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마침내 오순절 날이 이르렀을 때에 그들이 모두 함께 한 곳에 모여 있었다.
2:1 <성령 강림> 오순절이 되어서, 그들은 모두 한 곳에 모였다.
2:1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지 일곱 주간이 지난 오순절이었다. 신도들이 한곳에 모여 있는데
2:2 하늘로부터 갑자기 급하고 강한 바람같은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던 집안 전체를 가득 채우고,
2:2 그 때에 갑자기 세찬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하늘에서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을 가득 채웠다.
2:2 갑자기 하늘에서 강한 바람이 휘몰아오는 듯한 소리가 그들이 모여 있는 온 집안으로 울려 퍼졌다.
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진 것들이 나타나서 그들 각 사람 위에 임하니,
2:3 그리고 그들에게 불길이 솟아오르는 것과 같은 혀들이 갈래갈래 갈라지면서 나타나더니, 각 사람 위에 내려앉았다.
2:3 그리고 불길이 혀처럼 갈라져 나타나서 각 사람 위에 머물렀다.
2:4 그들이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졌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방언들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2:4 그들이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서 성령이 시키는 대로 각각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2:4 그러자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은 그들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다른 나라 말을하기 시작하였다. 성령께서 이런 능력을 그들에게 주신 것이다.
2:5 그때에 예루살렘에는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에서 와 머물고 있었는데,
2:5 예루살렘에는 경건한 유대 사람이 세계 각국으로부터 와서 살았다.
2:5 그때 예루살렘에는 많은 경건한 유대인들이 명절을 지키려고 여러 나라에서 건너와 머물고 있었다.
2:6 이런 소리가 나자 큰 군중이 모여들어 소동하였으니,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각각 자신들의 본국 말로 들었기 때문이다.
2:6 그런데 이런 말소리가 나니, 많은 사람이 모여 와서, 각각 자기네 지방의 말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서, 어리둥절하였다.
2:6 하늘로부터 큰소리가 그 집 위에 들리자 많은 사람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보려고 달려왔다. 그들은 각각 자기네 나라 말이 제자들의 입에서 흘러 나오는 것을 듣고 어리둥절하였다.
2:7 그들이 놀라 신기하게 여기며 말하였다. "보아라,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
2:7 그들은 놀라서 신기하게 여기며 말하였다. "보십시오,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이 아니오 ?
2:7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들이 소리쳤다.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닌가?
2:8 그런데 우리 자신이 각각 태어난 곳의 말로 듣고 있으니, 어찌된 일인가?
2:8 그런데 우리 모두가 저마다 태어난 지방의 말로 듣고 있으니, 어찌 된 일이오 ?
2:8 그런데 지금 이들의 말이 우리가 태어난 곳의 말로 들리다니!
2:9 우리는 바대 사람들과 메데 사람들과 엘람 사람들이고, 메소포타미아, 유대, 갑바도기아, 본도, 아시아,
2:9 우리는 바대 사람과 메대 사람과 엘람 사람이고, 메소포타미아와 유대와 갑바도기아와 본도와 아시아와
2:9 우리 가운데는 바대 사람, 메대 사람, 엘람 사람, 메소보다미아, 유대, 가바도기아, 본도, 아시아,
2:10 브루기아, 밤빌리아, 이집트, 그리고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아의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며, 로마에서 온 방문자들,
2: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와 이집트와 구레네 근처 리비아의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이고, 또 나그네로 머물고 있는 로마 사람과
2:10 브루기아, 밤빌리아, 애굽 태생의 사람들이 있고,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지방 사람들, 로마에서 찾아온 유대인들과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
2:11 곧 유대인들과 유대교로 개종한 자들과 크레타 사람들과 아라비아 사람들인데, 우리는 저들이 하나님의 큰 일들을 우리 자신들의 말로 말하는 것을 듣고 있다."
2:11 유대 사람과 유대교에 개종한 사람과 크레타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인데, 우리는 저들이 하나님의 큰일들을 우리 각자의 말로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있소"
2:11 거기다가 그레데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들까지 있지 않은가! 그런데 우리가 각기 자기 나라 말로 하나님의 크신 이적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고 있다니!"
2:12 그들 모두가 놀라 어리둥절하여 서로 에게 말하기를 "이것이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하였고,
2:12 사람들은 모두 놀라서, 어쩔 줄을 몰라 "이게 도대체 어찌 된 일이오 ?"하면서, 서로 말하였다.
