 것을 알자 너무도 놀라 말을 잃었다.

3:11 그가 베드로와 요한을 붙잡고 있을 때에 모든 백성들이 크게 놀라 솔로몬의 행각이라고 하는 곳에 있는 그들에게 달려갔다.
3:11 <베드로가 솔로몬 행각에서 설교하다> 그 사람이 베드로와 요한 곁에 머물러 있는데, 사람들이 모두 크게 놀라서, 솔로몬 행각이라고 하는 곳으로 달려와서, 그들에게로 모여들었다.
3:11 그 소문이 퍼져 나가자 사람들은 다투어 '솔로몬 행각'이라 불리는 그곳으로 달려갔다. 앉은뱅이었던 그 사람은 아직도 거기서 베드로와 요한을 따라다니면서 돌아가려 하지 않았다.

3:12 베드로가 보고 백성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왜 이 일에 놀라느냐? 또 우리 자신의 능력과 경건으로 그를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
3:12 베드로가 그 사람들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어찌하여 이 일을 이상하게 여깁니까 ? 또 어찌하여 여러분은 우리가 우리의 능력이나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하기나 한 것처럼 우리를 바라봅니까 ?
3:12 베드로는 좋은 기회라고 여기고 군중들을 향해 말하였다.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왜 이 사람을 보고 그렇게 놀라십니까? 마치 우리에게 무슨 능력이나 깊은 신앙이 있어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그렇게 우리를 쳐다보고 있습니까?

3:13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자신의 종 예수님을 영화롭게 하셨다. 너희가 그분을 넘겨주었고, 빌라도가 놓아주기로 판결하였으나 너희가 그 앞에서 거절하였으니,
3:13 아브라함의 하나님과 이삭의 하나님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자기의 d)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일찍이 그를 넘겨 주었고, 빌라도가 그를 놓아 주기로 작정하였을 때에도, 여러분은 빌라도 앞에서 그것을 거부하였습니다. (d. 또는 아이)
3:13 이 일을 행하신 분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시며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께서 그분의 종 예수께 영광을 돌리시려고 놀라운 일을 베풀어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그 예수를 빌라도에게 넘겨 주지 않았습니까? 게다가 빌라도가 그렇게도 예수를 놓아 드리려고 했는데도 여러분은 그것마저 거부해 버렸습니다.

3: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거절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달라고 요구하였다.
3:14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운 그를 거절하고 살인자를 놓아 달라고 청하였습니다.
3:14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놓아 드리기는 커녕 그분 대신에 살인자를 놓아 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3:15 그리하여 너희가 생명의 근원이신 분을 죽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는 이 일의 증인이다.
3:15 그래서 여러분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주님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이 일을 증언하는 증인입니다.
3:15 여러분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분을 죽인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죽으셨던 그분을 다시 살리셨습니다. 요한과 나는 이 사실을 목격한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이 죽인 그분이 다시 살아나신 것을 우리는 두 눈으로 똑똑히 보았습니다.

3:16 그분의 이름을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이름이 너희가 보고 아는 이 사람을 강건하게 하였으며, 예수님으로 말미암은 믿음이 너희 모두 앞에서 그에게 이처럼 완전한 건강을 주었다.
3:16 그런데 바로 이 예수의 이름이 여러분이 지금 보고 있고, 또 잘 알고 있는 이 사람을 낫게 하였습니다. 이것은 예수의 이름을 믿는 믿음에 힘입어서 된 것이니, 예수로 말미암아 그 믿음이 이 사람을 여러분 앞에서 이렇게 완전히 성하게 한 것입니다.
3:16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 사람은 전에 앉은뱅이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예수의 이름으로 성한 몸이 되었습니다. 예수의 이름을 믿는 믿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그 믿음이 이 사람을 완전히 낫게 한 것입니다.

3:17 이제 형제들아, 너희가 너희의 지도자들처럼 알지 못하여 그렇게 한 줄을 안다.
3:17 그런데 형제자매 여러분, 여러분은 여러분의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무지해서 그렇게 행동하였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3:17 사랑하는 형제 자매들이여, 나는 여러분이 여러분의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무지하여 그런 행동을 저질렀다는 것을 압니다.

