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 레위의 증손 그핫의 손자 이스할의 아들 고라와, 르우벤의 자손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 그리고 벨렛의 아들 온이 사람을 모으고,
16:1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이스할의 아들 고라가 반기를 들었다. 그는 고핫의 손자이며 레위의 증손이다.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 그리고 르우벤의 손자이며 벨렛의 아들인 온도 고라와 합세하였다.
16:1 [고라가 들고 일어나다] 레위의 증손자이며 고핫의 손자이고 이스할의 아들인 고라가 르우벤 사람인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과 함께 모의를 하여
16:2 이스라엘 자손 중 명성 있는 사람들로서 총회에 부름을 받은 회중의 지도자들 이백오십 명과 함께 모세를 반대하여 일어났다.
16:2 그들이 모세를 거역하여 일어서니,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이백오십 명의 남자들이 합세 하였는데, 그들은 회중의 대표들로 총회에서 뽑힌 이들이었으며, 잘 알려진 사람들이었다.
16:2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지도자로 뽑힌 250명의 대표들과 함께 모세에게 반기를 들었다.
16:3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려고 모여서 말하기를 "너희가 분수에 지나치다. 온 회중이 다 거룩하고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계시는데, 왜 너희가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를 높이느냐?" 하니,
16:3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여 모여서 항의하였다. "당신들은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온 회중 각자가 다 거룩하고, 그들 가운데 주께서 계시는데, 어찌하여 당신들은 주의 회중 위에 군림하려 하오 ?"
16:3 모세에게 불만을 품고 있던 이들이 함께 몰려와 모세와 아론에게 대들었다. '당신들은 해도 너무하는 것 같소. 여호와께서 우리 이스라엘 온 공동체와 함께 계셔서 우리가 모두 거룩하오. 그런데 어째서 당신들만이 우리 공동체 위에 군림하려고 하오 ?'
16: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16:4 모세가 이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기도하고 나서,
16:4 모세는 이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기도한 뒤
16:5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였다.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실 것이니,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오게 하실 것이다.
16:5 고라와 고라가 데리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내일 아침에 주께서는, 누가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며, 누가 거룩하며, 누가 그에게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지를 알려 주실 것이다. 주께서는 친히 택하신 그 사람만을 주께 가까이 나오게 하실 것이다.
16:5 고라와 그 무리에게 말하였다. '내일 아침에 여호와께서 누가 여호와께 속한 사람인지 누가 거룩한 사람인지 보여주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뽑으신 사람들은 모두 다 제단 앞으로 가까이 나아오게 하실 것이다.
16:6 너희는 이와 같이 하여라. 곧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져와,
16:6 이렇게 하여라. 너희들, 고라와 고라가 데리고 있는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지고 나오너라.
16:6 그러니 너희 무리는 모두 향로에
16:7 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안에 불을 담고 또 그 위에 향을 놓아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택하신 사람이 나타날 것이니, 그가 거룩한 자이다.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분수에 너무 지나치다."
16:7 내일 주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거기다가 향을 피우도록 하여라. 그 때에 주께서 한 사람을 택하실 것이다. 그가 바로 거룩한 사람이다. 레위의 자손이라고 하는 너희야말로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다."
16:7 불과 향을 담아서 여호와 앞으로 나오너라. 그러면 여호와께서는 몸소 뽑으신 사람들을 구별하실 것이다. 그러면 누가 여호와께 속한 사람인지, 누가 거룩한 사람인지 알게 될 것이다. 지나친 사람들은 바로 너희 레위 후손들이다'
16:8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들어라, 너희 레위 자손들아.
16:8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희 레위의 자손은 들어라.
16:8 모세는 고라에게 계속해서 말을 하였다. '너희 레위인들은 들어라.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중 가운데서 너희를 구별하셔서 자기에게 가까이 오게 하시고 여호와의 성막의 일을 돌보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섬기게 하신 것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냐?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를 이스라엘 회중 가운데서 구별하셔서, 주께로 가까이 나오게 하셨다. 그리고 주의 성막 일을 하게 하셨다. 그뿐만 아니라, 너희를 회중 앞에 세워 그들을 돌보게 하셨다. 그런데 이것이 너희에게 부족하단 말이냐 ?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공동체 가운데에서 너희를 특별히 뽑아 내시어 당신에게 가까이하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 모두를 대신하여 여호와의 성막에서 일을 보게 하셨다. 너희는 이러한 일을 그저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느냐 ?
16:10 하나님께서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을 가까이 나아오게 하셨는데, 너희가 제사장 직분까지 구하니,
16:10 주께서는 너의 모든 동료 레위의 자손을 너와 함께 주께로 가까이 불러 내셨다. 그런데 이제 너희는 제사장직까지도 요구하고 있다.
16:10 하나님께서는 너와 너희의 일가붙이인 모든 레위인들이 하나님 앞에 가까이 나아와 당신의 일을 보게끔 하셨는데 이제 너희는 제사장 일까지 보겠다고 나서느냐 ?
16:11 너와 네 모든 무리들이 모여 여호와를 대항하는 것이다. 아론이 무슨 일을 하였기에 너희가 그를 거슬러 불평하느냐?"
16:11 그러므로 너와 너의 무리가 결속한 것은, 주를 거역하는 것이다. 아론이 어떤 사람인데, 감히 그를 거역하여 불평을 한단 말이냐 ?"
16:11 이렇게 무리를 지어 몰려오다니, 아론에게 대드는 것이 곧 여호와께 반기를 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느냐 ?'
16: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보내자 그들이 말하였다.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다.
16:12 모세는 또 사람을 시켜,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불렀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가지 않겠소 !
16: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사람을 보냈다. 그러자 그들이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가지 않겠소
16:13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올라오게 하여 광야에서 우리를 죽게 하는 것이 어찌 작은 일이라고, 네가 스스로 우리 위에서 계속 통치자가 되려고 하느냐?