2:12 그들은 너무도 놀랍고 신기하여 "이게 대체 어떻게 된 일이오?"하고 서로 물었다.
2:13 다른 이들은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라고 조롱하며 말하였다.
2:13 그런데 더러는 조롱하면서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2:13 그러나 그중에는 "술에 취해 하는 짓거리야!"하고 조롱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2:14 그러자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말하였다. "유대 사람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이들아, 너희에게 이것을 알게 하고자 하니,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2:14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일어나서,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엄숙하게 말하였다. "유대 사람과 모든 예루살렘 주민 여러분, 이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내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2:14 그때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앞으로 나서서 군중들에게 외쳤다. "유대 동포 여러분, 그리고 예루살렘 시민 여려분, 자, 들어 보십시오.
2:15 이 사람들은 너희가 생각하는 것처럼 술에 취한 것이 아니니, 지금은 오전 아홉 시이기 때문이다.
2:15 지금은 d) 아침 아홉 시입니다. 그러니 이 사람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듯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닙니다. (d. 그) 제 삼 시)
2:15 여러분 중에는 우리가 술에 취해서 그런다고 하는 이도 계십니다만 그런 일은 절대 없습니다. 아직 술 취하기에는 이른 시간입니다. 아침 9시부터 술 취하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2:16 오히려 이 일은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2:16 이 일은 하나님께서 예언자 요엘을 시켜서 말씀하신 대로 된 것입니다.
2:16 오늘 아침에 여러분이 보신 이 일은 이미 오래전에 예언자 요엘이 예언한 것입니다.
2:17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지막 날들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줄 것이니, 너희 자녀들은 예언하고, 너희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며, 너희 노인들은 꿈을 꿀 것이다.
2:17 e)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지막 날에 나는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아들과 딸들은 예언을 하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나이 든 사람들은 꿈을 꿀 것이다. (e. 욜2:28-32(70인역))
2:17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에 내가 다시 너희에게 나의 비를 부어 준 다음에, 너희 모두에게 나의 영을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딸들은 예언을 할 것이다. 너희의 늙은이들은 여러 가지 꿈을 꿀 것이고 너희의 젊은이들은 온갖 환상을 볼 것이다.
2:18 그 날들에 내가 내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내 영을 부어 줄 것이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다.
2:18 그 날에 나는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주겠으니, 그들도 예언을 할 것이다.
2:18 또 그날이 오면 너희의 남녀 노예들에게도 똑같이 나의 영을 부어 주고
2: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놀라운 일들과 아래로 땅에서는 표적들을 나타낼 것이니, 곧 피와 불과 자욱한 연기이다.
2:19 또 나는 위로 하늘에서는 기이한 일을 나타내고, 아래로 땅에서는 표적을 나타낼 것이니, 그것은 곧 피와 불과 자욱한 연기다.
2:19 땅과 하늘에서 이상한 상징들, 곧 피와 불과 버섯 연기들을 보여주겠다.
2:20 주님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움으로 변하고, 달이 피로 변할 것이다.
2: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오기 전에, 해는 변해서 어둠이 되고, 달은 변해서 피가 될 것이다.
2:20 여호와의 그 위대하고 무서운 날이 오기 전에 해는 캄캄해지고 달은 피같이 붉어질 것이다.
2:21 그러나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2:21 그러나 주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2:21 그날에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을 받을 것이다. 주께서 약속하신 것과 똑같이 시온산과 예루살렘 도성에서 구원을 받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불러내시는 자들은 살아 남을 것이다.'
2: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어라.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나사렛 사람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통하여 너희 가운데서 행하신 기적들과 놀라운 일들과 표적들로 너희에게 확증하신 분이다.
2:22 a)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내 말을 들으십시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b)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께서 능력과 기이한 일과 표적을 가지고 여러분에게 증언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하여 여러분 가운데서 이 모든 일을 행하셨습니다. (a. 그) 남자, 이스라엘 사람들. b. 그) 나사렛 사람)
2:22 이스라엘 사람들이여, 들어 보십시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하나님께서는 나사렛 예수를 통하여 놀라운 이적들을 베푸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 앞에 예수가 자기가 보낸 분임을 증거하려고 행하신 일입니다.
