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성경 / 표준 새번역 / 현대어 성경, 열왕기하 15장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5:1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제이십칠년에 유다 왕 아마샤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었으니,
15:1 <유다 왕 아사랴;대하26:1-23>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왕 제 이십칠년에 유다의 아마샤 왕의 아들 아사랴가 왕이 되었다.
15:1 [유다왕 아사랴] 아마샤의 아들 ㄴ) 아사랴가 유다 왕이 된 것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2세 27년의 일이었다. (ㄴ. 웃시야, BC 787-736년)

15:2 그가 십육 세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오십이 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는 예루살렘 사람으로서 이름은 여골리야였다.
15:2 그가 왕이 되었을 때에, 그의 나이는 열여섯이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쉰두 해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 여골리야는 예루살렘 태생이다.
15:2 그는 16세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52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는 예루살렘에서 태어났는데 이름은 여골리야였다.

15:3 그는 자기 아버지 아마샤가 행한 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하였으나,
15:3 그는 자기의 아버지 아마샤가 한 모든 일을 본받아, 주께서 보시기에 올바른 일을 하였으나,
15:3 그는 부왕 아마샤를 본받아 선정을 펴고 여호와의 마음에 드는 일들을 하였다.

15:4 다만 산당들을 제거하지 않았으므로 백성들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다.
15:4 산당만은 제거하지 않아서, 그 때까지 백성은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고 분향을 하였다.
15:4 그러나 그도 전국에 만연된 산당들을 제거하지 않아서 백성들은 여전히 산당으로 가서 제물을 바치고 향불을 피우며 음행과 술수를 행하였다.

15:5 여호와께서 왕을 치셔서 그가 죽는 날까지 나병 환자가 되어 별궁에서 살았으므로, 왕의 아들 요담이 왕궁 일을 다스리며 그 땅의 백성을 통치했다.
15:5 그리하여 주께서 왕을 치셨으므로, 왕은 죽을 때까지 나병환자가 되었고, 격리된 궁에서 살았다. 왕자 요담이 왕실을 관리하며 나라의 백성을 다스렸다.
15:5 그렇기 때문에 주께서 아사랴에게 문둥병이 걸리게 하셨다. 그는 죽을 때까지 문둥병자가 되어 별궁에서 살았고 궁중의 모든 일은 세자 요담에게 맡겼다. 요담은 왕을 대신하여 나라 일을 도맡아 처리하였다.

15:6 아사랴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이 유다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15:6 아사랴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6 그 밖에 아사랴의 행적에 대해서는 유다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7 아사랴가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사람들이 그를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하였고, 그의 아들 요담이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7 아사랴가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드니, 다윗 성에 조상과 함께 장사지냈다. 왕자 요담이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7 아사랴가 죽어 다윗성에 있는 선왕들의 묘실에 안치되자, 그의 아들 요담이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15:8 유다 왕 아사랴 제삼십팔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여섯 달 동안 다스렸다.
15:8 <이스라엘 왕 스가랴> 유다의 아사랴 왕 제 삼십팔년에 여로보암의 아들 스가랴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서, 사마리아에서 여섯 달 동안 다스렸다.
15:8 [이스라엘 왕 스가랴] 여로보암 2세의 아들 ㄱ) 스가랴가 이스라엘의 왕이 뒤 것은 유다 왕 아사랴 38년의 일이었다. 그는 사마리아에서 6개월 동안 다스렸다. (ㄱ. BC 747년 6개월 통치)

15:9 그도 자기 조상들이 행한 것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15:9 그도 또한 조상이 한 것처럼 주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것을 그대로 본받았다.
15:9 그도 자기의 조상들과 마찬가지로 여호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들을 하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퍼뜨린 우상숭배와 음행에서 떠나지 않았다.

15:10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그를 반역하여 백성 앞에서 그를 죽이고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10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역모를 꾀하여 b) 백성 앞에서 그를 죽이고,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b. 몇몇 70인역 사본에는 이블르암에서)
15:10 그래서 요단강 동쪽의 길르앗 사람으로 야베스의 아들인 살룸이 왕에게 반역하여 이블르암에서 그를 쳐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었다. 이로써 예후 왕조가 종식되었다.

