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경 / 표준 새번역 / 현대어 성경, 마태복음 25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5:1 "그때에 하늘나라는 자신들의 등을 가지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을 것이다.
25:1 <열 처녀의 비유> "그런데, 하늘 나라는 이런 일에 비길 수 있을 것이다. 처녀 열 사람이 등불을 마련하여, 신랑을 맞으러 나갔다.
25:1 하늘나라는 열 처녀가 저마다 등불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것에 비유할 수 있다.

25:2 그들 중 다섯은 어리석었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25:2 그 가운데 다섯은 어리석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25:2 그 가운데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로웠다.

25:3 어리석은 자들은 자신들의 등은 가지고 갔으나 기름은 함께 가지고 가지 않았고,
25:3 어리석은 처녀들은 등불은 마련하였으나, 기름은 여분으로 마련하지 않았다.
25:3 미련한 처녀들은 등잔은 가지고 있었으나 기름을 채우는 것을 잊어버렸고

25:4 슬기로운 자들은 자신들의 등과 함께 그릇에 기름을 가지고 갔다.
25:4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불과 함께 통에 기름도 마련하였다.
25:4 슬기로운 처녀들은 등잔에 기름을 가득히 채워 가지고 있었다.

25:5 신랑이 늦어지자, 모두 졸고 잠이 들었다.
25:5 신랑이 늦어지니, 처녀들은 모두 졸다가 잠이 들었다.
25:5 처녀들은 밤이 늦도록 신랑이 오지 않자 모두 졸다가 잠이 들었다.

25:6 그런데 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났는데 '보아라, 신랑이다. 그를맞으러나와라.' 하니,
25:6 그런데 한밤중에 외치는 소리가 났다. "신랑이 온다. 나와서 맞이하여라."
25:6 그런데 한밤중쯤 되어 '신랑이 온다. 나와서 맞아들여라'하고 외치는 소리가 들려왔다.

25:7 그 처녀들이 모두 일어나서 자신들의 등을 손질하였다.
25:7 그 때에 그 처녀들이 모두 일어나서, 제 등불을 손질하였다.
25:7 처녀들은 모두 일어나 제각기 등불을 손질하였다.

25:8 어리석은 자들이 슬기로운 자들에게 말하기를 '우리 등이 꺼져 가는데, 우리에게 너희 기름을 좀 나누어 달라.' 하니,
25:8 미련한 처녀들이 슬기로운 처녀들에게 말하기를 "우리 등불이 꺼져 가니, 너희의 기름은 좀 나누어 다오" 하였다.
25:8 기름을 채워 놓지 않은 다섯 처녀들이 다른 처녀들에게 기름을 좀 나누어 달라고 청하였다. 그들의 등잔불이 꺼져가기 때문이었다.

25:9 슬기로운 자들이 대답하여 말하였다. '우리와 너희가 함께 쓰기에는 결코 충분하지 못하니, 차라리 기름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에게 필요한 것을 사라.'
25:9 그러나 슬기로운 처녀들이 대답하기를 "그렇게 하면, 우리에게나 너희에게나 다 모자랄 터이니, 안 된다. 차라리 기름 장수들에게 가서, 사서 써라" 하였다.
25:9 그러자 다른 처녀들이 대답하였다. '우리 것을 나누어 주면 우리마저 모자라게 돼. 그러니 가게에 가서 너희가 쓸 것을 사오는 것이 좋겠어.'

25: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왔으므로 준비하고 있던 자들은 그와 함께 결혼 잔치에 들어갔고, 문이 닫혔다.
25:10 미련한 처녀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왔다. 준비하고 있던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혔다.
25:10 미련한 처녀들이 기름을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왔다. 준비하고 기다리고 있던 처녀들은 신랑과 함께 결혼 잔치를 하러 들어갔고 문은 잠겼다.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말하기를 '주님, 주님, 저희에게 문을 열어 주소서.' 하였으나,
25:11 그 뒤에 나머지 처녀들이 와서 "주님, 주님, 문을 열어 주십시오" 하고 애원하였다.
25:11 그런 뒤에 미련한 다섯 처녀들이 돌아와 문밖에 서서 소리쳤다. '주님, 문 좀 열어 주세요.'

25:12 그가 대답하여 말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25:12 그러나 그는 대답하여 말하기를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하였다.
25:12 그러나 신랑이 안에서 말하였다.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나는 너희를 알지 못한다.'