2:23 하나님의 정하신 계획과 미리 아심을 따라 내어 주신 그분을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23 이 예수가 버림을 받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계획을 따라 미리 알고 계신 대로 된 일이지만, 여러분은 그를 무법자들의 손을 빌어서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2:23 하나님께서는 미리 작정하신 대로 그분을 여러분의 손으로 로마 정부에 넘겨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는 일을 허락하셨습니다.
2:24 하나님께서는 사망의 고통을 풀어 그 분을 살리셨으니, 그분께서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2:2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서 살리셨습니다. 그가 죽음의 세력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24 그런 뒤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죽음의 고통에서 해방시켜 다시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죽음의 손아귀에 그분을 가두어 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25 다윗이 그분에 대하여 말하였다. '나는 내 앞에 계신 주님을 항상 뵈었으니, 이는 나를 흔들리지 않게 하시려고 그분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기 때문이다.
2:25 다윗이 그를 가리켜 말하기를 c) "나는 늘 내 앞에 계신 주님을 보았다. 나를 흔들리지 않게 하시려고, 주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기 때문이다. (c. 시16:8-11(70인역))
2:25 다윗은 그분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나 여호와를 한마음으로 모시고 살며 주께서 내 가까이에 계시니 떨리지 않습니다.
2: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고 내 혀가 즐거워하였으며 내 육체도 소망 중에 살 것이니,
2:26 그러므로 내 마음은 기쁘고, 내 혀는 즐거워하였다. 내 육체도 소망 속에 살 것이다.
2:26 하여 이 마음 기쁘고 한없이 즐겁습니다. 이 몸도 편안히 살아갑니다.
2:27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않으시고, 주님의 거룩하신 분을 썩지 않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2:27 주께서 내 영혼을 지옥에 버리지 않으시며, 주의 거룩한 분을 썩지 않게 하실 것이다.
2:27 주께서 이 몸을 스올로 팽개치지 않으시고 주님만을 애타게 그리는 이 몸 버리지 않으시리니
2:28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들을 알려 주셨으므로 주님 앞에서 나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실 것이다.'
2:28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을 알려 주셨으니, 주님 앞에서 나에게 기쁨을 가득 채워 주실 것이다 하였습니다.
2:28 생명의 길 보여주시리니 주님의 얼굴은 한없는 나의 기쁨 주님은 한없는 나의 즐거움이십니다.'
2:29 형제들아, 나는 너희에게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으니, 그가 죽어서 묻혔으며 그의 무덤이 오늘날까지 우리 가운데 있다.
2:29 d) 동포 여러분, 나는 조상 다윗에 관하여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는 죽어서 묻혔고, 그 무덤이 이 날까지 우리 가운데 남아 있습니다.
2:29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내가 인용한 이 말은 다윗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한 말이 아닙니다. 그는 죽어서 묻혔고 그의 무덤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습니다.
2:30 그가 선지자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의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의 보좌에 앉히시겠다고 그에게 맹세하신 것을 알고,
2:30 그는 예언자여서, 하나님께서 자기의 자손 가운데서 한 사람을 그의 왕좌에 앉히시겠다고 맹세하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2:30 다윗은 예언자였기 때문에 그의 자손중에서 메시야가 나서 다윗의 왕좌에 앉을 것이라고 하신 하나님의 변치 않는 약속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2:31 미리 내다보며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가 음부에 버림을 당하지도 않았고, 그의 육체가 썩지도 않았다.' 라고 하였다.
2:31 그래서 그는 e) 그리스도의 부활을 미리 내다보고서 말하기를 f) 그리스도는 지옥에 버림을 당하지 않고, 그의 육체는 썩지 않았다 하였습니다. (e. 또는 메시아. f. 그) 그)
2:31 다윗은 먼 장래를 내다보면서 메시야의 부활을 예언하였습니다. 메시야는 지옥에 버려지지 않고 육신 또한 썩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2:32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일으키셨으니, 이에 대해 우리 모두가 증인들이다.
2:32 하나님께서 이 예수를 살리셨으며, 우리는 모두 그 증인입니다.
2:32 그가 예언한 그대로 하나님께서는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모두 그분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2:33 그분께서는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높임을 받으시고, 약속된 성령을 아버지께로부터 받아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다.