3:18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미리 말씀하신 것들을 이와 같이 이루셨다.
3:18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언자의 입을 통하여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아야만 한다고 미리 선포하신 것을 이와 같이 이루셨습니다.
3:18 하나님께서는 예언자들을 시켜서 메시야가 반드시 이 모든 고난을 받으시리라고 한 예언들을 그대로 이루신 것입니다.

3:19 그러므로 회개하고 돌아서서 너희의 죄 씻음을 받아라.
3:19 그러므로 여러분은 회개하고 돌아와서, 죄 씻음을 받으십시오.
3:19 그러니 이제 여러분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죄를 깨끗하게 씻어 주실 것이고

3:20 그러면 유쾌하게 되는 때가 주님으로부터 이를 것이며,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미리 정하신 그리스도 예수님을 보내실 것이다.
3:20 그러면 주께로부터 편히 쉴 때가 올 것이며, 주께서는 여러분을 위해서 미리 정하신 그리스도인 예수를 보내실 것입니다.
3:20 여러분은 주께서 마련하신 새로운 때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메시야이신 예수를 다시 보내 주실 것입니다.

3:21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자신의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대로,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 하늘이 마땅히 그분을 영접하여야 한다.
3:21 이 예수는 영원 전부터 하나님께서 자기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 마땅히 하늘에 계실 것입니다.
3:21 예수께서는 일찍이 예언자들이 예언한 대로 만물을 새롭게 하여 회복하실 그때가 오기까지 하늘에 머물러 계셔야 합니다. 오랜 옛날에 모세는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의 동족 가운데에서 끊임없이 한 사람을 예언자로 불러 세워 내가 이제까지 해온 것처럼 주님의 말씀을 여러분에게 전하게 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예언자의 말을 들으며 살아야 합니다.

3:22 모세가 말하기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들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를 세울 것이니, 그가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들어라.
3:22 모세가 말하기를 b) 주 하나님께서 나를 세우신 것과 같이, 너희를 위해서 너희 동족 가운데서 한 예언자를 세워 주실 것이다. 그가 너희에게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다 들어라. (b. 신18:15,19(70인역))
3:22 (21절에 포함되어 있음)

3:23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는 자는 누구든지 백성 가운데서 멸망당할 것이다.' 하였고,
3:23 누구든지 그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백성 가운데서 빼내어 없앨 것이다 하였습니다.
3:23 그러나 예언자가 하나님을 대신해서 하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직접 그에게 책임 추궁을 하실 것입니다'하고 말하였습니다.

3:24 또 사무엘과 그 뒤를 이은 모든 선지자들도 그들이 말할 때마다 이 날들을 말하였다.
3:24 그리고 사무엘을 비롯하여 그 뒤를 이어서 예언한 모든 예언자도 다 이 날에 있을 일을 알려 주었습니다.
3:24 또한 사무엘을 비롯한 모든 예언자들도 오늘날 일어나고 있는 일을 예언하였습니다.

3:25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하나님께서 너희의 조상들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의 자손들이다. 이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기를 '너의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라고 하신 것이다.
3:25 여러분은 예언자들의 자손이며,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의 자손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c) 너의 자손으로 말미암아 땅 위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c. 창22:18,26:4)
3:25 여러분은 예언자들의 자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하신 그 약속, 곧 '온 세계가 네 후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는 약속은 여러분에게도 해당되는 것입니다.

3:26 하나님께서 먼저 자신의 종을 일으켜 세우셔서 너희에게 보내셨으니, 이는 너희를 각각 악에서 돌아서게 하여 너희에게 복을 주시려는 것이다."
3:26 하나님께서 여러분 하나하나를 악에서 돌아서게 하셔서, 여러분에게 복을 내려 주시려고 먼저 자기의 종을 일으켜 세우시고 그를 여러분에게 보내셨습니다."
3:26 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신 아들을 맨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신 것도 여러분이 모두 죄에서 돌아서서 복을 받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Articles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