16:13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이는 것으로도 부족하단 말이오 ? 이제 당신은 우리 위에 군주처럼 군림하기까지 할 셈이오 ?
16:13 그대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굶어 죽게 하는 것도 부족하여 또 우리를 마음대로 부려먹으려 하는거요 ?
16:14 그뿐만 아니라 너는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 아니하고, 밭과 포도원도 유업으로 주지 않으면서 네가 이 사람들의 눈까지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다."
16:14 더욱이 당신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도 못했소. 밭과 포도원도 우리에게 유산으로 주지 못하였소. 당신은 이 사람들의 눈을 a) 뺄 작정이오 ? 우리는 못가오." (a. 히> 꿰뚫을)
16:14 당신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데려가지도 못하였고 농사 지을 땅도, 포도밭도 주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우리를 속이려고만 하오 ? 우리는 당신한테 가지 않겠소'
16:15 모세가 매우 노하여 여호와께 말하기를 "그들의 제물을 돌아보지 마소서. 저는 그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취하지 않았고 그들 중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하였다.
16:15 모세는 몹시 화가 나서 주께 아뢰었다. "저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은 바라보지도 마십시오. 저는 저 사람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빼앗은 일이 없습니다. 저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에게도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16:15 참을 수 없이 화가 난 모세는 여호와 앞으로 나아갔다 '주님, 저들이 주께 어떤 예물을 드린다해도 받지 마소서. 나는 저들에게 어떤 잘못도 한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저들 중 어느 누구에게서도 나귀 한마리 빼앗은 적이 없습니다.'
16:16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와 네 모든 무리는 아론과 함께 내일 여호와 앞에 나와라.
16:16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와 너의 모든 무리는 내일 주 앞에 나오너라. 너와 그들과 아론이 함께 설 것이다.
16:16 [여호와 앞으로 가까이 오라] 그러고 나서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내일 그대의 무리와 함께 여호와 앞으로 모여라. 아론도 함께 나아올 것이다.
16:17 너희는 각자 자기 향로를 가져오되 그 위에 향을 놓고 각자 자기의 향로를 가지고 여호와 앞으로 와라.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이다. 너와 아론도 각각 자기 향로를 가지고 와라."
16:17 각자 자기의 향로를 들고, 그 안에 향을 담아가지고, 주 앞으로 나와야 한다. 각자가 향로를 가지고 오면,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가 될 것이다. 너와 아론도 각자 향로를 가져 와야 한다."
16:17 너희 무리 250명이 각자 향로를 하나씩 들고 오너라. 아론도 향로를 가지고 올 것이다.'
16:18 그들이 각자 자기 향로를 가져와 그 위에 불을 담고 또 그 위에 향을 놓은 후 모세와 아론과 함께 회막 입구에 섰다.
16:18 그래서 각자 자기의 향로를 가지고 와서, 거기에 불을 피우고, 그 안에 향을 넣어서, 회막 어귀에 섰다. 모세와 아론도 함께 있었다.
16:18 그래서 고라의 무리는 저마다 불을 담은 향로를 하나씩 들고 만남의 장막문 앞으로 나왔다. 모세와 아론도 만남의 장막문 앞에 나와 섰다
16:19 고라가 그들을 대항하여 온 회중을 회막 입구에 모이게 하였더니,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셨다.
16:19 고라는 온 회중을 모두 회막 어귀에 모아 두 사람과 대결하게 하였다. 갑자기 주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났다.
16:19 고라와 그를 따르는 무리가 만남의 장막문 앞에 모두 모여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였다. 이때 갑자기 여호와의 영광이 온 공동체 앞에서 빛났다.
16: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기를
16:20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16: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16: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이들을 없애 버리겠다." 하시니,
16: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따로 떨어져라. 내가 그들을 순식간에 없애 버리겠다."
16:21 '너희 두 사람은 저들에게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저들을 쓸어 버리겠다'
16:22 그들이 엎드려 말하였다. "하나님, 모든 육체의 생명이신 하나님, 한 사람이 죄를 지었는데 온 회중에게 진노하십니까?"
16:22 그러나 모세와 아론이 땅에 엎드려 부르짖었다. "하나님, 모든 육체에 숨을 불어넣어 주시는 하나님, 죄는 한 사람이 지었는데, 어찌 온 회중에게 진노하십니까 ?"
16:22 그러자 모세와 아론이 얼굴을 땅바닥에 대고 엎드려 여호와께 여쭈었다. '하나님, 주께서는 모든 육체의 생명을 보존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신지요 ? 한 사람에게 허물이 있다 하여 온 무리를 없애 버리실 작정이십니까 ?'
16: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16:23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23 [땅이 고라 일당을 삼키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대답하셨다.
16:24 "너는 회중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으로 부터 떠나라.' 하여라." 하셨다.
16:24 "너는 회중에게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거처 가까이에서 떠나라고 하여라."
16:24 '온 무리에게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기거하는 천막에서 멀찌감치 물러서라고 말하여라.'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이 그 뒤를 따랐다.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도 그를 따랐다.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갔다. 이스라엘 장로들도 모세를 따라 나섰다.
16:26 그가 회중에게 말하기를 "이 악한 사람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에게 속한 어떤 물건에도 손대지 마라. 그들의 모든 죄 때문에 너희가 함께 멸망 당할까 두렵다." 하니,
16:26 그는 회중에게 경고하였다. "너희는 이 악한 사람들의 장막에서 물러서거라 ! 그들에게 딸린 어느 것 하나도 건드리지 말아라. 건드렸다가는, 그들의 죄에 휘말려 함께 망할 것이다."