2:33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높이 올려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히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성령을, 여러분이 지금 보고 듣고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2:33 예수께서는 지금 하늘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보좌인 하나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대로 아버지께서는 그분에게 성령을 보내시는 권한을 주셨습니다. 그 결과 여러분이 방금 보고 들은 광경이 일어난 것입니다.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않았으나, 그 자신이 말하기를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셨다.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그는 말하기를 g)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굴복시키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 하였습니다. (g. 시110:1(70인역))
2:34 다음에 내가 인용하는 이 말 역시 다윗이 그 자신에 대해서 한 말이 아닙니다. 그는 하늘에 올라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그는, '여호와께서 나의 주 임금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여기 내 오른쪽에 앉아라.
2:35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받침대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 하였다.
2:35 (34절에 포함되어 있음)
2:35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앉아 있어라'라고 말하였습니다.
2: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이 확실히 알 것은,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는 주님과 그리스도가 되게 하신 것이다."
2: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안은 확실히 알아 두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2:36 그러므로 나는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에게 분명히 말합니다. 명심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박은 예수를 우리의 주님이요, 메시야가 되게 하셨습니다."
2:37 그들이 듣고 마음에 찔려서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말하기를 "형제들아, 우리가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 하니,
2:37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이 찔려서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말하였다.
2:37 베드로의 이 말은 사람들의 마음을 강하게 움직였다. 그래서 그들은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형제들이여,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2:38 베드로가그들에게말하였다. "회개하라. 그리고 너희가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각각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너희가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다.
2:38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의 용사함을 받으십시오. 그러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2:38 그때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여러분 모두 죄에서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돌아오십시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받아 죄를 용서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들과 먼데 있는 모든 이들,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모든 이들에게 하신 것이다."
2:39 이 약속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와 또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들,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사람 모두에게 주신 것입니다."
2:39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주 우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여러분 모두와 여러분의 자녀들과 또 먼 나라에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하신 약속입니다."
2:40 베드로가 여러 가지 다른 말들로 확증하고 그들을 권면하여 말하기를 "너희가 이 사악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아라." 하니,
2:40 베드로는 이 밖에도 많은 말로 증언하고, 잘못된 세대로부터 구원을 받으라고 그들에게 권하였다.
2:40 그러고 나서 베드로는 긴 설교를 통해 예수에 대해서 알려 주고 악한 세대에서 구원받을 것을 모든 청중에게 강력히 호소하였다.
2:41 그의 말을 받아들인 자들이 세례를 받았으며, 그 날에 약 삼천 명이 늘어났다.
2:41 그의 말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았다. 이렇게 해서 그 날 신도의 수가 약 삼천 명이나 늘어났다.
2:41 이날 베드로의 말을 받아들여 믿은 사람들은 다 세례를 받았는데 그 수가 3천명이나 되었다.
2:42 그들이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일과 교제하는 일과 빵을 떼는 것과 기도에 전념하였다.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함께 음식을 먹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기도회에 날마다 빠짐없이 참석하여 서로 교제하면서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었다.
2:43 모든 이들에게 두려움이 임하였고, 많은 놀라운 일들과 표적들이 사도들을 통하여 나타났다.
2:43 <신도의 공동생활> 사도들을 통하여 기이한 일과 표적이 많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에게 두려운 마음이 생겼다.
2:43 사람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생겨났고 사도들은 많은 기적을 베풀었다.
2:44 믿는 자들이 다 함께 지내면서 모든 물건을 함께 소유하였고,
2:44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면서,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2:44 신도들은 함께 모여 살면서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으며
2:45 재산과 소유를 팔아 그것들을 각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었다.
2:45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 가졌다.
2:45 재산과 물건을 팔아서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었다.
2:46 그리고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집에 모여 빵을 떼면서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먹고,
2:46 그리고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집마다 빵을 떼면서, 순수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먹고,
2:46 그리고 날마다 정해진 시간에 성전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서로의 집에 번갈아 모여서 기쁨과 감사에 넘쳐 음식을 나누며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들이 모든 백성에게서 칭찬을 받았으며, 주께서 날마다 그 모임에 구원받는 자들을 더하셨다.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호감을 샀다. 주께서는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이를 본 예루살렘의 모든 시민들이 그들에게 호감을 가졌으며 하나님께서는 구원받는 사람이 날마다 더 늘어나게 하셨다.
2:1 <성령 강림> 오순절이 되어서, 그들은 모두 한 곳에 모였다.
2:1 예수께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지 일곱 주간이 지난 오순절이었다. 신도들이 한곳에 모여 있는데
2:2 하늘로부터 갑자기 급하고 강한 바람같은 소리가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던 집안 전체를 가득 채우고,
2:2 그 때에 갑자기 세찬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하늘에서 나더니,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을 가득 채웠다.