15:11 스가랴의 남은 행적들은 이스라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15:11 스가랴의 나머지 행적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11 그 밖에 스가랴의 행적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12 이로써 여호와께서 예후에게 "네 자손들이 사 대에 걸쳐 이스라엘의 보좌에 앉게 될 것이다." 라고 하신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15:12 주께서 예후에게, 그에게서 난 자손이 사대까지 이스라엘의 왕좌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하신 그대로 된 것이다.
15:12 이로써 예후왕에게 하셨던 여호와의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졌다. 예후가 아합의 왕가를 멸망시켰을 때 여호와께서 이것을 기쁘게 보시고 이렇게 약속해 주셨다. '네 후손이 앞으로 사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이다.'

15:13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유다 왕 웃시야 제삼십구년에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다.
15:13 <이스라엘 왕 살룸> 야베스의 아들 살룸이 유다의 웃시야 왕 제 삼십구 년에 이스라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다.
15:13 [이스라엘 왕 살룸] 야베스의 아들 ㄴ) 살룸은 유다 왕 ㄷ) 웃시야 39년에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한 달 동안 다스렸다. (ㄴ. BC 747년 1개월 통치. ㄷ. 아사랴와 동일인)

15:14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와, 사마리아에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죽이고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14 그 때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디르사에서부터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거기에서 야베스의 아들 살룸을 쳐죽이고,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15:14 그러자 가디의 아들 므나헴 장군이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올라와 살룸을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었다. 디르사는 사마리아에서 동쪽으로 15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해 있는 므낫세 지파의 성읍으로, 과거에 40여 년 동안 이스라엘의 수도였다. 살룸과 므나헴의 반란은 요단강 동서 양진영의 지역 경쟁을 반영해 준다.

15:15 살룸의 남은 행적과 그가 꾀한 모반은 이스라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15:15 살룸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역모를 꾀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15 살룸에 대한 이야기와 그가 꾸민 반역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16 그때 므나헴이 디르사에서 와서 딥사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과 그 주변을 쳤는데, 사람들이 성문을 열어 주지 않으므로 성을 쳐서 그 성 안에 있는 모든 임산부들을 갈랐다.
15:16 그 때에 므나헴은 디르사에서부터 진격하여 와서, 딥사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쳐죽이고, 사방 모든 곳을 공격하였다. 그들이 그에게 성문을 열어 주지 않았다고 하여, 그는 그 곳을 치고, 임신한 여자들의 배를 갈라 죽이기까지 하였다.
15:16 므나헴이 통치권을 굳히기 위하여 전국을 순회할 때에 살룸의 고향인 딥사 성읍은 성문을 굳게 닫은 채 그를 반기지 않았다. 그러자 화가 난 므나헴은 디르사에서 군대를 끌고 와서 그 성읍을 점령하고 그곳의 주민과 그 주변 마을의 주민들까지 모두 죽였다. 심지어 임신한 여인들의 배까지 모두 갈라 죽였다.

15:17 유다 왕 아사랴 제삼십구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십 년 동안 다스렸다.
15:17 <이스라엘 왕 므나헴> 유다의 아사랴 왕 제 삼십구년에 가디의 아들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열해 동안 다스렸다.
15:17 [이스라엘 왕 므나헴] 가디의 아들 ㄹ)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은 유다 왕 아사랴 39년의 일이었다. 그는 사마리아에서 2년을 다스렸다. (ㄹ. BC 747-738년)

15:18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그의 평생 동안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15:18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그는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일생 동안 떠나지 아니하고, 그것을 그대로 본받았다.
15:18 그는 여호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끊임없이 저지르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연시킨 우상숭배와 음행에서 평생 떠나지 않았다.