16:26 모세가 그 무리에게 일렀다. '이 못된 자들이 있는 곳에서 물러서라. 또한 이 자들의 물건에는 어느 것 하나라도 손대지 말아라. 만일 그랬다가는 저자들의 허물과 함께 너희도 쓸어 버릴 것이다.'
16:27 그들이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으로부터 떠났고, 다단과 아비람은 자기 아내들과 아들들과 또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들의 장막 입구에 섰다.
16:27 그러자 회중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거처 주변에서 물러섰다. 다단과 아비람은 밖으로 나와서, 그들의 장막 어귀에 섰다.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과 어린 것들도 함께 섰다.
16:27 그러자 백성들이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기거하는 천막 주위에서 모두 물러섰다. 다단과 아비람은 가족들과 함께 천막에서 나와 문 앞에 섰다.
16:28 그때 모세가 말하였다. "너희가 이 일을 통하여 이 모든 일들을 내가 임의로 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셔서 하게 하셨음을 알게 될 것이다.
16:28 그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너희는 이제 곧 이 모든 일이 내 뜻대로 된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일을 하도록 주께서 나를 보내셔서 된 일임을 알게 될 것이다.
16:28 모세가 입을 열었다. '이제 눈앞에 일어날 일로 너희는 하나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내가 이러한 일을 한 것이지 내 생각대로 이러한 일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16:29 만일 이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이 죽는 것처럼 죽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재앙을 당하는 것처럼 재앙을 당한다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다.
16:29 이 사람들이 보통 사람이 죽는 것과 같은 죽음으로 죽는다면, 주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다.
16:29 다단과 아비람의 무리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오래도록 살다가 하나님의 벌도 받지 않고 죽는다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은 거짓말이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만일 여호와께서 새로운 일을 하셔서,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삼켜 그들이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간다면, 너희는 이 사람들이 여호와를 멸시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주께서, 너희가 듣도 보도 못한 일을 일으켜서,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에게 딸린 모든 것을 삼켜, 그들이 산채로 스올로 내려가게 되면, 그 때에 너희는 이 사람들이 주를 업신여겨서 벌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여호와께서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일을 일으키실 것이다. 이제 땅이 입을 벌려서 이들과 이들에게 속한 일체를 산채로 삼켜 음부로 떨어뜨린다면 너희는 그제야 이 어리석은 자들이 또다시 여호와를 시험하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16:31 그가 이 모든 말들을 마쳤을 때 그들의 밑에 있는 땅이 갈라지고,
16:31 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딛고 선 땅바닥이 갈라지고,
16:31 모세가 채 말을 다 마치기도 전에 다단과 아비람이 딛고 서 있던 땅이 갈라져
16:32 그 땅이 자기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모든 소유물을 삼켰으며,
16:32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집안과 고라를 따르던 모든 사람과 그들의 소유를 삼켜 버렸다.
16:32 다단과 아비람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과 온갖 재산과 고라를 따르던 온 무리를 집어삼켰다.
16:33 그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것이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갔고, 땅이 그들 위로 덮여, 그들이 회중 가운데서 멸망하였다.
16:33 그리고 그들과 합세한 모든 사람도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갔고, 땅은 그들을 덮어 버렸다. 그들은 이렇게 회중 가운데서 사라졌다.
16:33 그들이 재산과 함께 산 채로 음부로 떨어지자 땅이 입을 다물었다. 그렇게 그들은 사라져 버렸다.
16:34 그들의 사방에 있던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면서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라고 말하였다.
16:34 그들의 아우성 소리에, 주변에 있던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땅이 우리마저 삼키려 하는구나 !" 하고 소리치며 달아났다.
16:34 주위에 서 있던 이스라엘 백성은 겁에 질려 떨며 도망 쳤다.
16:35 그때 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던 자들 이백오십 명을 삼켜버렸다.
16:35 주께로부터 불이 나와, 향을 바치던 이백오십 명을 살라 버렸다.
16:35 여호와께서는 또 하늘에서 불을 내려 분향을 하던 고라의 무리 250명을 살라 버리셨다.
16:3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36 <향로>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36 [향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6: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말하여 불타는 곳으로부터 향로들을 가져다가 그 불을 바깥에 쏟아 버려라. 그것들이 거룩하기 때문이다.
16: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일러서, 불 탄 자리에서 향로들을 모으게 하고, 타다 남은 불은 다른 곳에 쏟게 하여라. 이 향로들은 아무나 만져서는 안 된다.
16:37 '아론 제사장의 아들 엘르아살을 시켜 향로들을 모으고 그 속에 있는 불똥은 다른 곳에 버리게 하여라. 향로는 거룩한 것이기 때문이다.
16:38 사람들은 범죄하여 스스로 생명을 잃었으나 그들이 향로를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거룩하게 되었으니, 그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판을 만들어라. 그것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표가 될 것이다."
16:38 그 향로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죄를 짓고 목숨을 잃었지만, 그 향로는 그들이 주 앞에 드렸던 것으로, 이미 거룩하게 된 것인 만큼, 향로를 망치로 두들겨 펴서 제단에 씌우도록 하여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것이 경고가 될 것이다."
16:38 향로를 들고 왔던 자들은 나 여호와에게 죄를 지어 모두 목숨을 잃었지만 그 향로는 나 여호와에게 바친 것이므로 거룩한 것이다. 그 향로를 두드려서 얇은 놋판을 만들어 그 판으로 제단을 감싸라. 이스라엘 백성은 제시를 드릴 때마다 그것을 보고 내게 들고 일어났던 그 무리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16: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에 타 죽은 자들이 바친 놋 향로들을 가져다가 그것들을 망치로 펴고 제단에 씌워,
16: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에 타 죽은 사람들이 주께 드렸던 그 놋향로들을 거두어다가, 망치로 두들겨 펴서 제단 위에 씌웠다.