2:2 갑자기 하늘에서 강한 바람이 휘몰아오는 듯한 소리가 그들이 모여 있는 온 집안으로 울려 퍼졌다.
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진 것들이 나타나서 그들 각 사람 위에 임하니,
2:3 그리고 그들에게 불길이 솟아오르는 것과 같은 혀들이 갈래갈래 갈라지면서 나타나더니, 각 사람 위에 내려앉았다.
2:3 그리고 불길이 혀처럼 갈라져 나타나서 각 사람 위에 머물렀다.
2:4 그들이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졌고, 성령께서 그들에게 말하게 하시는 대로 다른 방언들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2:4 그들이 모두 성령으로 충만해서 성령이 시키는 대로 각각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2:4 그러자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은 그들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다른 나라 말을하기 시작하였다. 성령께서 이런 능력을 그들에게 주신 것이다.
2:5 그때에 예루살렘에는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에서 와 머물고 있었는데,
2:5 예루살렘에는 경건한 유대 사람이 세계 각국으로부터 와서 살았다.
2:5 그때 예루살렘에는 많은 경건한 유대인들이 명절을 지키려고 여러 나라에서 건너와 머물고 있었다.
2:6 이런 소리가 나자 큰 군중이 모여들어 소동하였으니,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각각 자신들의 본국 말로 들었기 때문이다.
2:6 그런데 이런 말소리가 나니, 많은 사람이 모여 와서, 각각 자기네 지방의 말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서, 어리둥절하였다.
2:6 하늘로부터 큰소리가 그 집 위에 들리자 많은 사람이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보려고 달려왔다. 그들은 각각 자기네 나라 말이 제자들의 입에서 흘러 나오는 것을 듣고 어리둥절하였다.
2:7 그들이 놀라 신기하게 여기며 말하였다. "보아라,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
2:7 그들은 놀라서 신기하게 여기며 말하였다. "보십시오,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이 아니오 ?
2:7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을까?" 그들이 소리쳤다.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들이 아닌가?
2:8 그런데 우리 자신이 각각 태어난 곳의 말로 듣고 있으니, 어찌된 일인가?
2:8 그런데 우리 모두가 저마다 태어난 지방의 말로 듣고 있으니, 어찌 된 일이오 ?
2:8 그런데 지금 이들의 말이 우리가 태어난 곳의 말로 들리다니!
2:9 우리는 바대 사람들과 메데 사람들과 엘람 사람들이고, 메소포타미아, 유대, 갑바도기아, 본도, 아시아,
2:9 우리는 바대 사람과 메대 사람과 엘람 사람이고, 메소포타미아와 유대와 갑바도기아와 본도와 아시아와
2:9 우리 가운데는 바대 사람, 메대 사람, 엘람 사람, 메소보다미아, 유대, 가바도기아, 본도, 아시아,
2:10 브루기아, 밤빌리아, 이집트, 그리고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아의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며, 로마에서 온 방문자들,
2:10 브루기아와 밤빌리아와 이집트와 구레네 근처 리비아의 여러 지역에 사는 사람이고, 또 나그네로 머물고 있는 로마 사람과
2:10 브루기아, 밤빌리아, 애굽 태생의 사람들이 있고, 구레네에 가까운 리비야 지방 사람들, 로마에서 찾아온 유대인들과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
2:11 곧 유대인들과 유대교로 개종한 자들과 크레타 사람들과 아라비아 사람들인데, 우리는 저들이 하나님의 큰 일들을 우리 자신들의 말로 말하는 것을 듣고 있다."
2:11 유대 사람과 유대교에 개종한 사람과 크레타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인데, 우리는 저들이 하나님의 큰일들을 우리 각자의 말로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있소"
2:11 거기다가 그레데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들까지 있지 않은가! 그런데 우리가 각기 자기 나라 말로 하나님의 크신 이적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고 있다니!"
2:12 그들 모두가 놀라 어리둥절하여 서로 에게 말하기를 "이것이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하였고,
2:12 사람들은 모두 놀라서, 어쩔 줄을 몰라 "이게 도대체 어찌 된 일이오 ?"하면서, 서로 말하였다.
2:12 그들은 너무도 놀랍고 신기하여 "이게 대체 어떻게 된 일이오?"하고 서로 물었다.
2:13 다른 이들은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 라고 조롱하며 말하였다.
