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경 / 표준 새번역 / 현대어 성경, 열왕기하 20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 그때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었는데, 아모츠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그에게 와서 말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살지 못하고 죽을 것이니 네 집을 정리하여라.' 하셨습니다."
20:1 <히스기야의 발병과 회복;대하32:24-26,사38:1-8,21-22> 그 무렵에 히스기야가 병이 들어 거의 죽게 되었는데,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예언자가 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네가 죽게 되었으니, 네 집 안의 모든 일을 정리하여라. 네가 다시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20:1 [히스기야의 병과 기도] 그때에 히스기야가 죽을 병에 걸렸다. 그러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 예언자가 그에게 가서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였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임금님의 병이 낫지 않을 것이니 임금님의 최후에 대비하여 왕위를 계승할 아들을 지명하여 두라고 지시하셨습니다.'

20:2 그러자 히스기야가 자기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기를,
20:2 이 말을 듣고서, 히스기야는 그의 얼굴을 벽쪽으로 돌리고, 주께 기도하여,
20:2 히스기야는 그 말을 듣고 침상에서 얼굴을 벽쪽으로 돌려 누운채 기도하였다.

20:3 "여호와시여, 간구합니다. 제가 진실하고 순전한 마음으로 주님 앞에서 행한 것과, 제가 주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소서." 하고 크게 울며 통곡했다.
20:3 아뢰었다. "주님, 주님께 빕니다. 제가 주님 앞에서 진실하게 살아온 것과, 주께서 보시기에 선한 일을 한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이렇게 기도하고 나서, 히스기야는 한참 동안 흐느껴 울었다.
20:3 '오, 주님 ! 제가 항상 주께 충성한 것을 기억하여 주소서. 제가 진심으로 주께 순종하고 항상 주님의 마음에 드는 일을 하면서 살아온 것을 기억하소서!' 그러고 나서 그는 눈물을 흘리며 큰소리로 울었다.

20:4 이사야가 성의 중간을 지나가기도 전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였다.
20:4 이사야가 궁전 안뜰을 막 벗어나려 할 때에, 주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20:4 이사야가 왕궁의 뜰을 지나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다시 명령하셨다.

20:5 "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 히스기야에게 전하여라. 여호와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네 기도를 듣고 네 눈물을 보았다. 보아라, 이제 내가 너를 고쳐 줄 것이니, 네가 사흘 후에 여호와의 전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20:5 "너는 되돌아가서 내 백성의 주권자인 히스기야에게 전하여라. 네 조상 다윗을 돌본 나 주 하나님이 말한다. 네가 기도하는 소리를 내가 들었고, 네가 흘리는 눈물도 내가 보았다. 내가 너를 고쳐 주겠다. 사흘 뒤에는 네가 주의 성전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20:5 '너는 내 백성의 영도자 히스기야에게 돌아가서 전하여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너에게 말한다. 내가 너의 기도를 듣고 너의 눈물을 보았다. 내가 너를 고쳐 주겠으니 내일 모레에는 네가 다시 성전으로 걸어갈 수 있을 것이다.

20:6 내가 또 네 수명을 십오 년 더 연장시켜 주고, 너와 이 성을 아시리아 왕의 손에서 구해 주겠다. 나와 내 종 다윗을 위해서 이 성을 지켜 줄 것이다."
20:6 내가 너의 목숨을 열다섯 해 더 연장시키고, 너와 이 도성을 앗시리아 왕의 손에서 구하여서, 이 도성을 보호하겠다. 내 명성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그리고 내 종 다윗을 보아서라도, 내가 이 도성을 보호하겠다.
20:6 내가 네 수명을 15년 더 연장시켜 주겠다. 또 너와 이 도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 주겠다. 나의 영광과 나의 종 다윗을 위하여 예루살렘 도성을 지켜 주겠다'

20:7 이사야가 말하기를 "무화과 반죽을 가져오시오." 하니, 사람들이 가져오므로 이사야가 그것을 그 종기 위에 붙이니 그가 나았다.
20:7 그리고 이사야가 왕의 신하들에게 무화과 반죽을 가져 오라고 하였다. 신하들이 그것을 가져 와서 왕의 상처 위에 붙이니, 왕의 병이 나았다.
20:7 이사야가 주님의 말씀을 전하고 신하들에게 일렀다. '잘 으깨어진 무화과를 임금님의 종기에 붙이면 병이 나을 것입니다.'