15:19 아시리아 왕 불이 그 땅을 치려고 오니, 므나헴이 불에게 은 천 달란트를 주어 불이 자기를 돕게 하고, 그의 손 안에서 왕국을 견고케 하려 하였다.
15:19 앗시리아의 c) 불 왕이 그 땅을 치려고 올라오니, 므나헴은 불에게 은 천 달란트를 주었다. 이렇게 한 것은 그의 도움을 받아서 자기 왕국의 통치권을 굳게 하려 함이었다. (c. 디글랏빌레셀)
15:19 앗수르 왕 불이 이스라엘을 치러 오자 므나헴은 그에게 1천 달란트의 은을 줄 터이니 자기의 통치권을 인정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15:20 므나헴이 이스라엘의 모든 부자에게 각각 은 오십 세겔의 세금을 부과하여 아시리아 왕에게 주니, 아시리아 왕이 그 땅에 더 이상 머물지 않고 돌아갔다.
15:20 므나헴은, 앗시리아 왕에게 바치려고, 이스라엘의 모든 부자에게 한 사람당 은 쉰 세겔씩을 바치게 하였다. 그러자 앗시리아 왕은 더 이상 그 땅에 머물지 않고 되돌아갔다.
15:20 므나헴은 그 돈을 모으기 위하여 이스라엘의 모든 지주들에게서 50세겔씩 은을 거두어들였다. 6만 명의 부자들이 그 돈을 모아 바치자 앗수르 왕은 이스라엘을 괴롭히지 않고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15:21 므나헴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15:21 므나헴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21 그 밖에 므나헴의 행적에 대한 이야기는 이스라엘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22 므나헴이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22 므나헴이 그의 조상과 함께 누워 잠드니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22 그가 죽자 그의 아들 브가히야가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15:23 유다 왕 아사랴 제오십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 년 동안 다스렸다.
15:23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 유다 왕 아사랴 제 오십년에 므나헴의 아들 브가히야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두 해 동안 다스렸다.
15:23 [이스라엘 왕 브가히야] 므나헴의 아들 ㅁ) 브가히야가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은 유다 왕 아사랴 50년의 일이었다. 그는 사마리아에서 2년 동안 통치하였다. (ㅁ. BC 737-736년)

15:24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15:24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그는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대로 본받았다.
15:24 그는 여호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들을 저지르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연시킨 우상숭배와 음행에서 떠나지 않았다.

15:25 브가히야의 보좌관인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그를 반역하여, 아르곱과 아리에와 자기와 함께한 길르앗 자손 오십 명과 더불어 사마리아에 있는 왕궁 경비소에서 왕을 죽이고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25 그의 부관인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아르곱과 아리에와 길르앗 사람 쉰 명과 더불어 반란을 일으켜서, 사마리아에 있는 왕궁의 요새에서 왕을 죽이고,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
15:25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왕의 부관이었는데 그가 왕에게 반역하였다. 그는 요단강 동쪽의 길르앗 사람 50명과 함께 사마리아 왕궁의 가장 깊은 요새로 쳐들어가 왕을 죽였다. 이때에 아르곱과 아리에도 왕과 함께 피살되었다. 이리하여 베가가 브가히야 대신에 왕이 되었다.

15:26 브가히야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15:26 브가히야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26 브가히야의 행적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27 유다 왕 아사랴 제오십이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이십 년 동안 다스렸다.
15:27 <이스라엘 왕 베가> 유다의 아사랴 왕 제 오십이년에 르말랴의 아들 베가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스무 해 동안 다스렸다.
15:27 [이스라엘 왕 베가] 르말랴의 아들 ㄱ) 베가가 이스라엘의 왕이 된 것은 유다 왕 아사랴 52년의 일이었다. 그는 사마리아에서 20년 동안 다스렸다. (ㄱ. BC 735-732년)

15:28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다.
15:28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며,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것을 그대로 본받았다.
15:28 그는 여호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저지르고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 1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연시킨 우상숭배와 음행에서 떠나지 않았다.