2:13 그런데 더러는 조롱하면서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하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2:13 그러나 그중에는 "술에 취해 하는 짓거리야!"하고 조롱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2:14 그러자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말하였다. "유대 사람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이들아, 너희에게 이것을 알게 하고자 하니,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2:14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일어나서,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엄숙하게 말하였다. "유대 사람과 모든 예루살렘 주민 여러분, 이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내 말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2:14 그때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앞으로 나서서 군중들에게 외쳤다. "유대 동포 여러분, 그리고 예루살렘 시민 여려분, 자, 들어 보십시오.
2:15 이 사람들은 너희가 생각하는 것처럼 술에 취한 것이 아니니, 지금은 오전 아홉 시이기 때문이다.
2:15 지금은 d) 아침 아홉 시입니다. 그러니 이 사람들은 여러분이 생각하듯이 술에 취한 것이 아닙니다. (d. 그) 제 삼 시)
2:15 여러분 중에는 우리가 술에 취해서 그런다고 하는 이도 계십니다만 그런 일은 절대 없습니다. 아직 술 취하기에는 이른 시간입니다. 아침 9시부터 술 취하는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2:16 오히려 이 일은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2:16 이 일은 하나님께서 예언자 요엘을 시켜서 말씀하신 대로 된 것입니다.
2:16 오늘 아침에 여러분이 보신 이 일은 이미 오래전에 예언자 요엘이 예언한 것입니다.
2:17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지막 날들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줄 것이니, 너희 자녀들은 예언하고, 너희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며, 너희 노인들은 꿈을 꿀 것이다.
2:17 e)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마지막 날에 나는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아들과 딸들은 예언을 하고,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나이 든 사람들은 꿈을 꿀 것이다. (e. 욜2:28-32(70인역))
2:17 '하나님이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에 내가 다시 너희에게 나의 비를 부어 준 다음에, 너희 모두에게 나의 영을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딸들은 예언을 할 것이다. 너희의 늙은이들은 여러 가지 꿈을 꿀 것이고 너희의 젊은이들은 온갖 환상을 볼 것이다.
2:18 그 날들에 내가 내 남종들과 여종들에게도 내 영을 부어 줄 것이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다.
2:18 그 날에 나는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주겠으니, 그들도 예언을 할 것이다.
2:18 또 그날이 오면 너희의 남녀 노예들에게도 똑같이 나의 영을 부어 주고
2: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놀라운 일들과 아래로 땅에서는 표적들을 나타낼 것이니, 곧 피와 불과 자욱한 연기이다.
2:19 또 나는 위로 하늘에서는 기이한 일을 나타내고, 아래로 땅에서는 표적을 나타낼 것이니, 그것은 곧 피와 불과 자욱한 연기다.
2:19 땅과 하늘에서 이상한 상징들, 곧 피와 불과 버섯 연기들을 보여주겠다.
2:20 주님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움으로 변하고, 달이 피로 변할 것이다.
2: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오기 전에, 해는 변해서 어둠이 되고, 달은 변해서 피가 될 것이다.
2:20 여호와의 그 위대하고 무서운 날이 오기 전에 해는 캄캄해지고 달은 피같이 붉어질 것이다.
2:21 그러나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2:21 그러나 주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2:21 그날에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누구든지 구원을 받을 것이다. 주께서 약속하신 것과 똑같이 시온산과 예루살렘 도성에서 구원을 받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불러내시는 자들은 살아 남을 것이다.'
2: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어라.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나사렛 사람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그분을 통하여 너희 가운데서 행하신 기적들과 놀라운 일들과 표적들로 너희에게 확증하신 분이다.
2:22 a) 이스라엘 동포 여러분, 내 말을 들으십시오. 여러분이 아시는 바와 같이, b)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께서 능력과 기이한 일과 표적을 가지고 여러분에게 증언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하여 여러분 가운데서 이 모든 일을 행하셨습니다. (a. 그) 남자, 이스라엘 사람들. b. 그) 나사렛 사람)
2:22 이스라엘 사람들이여, 들어 보십시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하나님께서는 나사렛 예수를 통하여 놀라운 이적들을 베푸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 앞에 예수가 자기가 보낸 분임을 증거하려고 행하신 일입니다.