25:13 그러므로 깨어 있어라. 너희가 그 날짜와 그 시각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25:13 그러므로 깨어 있어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각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25:13 그러므로 항상 깨어 준비하고 있으라. 그날과 그 시간을 너희는 모르지 않느냐?

25:14 "또한 하늘나라는 한 사람이 외국에 가면서, 자신의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긴 것과 같으니,
25:14 <달란트 비유> "또 하늘 나라는 이와 같다. 어떤 사람이 여행을 떠나면서, 자기 종들을 불러서, 자기의 재산을 그들에게 맡겼다.
25:14 하늘나라는 마치 어떤 사람이 먼 나라로 길을 떠나면서 자기 종들을 불러 돈을 맡긴 것에 비유할 수 있다.

25:15 그가 각각 그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나누어 주고 떠났다.
25:15 그는 각 사람의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다섯 달란트 주고,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주고, 또 다른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주고 , 또 다른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다.
25:15 그는 각자의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또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여행을 떠났다.

25:16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를 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고,
25:16 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곧 가서, 그것으로 장사를 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다.
25:16 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곧 그 돈으로 장사를 하여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다.

25:17 두 달란트 받은 자도 그와 같이 하여 두 달란트를 더 벌었으나,
25:17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도 그와 같이 하여, 두 달란트를 더 벌었다.
25:17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도 그렇게 하여 두 달란트를 더 벌었다.

25:18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자기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다.
25:18 그러나 한 달란트 받은 사람은 가서 땅을 파고, 자기 주인의 돈을 숨겼다.
25:18 그러나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땅을 파고 그 돈을 안전하게 묻어 두었다.

25:19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서 그들과 계산을 하였다.
25:19 오랜 뒤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서, 그들과 셈을 하게 되었다.
25:19 얼마 뒤에 주인이 여행에서 돌아와 자기 돈을 셈하려고 그들을 불렀다.

25:20 다섯 달란트 받은 자가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말하기를 '주인님, 주인님께서 저에게 다섯 달란트를 맡기셨는데 보소서, 제가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니,
25:20 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말하기를 "주인님, 주인님께서 다섯 달란트를 내게 맡기셨는데, 보십시오, 다섯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였다.
25:20 다섯 달란트를 받은 사람이 열 달란트를 주인에게 가지고 왔다.

25:21 그의 주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잘하였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므로, 내가 네게 많은 것들을 맡길 것이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여라.'
25:21 그의 주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착하고 신실한 종아, 잘했다 ! 네가 적은 일에 신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많은 일을 네게 맡기겠다. 와서, 주인과 함께 기쁨을 누려라."
25:21 주인은 그가 일을 썩 잘해 낸 것을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네가 이 작은 일에 충성을 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더 큰일을 너에게 맡기겠다. 자, 어서 와서 나와 함께 기쁨을 나누자.'

25:22 그러자 두 달란트 받은 자도 와서 말하기를 '주인님, 주인님께서 저에게 두 달란트를 맡기셨는데 보소서, 제가 두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니,
25:22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도 다가와서 "주인님, 주인님께서 두 달란트를 내게 맡기셨는데, 보십시오, 두 달란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였다.
25:22 다음에는 두 달란트를 받은 사람이 와서 보고하였다. '주인님이 주신 두 달란트를 제가 배로 남겼습니다.

25:23 그의 주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잘하였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므로, 내가 네게 많은 것들을 맡길 것이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하여라.'
25:23 그의 주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착하고, 신실한 종아, 잘했다 ! 네가 적은 일에 신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많은 일을 네게 맡기겠다. 와서 주인과 함께 기쁨을 누려라."
25:23 주인은 그에게도 '잘하였다. 너는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이다. 네가 이 작은 일에 충성을 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더 큰일을 너에게 맡기겠다. 자, 어서 와서 나와 함께 기쁨을 나누자'하고 말하였다.

25:24 그런데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말하기를 '주인님, 저는 주인님께서 엄한 분으로서 심지 않은 데서 거두시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시는 줄 알았으므로,
25:24 그러나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은 나아와서 "주인님, 나는, 주인이 굳은 분이시라, 심지 않은 데서 모으시는 줄로 알고,
25:24 이번에는 한 달란트를 받은 사람이 와서 말하였다. '주인님, 저는 주인님이 씨를 뿌리지도 않은 곳에서 거두어들이고 심지도 않은 데서 모아 들이는 인색하고 매정한 분이신 줄을 잘 알고 있지요. 그래서 제가 이익을 남기더라도 빼앗아 갈 것이므로 돈을 다만 땅속에 감추에 두었다가 그냥 가지고 왔습니다!'