16:39 엘르아살 제사장은 불에 타죽은 자들이 들고 왔던 놋향로를 모두 모아다가 두드려서 얇은 판을 만들어 제단을 감쌌다.
16:40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념물이 되게 하였다. 이는 아론의 후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누구든지 분향하려고 여호와 앞에 가까이 나아오지 못하게 하고, 고라와 그의 무리들처럼 되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 그에게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16:40 엘르아살은, 주께서 모세를 시켜 말씀하신 대로 다 하였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느 누구도 절대로 주 앞에 가까이 가서 분향할 수 없다는 것과 누구든지 그렇게 하였다가는 고라와 그와 합세하였던 사람들처럼 된다는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상기시키려 한 것이다.
16:40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향로를 들고 갔다가 불에 타죽은 사견을 기억하고 아론의 후손외에는 그 누구도 제단에서 여호와께 향을 피워 올리지 못한다는 것과 만일 그렇게 하였다가는 고라 일당처럼 되리라는 사실을 알려 주려는 것이었다. 엘르아살 제사장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16:41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하면서 말하기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다." 하니,
16:41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항거하면서 "당신들이 주의 백성을 죽였소." 하고 말하였다.
16:41 [아론과 모세가 백성을 구하다] 이튿날 이스라엘 온 공동체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몰려와 마구 불평하였다. '당신들이 여호와의 백성을 죽이다니 말이 되는거요 ?'
16:42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반대하여 모였을 때 돌아서서 회막을 보니, 보아라,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다.
16:42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규탄할 때에, 모세와 아론이 회막쪽을 바라보니, 회막에 갑자기 구름이 덮히고, 주의 영광이 거기에 나타났다.
16:42 이렇게 많은 무리가 모세와 아론에게 대들자 만남의 장막에 구름이 뒤덮이면서 여호와의 영광이 찬란하게 빛났다.
16: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으로 나아가니,
16: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으로 가니,
16:43 모세와 아론이 만남의 장막문 앞으로 나아가자
16: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16:4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6:45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이들을 없애 버리겠다." 하시므로 그들이 엎드렸다.
16:45 "너희 두 사람은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그들을 내가 순식간에 없애 버리겠다." 이 말을 듣고, 두 사람이 땅에 엎드렸다.
16:45 '너희는 어서 빨리 이 무리가 있는 곳에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저들을 없애 버리겠다' 이에 두 사람이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빌었다.
16:46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기를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 있는 불을 담고 향을 놓고 서둘러 회중에게 가서 그들을 위해 속죄하시오. 여호와께서 진노하셔서 염병이 시작되었기 때문이오." 하니,
16:46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형님께서는 향로에 제단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빨리 회중에게로 가서, 속죄의 예식을 베푸십시오. 주께서 진노하셔서, 재앙이 시작되었습니다."
16:46 그러고 나서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형님은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에 있는 불을 담고 향을 얹어 빨리 백성이 있는 곳으로 가십시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속죄하십시오. 그들이 여호와를 진노케 하였으므로 전염병이 번지고 있습니다.'
16:47 모세가 말한 대로 아론이 향로를 가지고 모인 무리에게 달려가니, 보아라, 백성 가운데 이미 염병이 시작되었으므로 그가 향을 담아 그 백성을 위해 속죄하고,
16:47 아론이 모세의 말을 듣고,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갔다. 백성 사이에는 이미 염병이 번지고 있었다. 아론이 백성에게 속죄의 예식을 베풀었다.
16:47 아론은 모세의 말대로 향로를 가지고 무리가 있는 곳으로 급히 갔다. 사람들 사이에 이미 전염병이 돌고 있었다. 아론은 황급히 향을 피워 무리의 죄를 깨끗이 씻어 내는 예식을 올렸다.
16:48 죽은 자들과 산 자들 사이에 설 때, 염병이 그쳤다.
16:48 아론이 살아 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 사이에 서니, 재앙이 그쳤다.
16:48 그러자 퍼져 나가던 전염병이 수그러들었다. 이렇게 아론은 살아 있는 사람과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 사이에 서서 전염병이 더 이상 퍼져 나가지 못하게 하였다.
16:49 고라 사건으로 죽은 자들 외에도 염병으로 죽은 자들이 만 사천칠백 명이었다.
16:49 이 염병으로 죽은 사람이 만 사천칠백 명이나 되었다. 이것은 고라의 일로 죽은 사람 수는 뺀 것이다.
16:49 고라 일당이 하나님께 반역하여 죽은 사람외에도 이때 퍼진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이 1만 4700명이나 되었다.
16:50 염병이 멈추자, 아론이 회막 입구에 있는 모세에게 돌아왔다.
16:50 재앙이 그치자, 아론은 회막 어귀에 있는 모세에게로 돌아왔다.
16:50 전염병이 그치자 아론은 만남의 장막문 앞에 서 있던 모세에게 돌아왔다.
16:1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이스할의 아들 고라가 반기를 들었다. 그는 고핫의 손자이며 레위의 증손이다.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 그리고 르우벤의 손자이며 벨렛의 아들인 온도 고라와 합세하였다.
16:1 [고라가 들고 일어나다] 레위의 증손자이며 고핫의 손자이고 이스할의 아들인 고라가 르우벤 사람인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과 벨렛의 아들 온과 함께 모의를 하여
16:2 이스라엘 자손 중 명성 있는 사람들로서 총회에 부름을 받은 회중의 지도자들 이백오십 명과 함께 모세를 반대하여 일어났다.
16:2 그들이 모세를 거역하여 일어서니,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이백오십 명의 남자들이 합세 하였는데, 그들은 회중의 대표들로 총회에서 뽑힌 이들이었으며, 잘 알려진 사람들이었다.
16:2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지도자로 뽑힌 250명의 대표들과 함께 모세에게 반기를 들었다.