2:23 하나님의 정하신 계획과 미리 아심을 따라 내어 주신 그분을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23 이 예수가 버림을 받으신 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계획을 따라 미리 알고 계신 대로 된 일이지만, 여러분은 그를 무법자들의 손을 빌어서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2:23 하나님께서는 미리 작정하신 대로 그분을 여러분의 손으로 로마 정부에 넘겨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는 일을 허락하셨습니다.
2:24 하나님께서는 사망의 고통을 풀어 그 분을 살리셨으니, 그분께서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2:2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서 살리셨습니다. 그가 죽음의 세력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24 그런 뒤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죽음의 고통에서 해방시켜 다시 살아나게 하셨습니다. 죽음의 손아귀에 그분을 가두어 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2:25 다윗이 그분에 대하여 말하였다. '나는 내 앞에 계신 주님을 항상 뵈었으니, 이는 나를 흔들리지 않게 하시려고 그분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기 때문이다.
2:25 다윗이 그를 가리켜 말하기를 c) "나는 늘 내 앞에 계신 주님을 보았다. 나를 흔들리지 않게 하시려고, 주께서 내 오른쪽에 계시기 때문이다. (c. 시16:8-11(70인역))
2:25 다윗은 그분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나 여호와를 한마음으로 모시고 살며 주께서 내 가까이에 계시니 떨리지 않습니다.
2: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고 내 혀가 즐거워하였으며 내 육체도 소망 중에 살 것이니,
2:26 그러므로 내 마음은 기쁘고, 내 혀는 즐거워하였다. 내 육체도 소망 속에 살 것이다.
2:26 하여 이 마음 기쁘고 한없이 즐겁습니다. 이 몸도 편안히 살아갑니다.
2:27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않으시고, 주님의 거룩하신 분을 썩지 않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2:27 주께서 내 영혼을 지옥에 버리지 않으시며, 주의 거룩한 분을 썩지 않게 하실 것이다.
2:27 주께서 이 몸을 스올로 팽개치지 않으시고 주님만을 애타게 그리는 이 몸 버리지 않으시리니
2:28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들을 알려 주셨으므로 주님 앞에서 나를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실 것이다.'
2:28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을 알려 주셨으니, 주님 앞에서 나에게 기쁨을 가득 채워 주실 것이다 하였습니다.
2:28 생명의 길 보여주시리니 주님의 얼굴은 한없는 나의 기쁨 주님은 한없는 나의 즐거움이십니다.'
2:29 형제들아, 나는 너희에게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으니, 그가 죽어서 묻혔으며 그의 무덤이 오늘날까지 우리 가운데 있다.
2:29 d) 동포 여러분, 나는 조상 다윗에 관하여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는 죽어서 묻혔고, 그 무덤이 이 날까지 우리 가운데 남아 있습니다.
2:29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내가 인용한 이 말은 다윗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한 말이 아닙니다. 그는 죽어서 묻혔고 그의 무덤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습니다.
2:30 그가 선지자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의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의 보좌에 앉히시겠다고 그에게 맹세하신 것을 알고,
2:30 그는 예언자여서, 하나님께서 자기의 자손 가운데서 한 사람을 그의 왕좌에 앉히시겠다고 맹세하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2:30 다윗은 예언자였기 때문에 그의 자손중에서 메시야가 나서 다윗의 왕좌에 앉을 것이라고 하신 하나님의 변치 않는 약속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2:31 미리 내다보며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가 음부에 버림을 당하지도 않았고, 그의 육체가 썩지도 않았다.' 라고 하였다.
2:31 그래서 그는 e) 그리스도의 부활을 미리 내다보고서 말하기를 f) 그리스도는 지옥에 버림을 당하지 않고, 그의 육체는 썩지 않았다 하였습니다. (e. 또는 메시아. f. 그) 그)
2:31 다윗은 먼 장래를 내다보면서 메시야의 부활을 예언하였습니다. 메시야는 지옥에 버려지지 않고 육신 또한 썩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2:32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일으키셨으니, 이에 대해 우리 모두가 증인들이다.
2:32 하나님께서 이 예수를 살리셨으며, 우리는 모두 그 증인입니다.
2:32 그가 예언한 그대로 하나님께서는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모두 그분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2:33 그분께서는 하나님의 오른손으로 높임을 받으시고, 약속된 성령을 아버지께로부터 받아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다.