15:29 이스라엘 왕 베가 때에 아시리아 왕 디글랏 빌레셀이 침공하여, 이욘과 아벨벳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 전 지역을 점령하고, 사람들을 아시리아로 사로잡아 갔다.
15:29 이스라엘의 왕 베가 왕 시대에 앗시리아의 디글랏빌레셀 왕이 쳐들어와서, 이욘과 아벨벳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과 길르앗과 갈릴리와 납달리의 온 지역을 점령하고, 주민들을 앗시리아로 사로잡아 갔다.
15:29 베가는 앗수르의 속국에 불과한 나라의 위치를 바로잡기 위하여 앗수르에 대결하는 정책을 썼다. 그러자 앗수르왕 디글랏빌레셀 3세가 대군을 이끌고 와서 이스라엘의 북부 영토를 대부분 점령하였다. 그는 이욘과 아벨벳마아가와 야노아와 게데스와 하솔 등 다섯 성읍들과 길르앗과 갈릴리 전지역과 납달리 지파의 영토 전역을 점령하고 그곳의 주민들을 모두 붙잡아 바벨론으로 끌고 갔다.

15:30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르말랴의 아들 베가에게 반역하여 그를 죽였다. 호세아가 웃시야의 아들 요담 제이십년에 베가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30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르말랴의 아들 베가에게 반역하여 그를 살해하고 웃시야의 아들 요담 제 이십년에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30 그러자 앗수르의 지원을 받는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반역을 꾀하여 베가왕을 죽이고 스스로 왕이 되었다. 이것이 유다 왕 요담 20년의 일이었다.

15:31 베가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15:31 베가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31 그 밖에 베가의 행적에 대해서는 이스라엘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32 이스라엘 왕 르말랴의 아들 베가 제이년에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유다 왕이 되었으니,
15:32 <유다 왕 요담;대하27:1-9> 이스라엘의 르말랴 왕의 아들 베가 제 이년에 웃시야의 아들 요담이 유다의 왕이 되었다.
15:32 [유다왕 요담] 웃시야의 아들 ㄴ) 요담이 유다 왕이 된 것은 이스라엘 왕 베가 2년의 일이었다. (ㄴ. BC 756-741년의 섭정왕)

15:33 그가 이십오 세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십육 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는 사독의 딸로서 이름은 여루사였다.
15:33 그가 왕이 되었을 때에, 그의 나이는 스물 다섯 살이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열여섯 해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 여루사는 사독의 딸이다.
15:33 그는 25세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16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루사로, 사독의 딸이었다.

15:34 그가 자기 아버지 웃시야가 행한 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올바르게 행하였으나,
15:34 그는, 아버지 웃시야가 한 것을 그대로 본받아, 주께서 보시기에 올바른 일을 하였다.
15:34 그는 여호와의 마음에 드는 일들을 하였으며 부왕 웃시야를 본받아 옳은 일을 하였다.

15:35 다만 산당들을 제거하지 않았으므로 백성들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고 분향하였다. 그가 여호와의 전 윗문을 세웠다.
15:35 그러나 산당만은 제거하지 않아서, 백성들이 여전히 산당에서 제사를 지내고 분향을 하였다. 그는 주의 성전의 윗 대문을 세웠다.
15:35 그러나 그도 전국에 만연된 산당들은 제거하지 않아서 백성들은 여전히 산당을 찾아가서 제물을 바치고 음행을 하였다. 성전 성벽의 북문을 세운 왕이 바로 요담이었다.

15:36 요담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일들은 유다 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15:36 요담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5:36 요담의 행적에 대해서는 유다 왕들의 궁중일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

15:37 그때 여호와께서 아람 왕 르신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게 하셨다.
15:37 이 때부터 주께서는 시리아의 르신 왕과 르말랴의 아들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기 시작하셨다.
15:37 이때부터 여호와께서는 아람 왕 르신과 이스라엘 왕 베가를 보내어 유다를 치기 시작하셨다.

15:38 요담이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자기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하스가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38 요담은 죽어 그의 조상 다윗의 성에 조상들과 함께 안장되었고, 그의 아들 아하스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15:38 요담이 죽어 다윗성에 있는 조상들의 묘실에 안장되자, 그의 아들 아하스가 그의 뒤를 이어서 왕이 되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