25:25 두려워하며 나가서 주인님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습니다. 보소서,주인님의 것입니다.' 하니,
25:25 무서워하여 물러가서, 그 달란트를 땅에 숨겨 두었습니다. 보십시오, 여기에 그 돈이 있으니, 받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5:25 (24절에 포함되어 있음)

25:26 그의 주인이 그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악하고 게으른 종아, 너는 내가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 알았느냐?
25:26 그러자 그의 주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악하고 게으른 종아, 너는, 내가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뿌리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 알았다.
25:26 그러자 주인은 그 종에게 호통을 쳤다. '이 악하고 게으른 놈아! 네가 나를 그런 매정한 사람으로 알고 있었다면

25:27 그렇다면 너는 내 돈을 이자놀이하는 자들에게 맡겨 내가 돌아올 때에 내 돈을 그 이자와 함께 받도록 했어야 했다.
25:27 그렇다면, 너는 내 돈을 돈놀이하는 사람에게 맡겼어야 했다. 그랬더라면, 내가 와서, 내 돈에 이자를 붙여 받았을 것이다.
25:27 너는 적어도 내 돈을 이자놀이하는 사람에게 맡겨 두어 내가 이자라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었어야 할 것이 아니냐?

25:28 그러므로 그에게서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25:28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서, 열 달란트 가진 사람에게 주어라.
25:28 여봐라, 이자가 가진 돈을 빼앗아 열 달란트를 가진 사람에게 주어라.

25:29 가진 자는 더 주어져서 풍성해질 것이나 갖지 못한 자는 그 가진 것마저도 빼앗길 것이다.
25:29 가진 사람에게는 더 주어서 넘치게 하고, 없는 사람에게서는 있는 것마저 빼앗을 것이다.
25:29 자기에게 주어진 것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더 많이 받아서 풍족하게 될 것이고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사람은 가지고 있는 것마저도 빼앗길 것이다.

25:30 저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곳으로 내쫓아라. 거기에서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
25:30 이 쓸모 없는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아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가는 일이 있을 것이다."
25:30 이 쓸모없는 인간을 바깥 어두운 곳에 내쫓아라. 거기서 가슴을 치며 통곡할 것이다.'

25:31 "인자가 모든 천사들과 함께 그의 영광 가운데 올 때에 그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것이니,
25:31 <최후의 심판> "인자가 모든 천사와 더불어 영광에 둘러 싸여서 올 때에, 그는 자기의 영광스러운 보좌에 앉을 것이다.
25:31 인자가 영광에 싸여 모든 천사를 거느리고 와서 영광스러운 보좌에 앉을 때에

25:32 그가 모든 민족을 자기 앞에 모으고 목자가 양과 염소를 나누듯이 그들을 각각 나누어
25:32 그는 모든 민족을 자기 앞으로 불러모아 목자가 양과 염소를 가르듯이 그들을 갈라서,
25:32 모든 민족이 불려 나와 인자 앞에 모일 것이다. 그때 내가 마치 목자가 양과 염소를 갈라놓듯이 사람들을 갈라서

25:33 양들은 자기 오른쪽에, 염소들은 왼쪽에 둘 것이다.
25:33 양은 그의 오른쪽에, 염소는 그의 왼쪽에 세울 것이다.
25:33 양은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둘 것이다.

25:34 그때에 왕이 자기 오른쪽에 있는 자들 에게 말할 것이다.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아, 나와서 세상의 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된 나라를 상속하여라.
25:34 그 때에 임금은 자기 오른쪽에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 복을 받은 사람들아, 와서, 창세 때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한 이 나라를 차지하여라.
25:34 그리고 왕인 나는 내 오른편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 아버지께 복받을 사람들아, 와서 천지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한 이 나라에 들어가라.

25:35 내가 배고팠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먹을 것을 주었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물을 마시게 하였으며, 내가 나그네 되었을 때에 너희가 나를 영접하였고,
25:35 너희는, 내가 주렸을 때에 내게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었고, 나그에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25:35 너희는 내가 배고플 때에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내가 나그네 되었을 때에 너희 집으로 따뜻하게 맞아들였다.

