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경 / 표준 새번역 / 현대어 성경, 역대하 14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4:1 아비야가 그의 조상과 함께 누우니 그들이 그를 다윗 성에 장사하였고 그의 아들 아사가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으며, 그의 시대에 그 땅이 십 년 동안 평온하였다.
14:1 <유다 왕 아사의 통치> 아비야가 죽어서,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드니, 다윗 성에 장사하였고, 그의 아들 아사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아사가 다스리던 십 년 동안은 나라가 조용하였다.
14:1 아비야가 죽어 다윗성에 안장되자 그의 아들 아사가 왕위에 올랐다. [아사의 평화시대] 아사의 40년에 이르는 통치기간 중 10년 동안은 나라가 평화를 누렸다.

14:2 아사가 여호와 그의 하나님 보시기에 선하고 올바른 일을 하였으니,
14:2 아사는 주 그의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은 일, 올바른 일을 하였다.
14:2 아사는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마음에 드실 선하고 의로운 일들을 하였다.

14:3 그가 이방 제단들과 산당들을 제거하고, 기둥우상들을 파괴하며 아세라상들을 찍어 없앴으며,
14:3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애고, 석상을 깨뜨리고, 아세라 목상을 부수었다.
14:3 그는 이방신들의 제단과 제사처들을 허물어 없애고, 신상으로 섬기던 돌기둥들을 산산히 부수어 버렸으며 나무를 깎아 만든 여신상들을 토막 쳐 버렸다.

14:4 그가 또 유다 사람들에게 명령하여 여호와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을 찾게 하고, 율법과 계명을 지키게 하였으며,
14:4 그는 또 유다 백성에게 명령을 내려서, 주 조상들의 하나님의 뜻을 찾고 하나님의 율법과 명령을 실천하게 하였으며,
14:4 아사는 유다 백성에게 오직 그들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만 순종하고, 율법과 모든 계명을 따르라고 명령하였다.

14:5 유다의 모든 성에서 산당들과 분향단들을 없애니, 나라가 그 앞에서 평온하였다.
14:5 또 유다의 모든 성읍에서 산당과 태양상을 없애 버렸다. 그의 통치 아래에 나라는 조용하였다.
14:5 그는 이방신들의 제사처와 분향 제단들도 유다의 모든 성읍에서 없애 버렸다. 아사가 이토록 철저한 종교개혁을 하는 동안에 온 나라가 평안하였다.

14:6 그가 유다의 견고한 성들을 건축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에게 안식을 주셨으므로 그 땅이 평온하여 여러 해 동안 전쟁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14:6 주께서 아사에게 평안을 주셨으므로 나라가 조용하였고, 여러 해 동안 아무도 그에게 싸움을 걸어 오지 않았다. 그래서 아사는 유다 지방에 요새 성읍들을 만들 수 있었다.
14:6 이 기간 동안에는 여호와께서 아사에게 평화를 주셔서 아무도 그에게 전쟁을 걸어오지 않았다. 나라가 평안하자 그는 유다 안에 많은 성읍들을 튼튼히 세워 요새화하였다.

14:7 아사가 유다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성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구했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고, 우리가 주님을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 사방에 안식을 주셨다." 하였고, 그들은 성읍을 무사히 잘 건축하였다.
14:7 그는 유다 백성에게 말하였다. "이 성읍들을 다시 세우자. 성벽을 둘러 쌓고, 탑과 성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 하나님을 찾았으므로, 주께서 사방으로 우리에게 평안을 주셨다." 그래서 그들은 성읍들을 세우기 시작하여, 일을 잘 마쳤다.
14:7 일찍이 아사가 유다 백성에게 이와 같이 말하였다. '나라가 평안할 때에 전국의 성읍들을 확장하여 건설하고 성벽을 쌓고, 안전하게 성문을 세워 빗장을 질러라 ! 우리가 오직 하나님 여호와의 뜻에 따라 살려고 힘쓰는 것을 보시고 주께서 우리의 모든 국경선에 평화를 주셨다' 이렇게 하여 그들은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성시켰다.

14:8 아사에게는 큰 방패와 창을 든 유다 사람 삼십만 명과 작은 방패를 들고 활을 쏘는 베냐민 사람 이십팔만 명의 군대가 있었으니, 이들은 모두 강한 용사들이었다.
14:8 아사에게는 방패와 창으로 무장한 유다 출신 군인 삼십만이 있었고, 작은 방패와 활로 무장한 베냐민 출신 군인 이십팔만이 있었다. 그들은 모두 용감한 정예병이었다.
14:8 아사는 군대도 육성하여 유다 지파에서만 창과 큰 방패로 무장한 군인이 30만 명이고, 둥근 방패와 활로 무장한 군인이 베냐민 지파에서만 28만 명이나 되었다. 이들이 모두 용맹스러운 군인들이었다.