2:33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높이 올려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히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성령을, 여러분이 지금 보고 듣고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2:33 예수께서는 지금 하늘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보좌인 하나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그리고 약속하신 대로 아버지께서는 그분에게 성령을 보내시는 권한을 주셨습니다. 그 결과 여러분이 방금 보고 들은 광경이 일어난 것입니다.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않았으나, 그 자신이 말하기를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셨다.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그는 말하기를 g)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굴복시키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 하였습니다. (g. 시110:1(70인역))
2:34 다음에 내가 인용하는 이 말 역시 다윗이 그 자신에 대해서 한 말이 아닙니다. 그는 하늘에 올라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그는, '여호와께서 나의 주 임금에게 이르신 말씀이라. 여기 내 오른쪽에 앉아라.
2:35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받침대로 삼을 때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어라.' 하였다.
2:35 (34절에 포함되어 있음)
2:35 내가 네 원수들을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앉아 있어라'라고 말하였습니다.
2: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이 확실히 알 것은,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는 주님과 그리스도가 되게 하신 것이다."
2: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안은 확실히 알아 두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2:36 그러므로 나는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에게 분명히 말합니다. 명심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박은 예수를 우리의 주님이요, 메시야가 되게 하셨습니다."
2:37 그들이 듣고 마음에 찔려서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말하기를 "형제들아, 우리가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 하니,
2:37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이 찔려서 "형제자매 여러분,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말하였다.
2:37 베드로의 이 말은 사람들의 마음을 강하게 움직였다. 그래서 그들은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형제들이여,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2:38 베드로가그들에게말하였다. "회개하라. 그리고 너희가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각각 세례를 받아라. 그러면 너희가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이다.
2:38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의 용사함을 받으십시오. 그러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2:38 그때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여러분 모두 죄에서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돌아오십시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받아 죄를 용서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들과 먼데 있는 모든 이들,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모든 이들에게 하신 것이다."
2:39 이 약속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와 또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들,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사람 모두에게 주신 것입니다."
2:39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주 우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여러분 모두와 여러분의 자녀들과 또 먼 나라에 있는 사람들에게까지 하신 약속입니다."
2:40 베드로가 여러 가지 다른 말들로 확증하고 그들을 권면하여 말하기를 "너희가 이 사악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아라." 하니,
2:40 베드로는 이 밖에도 많은 말로 증언하고, 잘못된 세대로부터 구원을 받으라고 그들에게 권하였다.
2:40 그러고 나서 베드로는 긴 설교를 통해 예수에 대해서 알려 주고 악한 세대에서 구원받을 것을 모든 청중에게 강력히 호소하였다.
2:41 그의 말을 받아들인 자들이 세례를 받았으며, 그 날에 약 삼천 명이 늘어났다.
2:41 그의 말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았다. 이렇게 해서 그 날 신도의 수가 약 삼천 명이나 늘어났다.
2:41 이날 베드로의 말을 받아들여 믿은 사람들은 다 세례를 받았는데 그 수가 3천명이나 되었다.
2:42 그들이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는 일과 교제하는 일과 빵을 떼는 것과 기도에 전념하였다.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함께 음식을 먹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기도회에 날마다 빠짐없이 참석하여 서로 교제하면서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었다.
2:43 모든 이들에게 두려움이 임하였고, 많은 놀라운 일들과 표적들이 사도들을 통하여 나타났다.
2:43 <신도의 공동생활> 사도들을 통하여 기이한 일과 표적이 많이 일어났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에게 두려운 마음이 생겼다.
2:43 사람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생겨났고 사도들은 많은 기적을 베풀었다.
2:44 믿는 자들이 다 함께 지내면서 모든 물건을 함께 소유하였고,
2:44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면서,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2:44 신도들은 함께 모여 살면서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으며
2:45 재산과 소유를 팔아 그것들을 각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 주었다.
2:45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 가졌다.
2:45 재산과 물건을 팔아서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었다.
2:46 그리고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집에 모여 빵을 떼면서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함께먹고,
2:46 그리고 날마다 한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집마다 빵을 떼면서, 순수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먹고,
2:46 그리고 날마다 정해진 시간에 성전에 모여 예배를 드리고 서로의 집에 번갈아 모여서 기쁨과 감사에 넘쳐 음식을 나누며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들이 모든 백성에게서 칭찬을 받았으며, 주께서 날마다 그 모임에 구원받는 자들을 더하셨다.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호감을 샀다. 주께서는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2:47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이를 본 예루살렘의 모든 시민들이 그들에게 호감을 가졌으며 하나님께서는 구원받는 사람이 날마다 더 늘어나게 하셨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