16:3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려고 모여서 말하기를 "너희가 분수에 지나치다. 온 회중이 다 거룩하고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계시는데, 왜 너희가 여호와의 총회 위에 스스로를 높이느냐?" 하니,
16:3 그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여 모여서 항의하였다. "당신들은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소. 온 회중 각자가 다 거룩하고, 그들 가운데 주께서 계시는데, 어찌하여 당신들은 주의 회중 위에 군림하려 하오 ?"
16:3 모세에게 불만을 품고 있던 이들이 함께 몰려와 모세와 아론에게 대들었다. '당신들은 해도 너무하는 것 같소. 여호와께서 우리 이스라엘 온 공동체와 함께 계셔서 우리가 모두 거룩하오. 그런데 어째서 당신들만이 우리 공동체 위에 군림하려고 하오 ?'
16:4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16:4 모세가 이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기도하고 나서,
16:4 모세는 이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기도한 뒤
16:5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에게 말하였다. "아침에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속한 자와 거룩한 자가 누구인지 보이시고 자기에게 가까이 나아오게 하실 것이니,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자기에게 가까이 오게 하실 것이다.
16:5 고라와 고라가 데리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내일 아침에 주께서는, 누가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며, 누가 거룩하며, 누가 그에게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지를 알려 주실 것이다. 주께서는 친히 택하신 그 사람만을 주께 가까이 나오게 하실 것이다.
16:5 고라와 그 무리에게 말하였다. '내일 아침에 여호와께서 누가 여호와께 속한 사람인지 누가 거룩한 사람인지 보여주실 것이다. 여호와께서 뽑으신 사람들은 모두 다 제단 앞으로 가까이 나아오게 하실 것이다.
16:6 너희는 이와 같이 하여라. 곧 고라와 그의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져와,
16:6 이렇게 하여라. 너희들, 고라와 고라가 데리고 있는 모든 무리는 향로를 가지고 나오너라.
16:6 그러니 너희 무리는 모두 향로에
16:7 내일 여호와 앞에서 그 안에 불을 담고 또 그 위에 향을 놓아라.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택하신 사람이 나타날 것이니, 그가 거룩한 자이다. 레위 자손들아, 너희가 분수에 너무 지나치다."
16:7 내일 주 앞에서 그 향로에 불을 담고, 거기다가 향을 피우도록 하여라. 그 때에 주께서 한 사람을 택하실 것이다. 그가 바로 거룩한 사람이다. 레위의 자손이라고 하는 너희야말로 분에 넘치는 일을 하고 있다."
16:7 불과 향을 담아서 여호와 앞으로 나오너라. 그러면 여호와께서는 몸소 뽑으신 사람들을 구별하실 것이다. 그러면 누가 여호와께 속한 사람인지, 누가 거룩한 사람인지 알게 될 것이다. 지나친 사람들은 바로 너희 레위 후손들이다'
16:8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들어라, 너희 레위 자손들아.
16:8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희 레위의 자손은 들어라.
16:8 모세는 고라에게 계속해서 말을 하였다. '너희 레위인들은 들어라.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회중 가운데서 너희를 구별하셔서 자기에게 가까이 오게 하시고 여호와의 성막의 일을 돌보게 하시며,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섬기게 하신 것이 너희에게 작은 일이냐?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를 이스라엘 회중 가운데서 구별하셔서, 주께로 가까이 나오게 하셨다. 그리고 주의 성막 일을 하게 하셨다. 그뿐만 아니라, 너희를 회중 앞에 세워 그들을 돌보게 하셨다. 그런데 이것이 너희에게 부족하단 말이냐 ?
16:9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공동체 가운데에서 너희를 특별히 뽑아 내시어 당신에게 가까이하게 하시고 이스라엘 백성 모두를 대신하여 여호와의 성막에서 일을 보게 하셨다. 너희는 이러한 일을 그저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느냐 ?
16:10 하나님께서 너와 네 모든 형제 레위 자손을 가까이 나아오게 하셨는데, 너희가 제사장 직분까지 구하니,
16:10 주께서는 너의 모든 동료 레위의 자손을 너와 함께 주께로 가까이 불러 내셨다. 그런데 이제 너희는 제사장직까지도 요구하고 있다.
16:10 하나님께서는 너와 너희의 일가붙이인 모든 레위인들이 하나님 앞에 가까이 나아와 당신의 일을 보게끔 하셨는데 이제 너희는 제사장 일까지 보겠다고 나서느냐 ?
16:11 너와 네 모든 무리들이 모여 여호와를 대항하는 것이다. 아론이 무슨 일을 하였기에 너희가 그를 거슬러 불평하느냐?"
16:11 그러므로 너와 너의 무리가 결속한 것은, 주를 거역하는 것이다. 아론이 어떤 사람인데, 감히 그를 거역하여 불평을 한단 말이냐 ?"
16:11 이렇게 무리를 지어 몰려오다니, 아론에게 대드는 것이 곧 여호와께 반기를 드는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느냐 ?'
16: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보내자 그들이 말하였다.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다.
16:12 모세는 또 사람을 시켜, 엘리압의 아들 다단과 아비람을 불렀다. 그러나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가지 않겠소 !
16:12 모세가 엘리압의 아들인 다단과 아비람을 부르러 사람을 보냈다. 그러자 그들이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는 가지 않겠소
16:13 네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올라오게 하여 광야에서 우리를 죽게 하는 것이 어찌 작은 일이라고, 네가 스스로 우리 위에서 계속 통치자가 되려고 하느냐?
16:13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죽이는 것으로도 부족하단 말이오 ? 이제 당신은 우리 위에 군주처럼 군림하기까지 할 셈이오 ?
16:13 그대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이 광야에서 굶어 죽게 하는 것도 부족하여 또 우리를 마음대로 부려먹으려 하는거요 ?