25:36 내가 헐벗었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옷을 입혀 주었으며, 내가 병들었을 때에 너희가 나를 돌보아 주었고, 내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너희가 나를 방문해 주었다.'
25:36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었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아 주었고, 감옥에 갇혔을 때에 찾아 주었다" 할 것이다.
25:36 또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었고, 병들었을 때와 감옥에 갇혔을 때에 찾아와 주었다.'

25:37 그때에 의로운 자들이 그에게 대답하여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께서 시장하신 것을 보고 잡수실 것을 드렸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해 드렸습니까?
25:37 그 때에 의인들은 그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주님, 우리가 언제,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잡수실 것을 드리고,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실 것을 드리고,
25:37 그때 그 의로운 사람들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님이 배고프신 것을 보고 잡수실 것을 드렸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실 것을 드렸습니까?

25:38 저희가 언제 주께서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을 입혀 드렸습니까?
25:38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고, 헐벗으신 것을 보고 입을 것을 드리고,
25:38 또 언제 주님이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도와 드렸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입을 것을 드렸습니까?

25:39 저희가 언제 주께서 병드신 것이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주님을 찾아뵈었습니까?'
25:39 언제, 병드시거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찾아갔습니까 ?" 할 것이다.
25:39 언제 주님이 병드셨거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찾아가 뵈었습니까?'

25:40 왕이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너희가 내 형제들 중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 라고 할 것이다.
25:40 그 때에 임금이 그들에게 말할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자매 가운데,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
25:40 그러면 왕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너희가 여기 있는 내 형제 중에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해준 것이 곧 내게 해준 것이다!'

25:41 그때에 그가 왼쪽에 있는 자들에게 말할 것이다.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부하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25:41 그 때에 그는 또 왼쪽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말할 것이다. "저주받은 자들아, 내게서 떠나서, 악마와 그 부하들을 가두려고 준비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거라.
25:41 그리고 나는 왼편에 있는 사람들을 향해서 이렇게 말할 것이다. '너희 저주받은 자들아, 내게서 물러가 마귀와 그 부하들을 가두려고 준비한 영원한 불속으로 들어가라.

25:42 내가 배고팠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물을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으며,
25:42 너희는, 내가 주렸을 때에 내게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지 않았고,
25:42 너희는 내가 배고플 때에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목마를 때에 마실 것을 주지 않았으며,

25:43 내가 나그네 되었을 때에 너희가 나를 영접하지 않았고, 내가 헐벗었을 때에 너희가 나에게 옷을 입히지 아니하였으며, 내가 병들었을 때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너희가 나를 방문하지 아니하였다.'
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않았고, 병들었을 때나 감옥에 갇혔을 때에 찾아 주지 않았다."
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따뜻하게 맞아들이지 않았다. 또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지 않았고 병들었을 때나 감옥에 갇혔을 때에도 찾아와 주지 않았다.'

25:44 그때에 그들도 대답하여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께서 시장하신 것이나 목마른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도 주님을 돌봐 드리지 않았습니까?'
25:44 그 때에 그들도 대답하여 말할 것이다. "주님, 우리가 언제, 주께서 굶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감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도 돌보아 드리지 않았다는 것입니까 ?"
25:44 그러면 그들도 대답할 것이다. '주님, 주님이 언제 배고프고 목마르셨으며, 나그네 되고 헐벗으셨으며, 병들고 감옥에 갇히셨던 일이 있었기에 저희가 보고도 돌보아 드리지 않았다 하십니까?'

25:45 그때에 그가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이 지극히 작은 자들 중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다.' 할 것이니,
25:45 그 때에 임금은 대답하기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 이 사람들 가운데서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다" 하고 말할 것이다.
25:45 그때 왕이 말할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여기 있는 내 형제 중에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 하나에게 해주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해주지 않은 것이다.'

25:46 그들은 영원한 형벌에 들어갈 것이며, 의로운 자들은 영원한 생명에 들어갈 것이다."
25:46 그리하여, 그들은 영원한 형벌로 들어가고, 의인들은 영원한 삶으로 들어갈 것이다."
25:46 그리하여 그들은 영원히 벌받을 곳으로 쫓겨날 것이고 바르게 산 사람들은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갈 것이다."

Articles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