14:9 에티오피아 사람 세라가 그들을 치려고 백만 군대와 병거 삼백 대를 이끌고 마레사에 이르니,
14:9 에티오피아 사람 세라가 유다를 치려고, a) 백만 대군에 병거 삼백 대를 이끌고 쳐들어 와서, 마레사에 이르렀다. (a. 많은 군대를 뜻함. 히> 천천만만)
14:9 [세라를 물리친 아사] 그런데 그때 구스 사람 세라가 남쪽에서 100만 명의 대군과 300대의 전차를 몰고 유다로 침공하여 마레사에까지 이르렀다.

14:10 아사가 그를 맞아 싸우려고 출동하여 마레사의 스바다 골짜기에 진을 쳤다.
14:10 아사가 그를 맞아 싸우려고 나아가, 마레사의 스바다 골짜기에 진을 치고,
14:10 아사왕이 전군을 거느리고 나아가 마레사의 북쪽에 있는 스바다 골짜기에서 전투 태세로 대치하였다.

14:11 아사가 여호와 그의 하나님께 부르짖어 말하기를 "여호와시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서 주님 밖에는 도울 이가 없습니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여, 저희가 주님만 의지하오니 저희를 도우소서. 저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으니 여호와시여, 주께서는 저희의 하나님이시니 사람이 주님을 이기지 못하게 하소서." 하였다.
14:11 주 그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주님, 주께서 돕고자 하실 때에는, 숫자가 많고 적음이나 힘이 세고 약함을 문제삼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주를 의지하고 주의 이름으로 이 무리를 물리치러 왔으니, 주 우리의 하나님, 우리를 도와주십시오. 주님, 주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이 주님을 이기지 못하도록 해주십시오 !"
14:11 그는 하나님 여호와께 호소하였다. '여호와여, 주께서 우리의 편이 되어 주시면 우리가 아무리 허약해도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는 주님만을 의지하고 있으니 도와주소서 ! 우리는 주님만을 의지하고 저 엄청난 대군에 맞서려고 출전하였습니다. 여호와여, 주님은 우리 하나님이시니 어느 누구도 주님을 당해낼 수 없다는 것을 오늘 보여주소서 !'

14:12 여호와께서 아사와 유다 사람 앞에서 에티오피아 사람들을 치시니 에티오피아 사람들이 도망하였으므로,
14:12 주께서 에티오피아 군을 아사와 유다 군 앞에서 치시니, 에티오피아군이 도망쳤다.
14:12 주께서 아사의 기도를 들으시고 유다군의 편에 서서 구스 군대를 치시니, 그들이 모두 패하여 도망쳤다.

14:13 아사와 그와 함께한 백성이 그들을 그랄까지 추격하였고, 에티오피아 사람들이 여호와 앞에서와 그분의 군대 앞에서 패망하여 살아남은 자가 없이 전멸하니, 매우 많은 탈취물을 가져왔다.
14:13 아사와 그를 따르는 군대가 그릴에 이르기까지, 에티오피아 군대를 추격하며 무찔렀다. 에티오피아 군은 주 앞에서와 주의 군대 앞에서 패망하고 말았으므로, 한 사람도 살아 남지 못하였다. 유다 군은 대단히 많은 전리품을 얻었다.
14:13 아사는 군대를 이끌고 유다 남단의 그랄까지 추격하여 그들을 쳐죽였다. 구스군은 몰살을 당하여 살아 남은 자가 거의 없었다. 주께서 하늘의 군대를 거느리고 그들을 전멸시키신 것이다. 유다 군인들은 이 전투에서 많은 전리품을 얻었다.

14:14 여호와께서 그랄 주위의 모든 성읍 백성들을 두렵게 하시니, 무리가 그 모든 성읍을 치고 그 성읍 안에 있는 많은 물건을 탈취하였고,
14:14 주께서 그랄 주변의 모든 성읍 백성들을 두렵게 하시니, 유다 군이 그 모든 성읍을 치고 약탈하였다. 그 성읍들 안에는 전리품으로 가져 갈 물건들이 많이 있었다.
14:14 주께서는 당시 적진의 본거지였던 그랄 지역 주변의 성읍 주민들까지 엄청난 공포에 떨게 하셨다. 그래서 유다 군대가 그 성읍들까지 정복하고 거기서도 엄청난 전리품을 얻었다.

14:15 또 무리들이 가축 지키는 자들의 장막들도 쳐서 양과 낙타를 많이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14:15 또 가축들을 지키는 자들의 장막을 덮쳐서 많은 양과 낙타를 사로잡았다. 그런 다음에야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14:15 그들은 또 그 지역에 천막생활을 하면서 짐승을 치는 유목민들도 습격하여 양떼와 낙타를 빼앗아 몰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