16:14 그뿐만 아니라 너는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 아니하고, 밭과 포도원도 유업으로 주지 않으면서 네가 이 사람들의 눈까지 빼려느냐? 우리는 올라가지 않겠다."
16:14 더욱이 당신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지도 못했소. 밭과 포도원도 우리에게 유산으로 주지 못하였소. 당신은 이 사람들의 눈을 a) 뺄 작정이오 ? 우리는 못가오." (a. 히> 꿰뚫을)
16:14 당신은 우리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데려가지도 못하였고 농사 지을 땅도, 포도밭도 주지 못하면서 계속해서 우리를 속이려고만 하오 ? 우리는 당신한테 가지 않겠소'
16:15 모세가 매우 노하여 여호와께 말하기를 "그들의 제물을 돌아보지 마소서. 저는 그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취하지 않았고 그들 중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하였다.
16:15 모세는 몹시 화가 나서 주께 아뢰었다. "저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은 바라보지도 마십시오. 저는 저 사람들에게서 나귀 한 마리도 빼앗은 일이 없습니다. 저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에게도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16:15 참을 수 없이 화가 난 모세는 여호와 앞으로 나아갔다 '주님, 저들이 주께 어떤 예물을 드린다해도 받지 마소서. 나는 저들에게 어떤 잘못도 한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저들 중 어느 누구에게서도 나귀 한마리 빼앗은 적이 없습니다.'
16:16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와 네 모든 무리는 아론과 함께 내일 여호와 앞에 나와라.
16:16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너와 너의 모든 무리는 내일 주 앞에 나오너라. 너와 그들과 아론이 함께 설 것이다.
16:16 [여호와 앞으로 가까이 오라] 그러고 나서 모세가 고라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내일 그대의 무리와 함께 여호와 앞으로 모여라. 아론도 함께 나아올 것이다.
16:17 너희는 각자 자기 향로를 가져오되 그 위에 향을 놓고 각자 자기의 향로를 가지고 여호와 앞으로 와라.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이다. 너와 아론도 각각 자기 향로를 가지고 와라."
16:17 각자 자기의 향로를 들고, 그 안에 향을 담아가지고, 주 앞으로 나와야 한다. 각자가 향로를 가지고 오면, 향로는 모두 이백오십 개가 될 것이다. 너와 아론도 각자 향로를 가져 와야 한다."
16:17 너희 무리 250명이 각자 향로를 하나씩 들고 오너라. 아론도 향로를 가지고 올 것이다.'
16:18 그들이 각자 자기 향로를 가져와 그 위에 불을 담고 또 그 위에 향을 놓은 후 모세와 아론과 함께 회막 입구에 섰다.
16:18 그래서 각자 자기의 향로를 가지고 와서, 거기에 불을 피우고, 그 안에 향을 넣어서, 회막 어귀에 섰다. 모세와 아론도 함께 있었다.
16:18 그래서 고라의 무리는 저마다 불을 담은 향로를 하나씩 들고 만남의 장막문 앞으로 나왔다. 모세와 아론도 만남의 장막문 앞에 나와 섰다
16:19 고라가 그들을 대항하여 온 회중을 회막 입구에 모이게 하였더니, 여호와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나셨다.
16:19 고라는 온 회중을 모두 회막 어귀에 모아 두 사람과 대결하게 하였다. 갑자기 주의 영광이 온 회중에게 나타났다.
16:19 고라와 그를 따르는 무리가 만남의 장막문 앞에 모두 모여 모세와 아론에게 대항하였다. 이때 갑자기 여호와의 영광이 온 공동체 앞에서 빛났다.
16: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시기를
16:20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16:20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16: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이들을 없애 버리겠다." 하시니,
16:21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따로 떨어져라. 내가 그들을 순식간에 없애 버리겠다."
16:21 '너희 두 사람은 저들에게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저들을 쓸어 버리겠다'
16:22 그들이 엎드려 말하였다. "하나님, 모든 육체의 생명이신 하나님, 한 사람이 죄를 지었는데 온 회중에게 진노하십니까?"
16:22 그러나 모세와 아론이 땅에 엎드려 부르짖었다. "하나님, 모든 육체에 숨을 불어넣어 주시는 하나님, 죄는 한 사람이 지었는데, 어찌 온 회중에게 진노하십니까 ?"
16:22 그러자 모세와 아론이 얼굴을 땅바닥에 대고 엎드려 여호와께 여쭈었다. '하나님, 주께서는 모든 육체의 생명을 보존하시는 하나님이 아니신지요 ? 한 사람에게 허물이 있다 하여 온 무리를 없애 버리실 작정이십니까 ?'
16: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16:23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23 [땅이 고라 일당을 삼키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대답하셨다.
16:24 "너는 회중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으로 부터 떠나라.' 하여라." 하셨다.
16:24 "너는 회중에게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거처 가까이에서 떠나라고 하여라."
16:24 '온 무리에게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기거하는 천막에서 멀찌감치 물러서라고 말하여라.'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이 그 뒤를 따랐다.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가니, 이스라엘 장로들도 그를 따랐다.
16:25 모세가 일어나 다단과 아비람에게로 갔다. 이스라엘 장로들도 모세를 따라 나섰다.
16:26 그가 회중에게 말하기를 "이 악한 사람들의 장막에서 떠나고, 그들에게 속한 어떤 물건에도 손대지 마라. 그들의 모든 죄 때문에 너희가 함께 멸망 당할까 두렵다." 하니,
16:26 그는 회중에게 경고하였다. "너희는 이 악한 사람들의 장막에서 물러서거라 ! 그들에게 딸린 어느 것 하나도 건드리지 말아라. 건드렸다가는, 그들의 죄에 휘말려 함께 망할 것이다."