20:8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나를 고쳐 주시고, 내가 사흘째에 여호와의 전으로 올라갈 징조가 무엇입니까?" 하니,
20:8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말하였다. "주께서 나를 고치셔서, 사흘 뒤에는 내가 주의 성전에 올라갈 수 있게 된다고 하셨는데, 그 중거가 무엇이오 ?"
20:8 이때에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물었다. '주께서 내 병을 고쳐 주셔서 내가 주님의 성전으로 걸어갈 수 있습니까 ? 그렇다면 내가 지금 당장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무슨 표징은 없습니까 ?'

20:9 이사야가 대답하기를 "이것이 여호와께서 왕께 보여 주시는 징조이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을 참으로 이루실 것입니다. 해시계의 그림자가 십 도 앞으로 가게 할까요, 아니면 십 도 뒤로 물러가게 할까요?" 하므로,
20:9 이사야가 대답하였다. "주께서 그 약속하신 바를 그대로 이루실 것을 보여 주는 증거가 여기에 있습니다. 해 그림자를 십 도 앞으로 나아가게 할지, 십 도로 물러나게 할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말씀해 주십시오."
20:9 이사야가 대답하였다. '주님의 약속을 확실히 믿을 수 있는 한 가지 표징을 주께서 주실 것입니다. 해 그림자가 열 칸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열 칸 뒤로 물러가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을 원하십니까 ?'

20:10 히스기야가 말하기를 "그림자가 십 도 앞으로 가는 것은 쉬운 일인 것 같으니, 그렇게 하지 마시고, 그림자가 십 도 뒤로 물러가게 해 주십시오." 하였다.
20:10 히스기야가 대답하였다. "해 그림자를 십 도 더 나아가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그림자가 십 도 뒤로 물러나게 해주십시오."
20:10 히스기야가 선택하였다. '해 그림자가 좀더 빨리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뒤로 열 칸을 물러가게 해주십시오'

20:11 선지자 이사야가 여호와께 부르짖으니, 여호와께서 아하스의 해시계에서 이미 지나간 그림자를 돌리어 십 도 뒤로 물러가게 하셨다.
20:11 이사야 예언자가 주께 기도를 드린 뒤에, 아하스의 해시계 위로 드리운 그 그림자를 뒤로 십 도 물러나게 하였다.
20:11 그래서 이사야가 여호와께 기도하자 주께서 아하스왕이 만들어 놓은 해시계에서 그림자가 열 칸 뒤로 물러가게 하셨다.

20:12 그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빌로니아 왕 부로닥 발라단이 히스기야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편지와 예물을 히스기야에게 보냈다.
20:12 <바빌로니아에서 온 사절단;사39:1-8> 그 때에 발라단의 아들 바빌로니아의 므로닥발라단 왕이, 히스기야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친서와 예물을 히스기야에게 보내 왔다.
20:12 [바벨론 왕의 사절단] 병들었던 히스기야왕이 완쾌되어 일어나자 발라단의 아들인 바벨론의 부로닥발라단왕이 그 소식을 듣고 사절단을 보내어 축하 편지와 예물을 전하였다.

20:13 히스기야가 사신들의 말을 듣고 보물 창고에 있는 모든 것, 곧 은과 금과 향유와 좋은 기름과, 또 무기고와 창고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그들에게 다 보여 주었으니, 자기 궁궐과 나라 안 모든 곳 중에서 그들에게 보여 주지 않은 것이 없었다.
20:13 a) 히스기야는 그들을 반가이 맞아들이고, 보물 창고에 있는 은과 금과 향료와 향유와 무기고와 창고 안에 있는 모든 것을 그들에게 다 보여 주었다. 히스기야는 그들에게 궁궐과 나라 안에 있는 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다 보여 주었다. (a. 70인역과 불가타와 시리아어역을 따름. 히> 히스기야가 그들에 관하여 들었을 때에.)
20:13 그런데 찾아온 그들이 한결같이 입을 모아 말하기를 '약소 국가들이 단합해서 앗수르 제국에 대항해야 산다'고 하자 히스기야가 그들의 외교정책에 찬성하였다. 그리고 보물창고에 있는 은과 금은 물론, 향료와 값비싼 기름과 무기 등 궁중의 보물창고에 있는 온갖 귀한 것들을 그들에게 모두 구경시켜 주었다.