16:26 모세가 그 무리에게 일렀다. '이 못된 자들이 있는 곳에서 물러서라. 또한 이 자들의 물건에는 어느 것 하나라도 손대지 말아라. 만일 그랬다가는 저자들의 허물과 함께 너희도 쓸어 버릴 것이다.'
16:27 그들이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방으로부터 떠났고, 다단과 아비람은 자기 아내들과 아들들과 또 유아들과 함께 나와서 자기들의 장막 입구에 섰다.
16:27 그러자 회중은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거처 주변에서 물러섰다. 다단과 아비람은 밖으로 나와서, 그들의 장막 어귀에 섰다.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과 어린 것들도 함께 섰다.
16:27 그러자 백성들이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이 기거하는 천막 주위에서 모두 물러섰다. 다단과 아비람은 가족들과 함께 천막에서 나와 문 앞에 섰다.
16:28 그때 모세가 말하였다. "너희가 이 일을 통하여 이 모든 일들을 내가 임의로 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셔서 하게 하셨음을 알게 될 것이다.
16:28 그 때에 모세가 말하였다. "너희는 이제 곧 이 모든 일이 내 뜻대로 된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일을 하도록 주께서 나를 보내셔서 된 일임을 알게 될 것이다.
16:28 모세가 입을 열었다. '이제 눈앞에 일어날 일로 너희는 하나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내가 이러한 일을 한 것이지 내 생각대로 이러한 일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16:29 만일 이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이 죽는 것처럼 죽고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재앙을 당하는 것처럼 재앙을 당한다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다.
16:29 이 사람들이 보통 사람이 죽는 것과 같은 죽음으로 죽는다면, 주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다.
16:29 다단과 아비람의 무리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오래도록 살다가 하나님의 벌도 받지 않고 죽는다면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은 거짓말이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만일 여호와께서 새로운 일을 하셔서,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삼켜 그들이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간다면, 너희는 이 사람들이 여호와를 멸시하였음을 알게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주께서, 너희가 듣도 보도 못한 일을 일으켜서,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에게 딸린 모든 것을 삼켜, 그들이 산채로 스올로 내려가게 되면, 그 때에 너희는 이 사람들이 주를 업신여겨서 벌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16:30 그러나 여호와께서 생전 듣지도 보지도 못한 일을 일으키실 것이다. 이제 땅이 입을 벌려서 이들과 이들에게 속한 일체를 산채로 삼켜 음부로 떨어뜨린다면 너희는 그제야 이 어리석은 자들이 또다시 여호와를 시험하였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16:31 그가 이 모든 말들을 마쳤을 때 그들의 밑에 있는 땅이 갈라지고,
16:31 그가 이 모든 말을 마치자마자, 그들이 딛고 선 땅바닥이 갈라지고,
16:31 모세가 채 말을 다 마치기도 전에 다단과 아비람이 딛고 서 있던 땅이 갈라져
16:32 그 땅이 자기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가족들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모든 소유물을 삼켰으며,
16:32 땅이 그 입을 벌려, 그들과 그들의 집안과 고라를 따르던 모든 사람과 그들의 소유를 삼켜 버렸다.
16:32 다단과 아비람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과 온갖 재산과 고라를 따르던 온 무리를 집어삼켰다.
16:33 그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것이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갔고, 땅이 그들 위로 덮여, 그들이 회중 가운데서 멸망하였다.
16:33 그리고 그들과 합세한 모든 사람도 산 채로 스올로 내려갔고, 땅은 그들을 덮어 버렸다. 그들은 이렇게 회중 가운데서 사라졌다.
16:33 그들이 재산과 함께 산 채로 음부로 떨어지자 땅이 입을 다물었다. 그렇게 그들은 사라져 버렸다.
16:34 그들의 사방에 있던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고 도망하면서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 라고 말하였다.
16:34 그들의 아우성 소리에, 주변에 있던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은, "땅이 우리마저 삼키려 하는구나 !" 하고 소리치며 달아났다.
16:34 주위에 서 있던 이스라엘 백성은 겁에 질려 떨며 도망 쳤다.
16:35 그때 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던 자들 이백오십 명을 삼켜버렸다.
16:35 주께로부터 불이 나와, 향을 바치던 이백오십 명을 살라 버렸다.
16:35 여호와께서는 또 하늘에서 불을 내려 분향을 하던 고라의 무리 250명을 살라 버리셨다.
16:3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36 <향로>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36 [향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6: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말하여 불타는 곳으로부터 향로들을 가져다가 그 불을 바깥에 쏟아 버려라. 그것들이 거룩하기 때문이다.
16:37 "너는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일러서, 불 탄 자리에서 향로들을 모으게 하고, 타다 남은 불은 다른 곳에 쏟게 하여라. 이 향로들은 아무나 만져서는 안 된다.
16:37 '아론 제사장의 아들 엘르아살을 시켜 향로들을 모으고 그 속에 있는 불똥은 다른 곳에 버리게 하여라. 향로는 거룩한 것이기 때문이다.
16:38 사람들은 범죄하여 스스로 생명을 잃었으나 그들이 향로를 여호와 앞에 드렸으므로 거룩하게 되었으니, 그 향로를 쳐서 제단을 싸는 판을 만들어라. 그것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표가 될 것이다."
16:38 그 향로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은 죄를 짓고 목숨을 잃었지만, 그 향로는 그들이 주 앞에 드렸던 것으로, 이미 거룩하게 된 것인 만큼, 향로를 망치로 두들겨 펴서 제단에 씌우도록 하여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것이 경고가 될 것이다."
16:38 향로를 들고 왔던 자들은 나 여호와에게 죄를 지어 모두 목숨을 잃었지만 그 향로는 나 여호와에게 바친 것이므로 거룩한 것이다. 그 향로를 두드려서 얇은 놋판을 만들어 그 판으로 제단을 감싸라. 이스라엘 백성은 제시를 드릴 때마다 그것을 보고 내게 들고 일어났던 그 무리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16: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에 타 죽은 자들이 바친 놋 향로들을 가져다가 그것들을 망치로 펴고 제단에 씌워,
16:39 제사장 엘르아살이, 불에 타 죽은 사람들이 주께 드렸던 그 놋향로들을 거두어다가, 망치로 두들겨 펴서 제단 위에 씌웠다.
16:39 엘르아살 제사장은 불에 타죽은 자들이 들고 왔던 놋향로를 모두 모아다가 두드려서 얇은 판을 만들어 제단을 감쌌다.
16:40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념물이 되게 하였다. 이는 아론의 후손이 아닌 다른 사람은 누구든지 분향하려고 여호와 앞에 가까이 나아오지 못하게 하고, 고라와 그의 무리들처럼 되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었다.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해 그에게 말씀하신 그대로였다.
16:40 엘르아살은, 주께서 모세를 시켜 말씀하신 대로 다 하였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들은 어느 누구도 절대로 주 앞에 가까이 가서 분향할 수 없다는 것과 누구든지 그렇게 하였다가는 고라와 그와 합세하였던 사람들처럼 된다는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상기시키려 한 것이다.
16:40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향로를 들고 갔다가 불에 타죽은 사견을 기억하고 아론의 후손외에는 그 누구도 제단에서 여호와께 향을 피워 올리지 못한다는 것과 만일 그렇게 하였다가는 고라 일당처럼 되리라는 사실을 알려 주려는 것이었다. 엘르아살 제사장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16:41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불평하면서 말하기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다." 하니,
16:41 <아론이 백성을 구하다>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에게 항거하면서 "당신들이 주의 백성을 죽였소." 하고 말하였다.
16:41 [아론과 모세가 백성을 구하다] 이튿날 이스라엘 온 공동체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에게 몰려와 마구 불평하였다. '당신들이 여호와의 백성을 죽이다니 말이 되는거요 ?'
16:42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반대하여 모였을 때 돌아서서 회막을 보니, 보아라, 구름이 회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다.
16:42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규탄할 때에, 모세와 아론이 회막쪽을 바라보니, 회막에 갑자기 구름이 덮히고, 주의 영광이 거기에 나타났다.
16:42 이렇게 많은 무리가 모세와 아론에게 대들자 만남의 장막에 구름이 뒤덮이면서 여호와의 영광이 찬란하게 빛났다.
16: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으로 나아가니,
16:43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으로 가니,
16:43 모세와 아론이 만남의 장막문 앞으로 나아가자
16: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16:44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16:4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6:45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이들을 없애 버리겠다." 하시므로 그들이 엎드렸다.
16:45 "너희 두 사람은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그들을 내가 순식간에 없애 버리겠다." 이 말을 듣고, 두 사람이 땅에 엎드렸다.
16:45 '너희는 어서 빨리 이 무리가 있는 곳에서 물러서라. 내가 순식간에 저들을 없애 버리겠다' 이에 두 사람이 얼굴을 땅에 대고 하나님께 빌었다.
16:46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기를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 있는 불을 담고 향을 놓고 서둘러 회중에게 가서 그들을 위해 속죄하시오. 여호와께서 진노하셔서 염병이 시작되었기 때문이오." 하니,
16:46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형님께서는 향로에 제단 불을 담고, 그 위에 향을 피워, 빨리 회중에게로 가서, 속죄의 예식을 베푸십시오. 주께서 진노하셔서, 재앙이 시작되었습니다."
16:46 그러고 나서 모세가 아론에게 말하였다. '형님은 향로를 가져다가 제단에 있는 불을 담고 향을 얹어 빨리 백성이 있는 곳으로 가십시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속죄하십시오. 그들이 여호와를 진노케 하였으므로 전염병이 번지고 있습니다.'
16:47 모세가 말한 대로 아론이 향로를 가지고 모인 무리에게 달려가니, 보아라, 백성 가운데 이미 염병이 시작되었으므로 그가 향을 담아 그 백성을 위해 속죄하고,
16:47 아론이 모세의 말을 듣고,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갔다. 백성 사이에는 이미 염병이 번지고 있었다. 아론이 백성에게 속죄의 예식을 베풀었다.
16:47 아론은 모세의 말대로 향로를 가지고 무리가 있는 곳으로 급히 갔다. 사람들 사이에 이미 전염병이 돌고 있었다. 아론은 황급히 향을 피워 무리의 죄를 깨끗이 씻어 내는 예식을 올렸다.
16:48 죽은 자들과 산 자들 사이에 설 때, 염병이 그쳤다.
16:48 아론이 살아 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 사이에 서니, 재앙이 그쳤다.
16:48 그러자 퍼져 나가던 전염병이 수그러들었다. 이렇게 아론은 살아 있는 사람과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 사이에 서서 전염병이 더 이상 퍼져 나가지 못하게 하였다.
16:49 고라 사건으로 죽은 자들 외에도 염병으로 죽은 자들이 만 사천칠백 명이었다.
16:49 이 염병으로 죽은 사람이 만 사천칠백 명이나 되었다. 이것은 고라의 일로 죽은 사람 수는 뺀 것이다.
16:49 고라 일당이 하나님께 반역하여 죽은 사람외에도 이때 퍼진 전염병으로 죽은 사람이 1만 4700명이나 되었다.
16:50 염병이 멈추자, 아론이 회막 입구에 있는 모세에게 돌아왔다.
16:50 재앙이 그치자, 아론은 회막 어귀에 있는 모세에게로 돌아왔다.
16:50 전염병이 그치자 아론은 만남의 장막문 앞에 서 있던 모세에게 돌아왔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