20:14 선지자 이사야가 히스기야 왕에게 와서 말하기를 "이 사람들이 무슨 말을 했으며 어디서 왔습니까?" 하니, 히스기야가 말하기를 "그들은 먼 나라 바빌로니아에서 왔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0:14 그 때에 이사야 예언자가 히스기야에게 와서 물었다. "이 사람들이 무슨 말을 하였습니까 ? 이 사람들은 어디에서 온 사람들입니까 ?" 히스기야가 대답하였다. "그들은 먼 나라 바빌로니아에서 온 사람들이오."
20:14 외세와의 동맹을 계속 반대하는 이사야 예언자가 히스기야왕을 찾아와서 물었다. '그 사람들이 무엇을 요구하였습니까 ? 그들은 어디서 온 사람들입니까 ?' 히스기야가 대답하였다. '그들은 멀리 바벨론에서 온 사람들이오.'

20:15 이사야가 또 묻기를 "그들이 왕의 궁궐에서 무엇을 보았습니까?" 하니, 히스기야가 대답하기를 "그들이 내 궁궐에 있는 모든 것을 보았으며, 내가 내 창고에서 그들에게 보여 주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라고 하였다.
20:15 이사야가 또 물었다. "그들이 임금님의 궁궐에서 무엇을 보았습니까 ?" 히스기야가 대답하였다. "그들은 나의 궁궐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보았고, 나의 창고 안에 있는 것도, 그들이 못 본 것은 하나도 없소."
20:15 이사야가 또 물었다. '그들이 이 왕궁에서 무엇을 보았습니까 ?' 히스기야가 대답하였다. '그들은 나의 모든 곡식 창고와 온갖 보물을 보았소. 내가 그들에게 숨긴 것은 아무 것도 없소'

20:16 그러자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말했다.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20:16 이사야가 히스기야에게 말하였다. "주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20:16 여기서 이사야는 '히스기야가 앗수르에 대항하기 위하여 바벨론과 동맹을 맺으면 유다만 환난을 당할 것이라'는 예언을 하였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20:17 '보아라, 그 날이 올 것이니, 네 궁궐에 있는 모든 것과 네 조상들이 오늘날까지 쌓아 둔 모든 것이 바빌로니아로 옮겨가고 남은 것이 하나도 없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십니다.
20:17 그 날이 다가오고 있다. 그 날이 오면, 네 왕궁 안에 있는 모든 것과, 오늘까지 네 조상이 저장하여 놓은 모든 보물이, 남김없이 바빌론으로 옮겨 갈 것이다. 주께서 또 말씀하십니다.
20:17 '선왕들이 모아 놓은 궁중의 모든 보물이 바벨론으로 실려 가고 하나도 남지 않을 날이 곧 올 것이다.

20:18 '네게서 나올 네 자손들 중에서 더러는 잡혀가 바빌로니아 왕궁에서 환관이 될 것이다.'"
20:18 너에게서 태어날 아들 가운데서 더러는 포로로 끌려가서, 바빌론 왕궁의 환관이 될 것이다."
20:18 네가 낳은 아들들 중에서도 바벨론으로 끌려가는 아들이 있을 것이며 네 아들들이 거기서 그 나라 왕을 섬길 것이다.'

20:19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말하기를 "선지자께서 전해 준 여호와의 말씀이 선하십니다." 하고, 또 말하기를 "내가 사는 날 동안 평화와 안정이 있다니 어찌 좋지 않겠습니까?" 하였다.
20:19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말하였다. "그대가 전하여 준 주의 말씀은 지당한 말씀이오." 히스기야는 자기가 살아 있는 동안만이라도 평화와 안정이 계속된다면, 그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생각하였다.
20:19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대답하였다. '여호와께서 작정하신 일이니 내가 어떻게 거역하겠소. 내가 살아 있는 동안만이라도 평화와 안정을 누릴 수 있다면 그것도 다행이 아니오'

20:20 히스기야의 남은 행적과 그의 모든 권세와 그가 저수지와 수로를 만들어 물을 성 안으로 끌어들인 일들이 유다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20:20 <히스기야 통치의 끝;대하32:32-33> 히스기야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누린 모든 권력과 어떻게 그가 저수지를 만들고 수로를 만들어서 도성 안으로 물을 끌어들였는지는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20:20 [히스기야의 수로공사와 죽음] 그 밖에 히스기야의 모든 업적에 대해서는 유다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기혼 샘물과 실로암 연못의 물을 연결시켜서 도성 안으로 끌어들였는데, 이때 그는 바위에 구멍을 뚫어 수로를 만들었다. 이것도 유다 왕들의 궁중일기에 기록되어 있다.

20:21 히스기야가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그의 아들 므낫세가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20:21 히스기야가 그의 조상과 함께 누워 잠드니, 그의 아들 므낫세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20:21 히스기야가 죽어 선조들의 묘실에 안장되자 그의 아들 므낫세가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