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1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5:1 <안식년> 주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5:1 [안식년]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줄 땅으로 들어가거든 매 칠년마다 땅을 쉬게 하여 나 여호와를 기리어라.
25: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이 여호와 앞에서 안식하게 하여라.
25: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내가 너희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너희가 들어가면, 나 주가 쉴 때에, 땅도 쉬게 하여야 한다.
25:2 (1절과 같음)
25:3 너는 육 년 동안 네 밭에 씨를 뿌리고, 육 년 동안 네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두어라.
25:3 여섯 해 동안은 너희가 너희 밭에 씨를 뿌려라. 여섯 해 동안은 너희가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두어라.
25:3 여섯 해 동안 밭을 갈아 씨를 뿌리고 포도밭을 가꾸어 수확을 거두어라.
25:4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을 위해 완전히 쉬는 안식, 곧 여호와를 위한 안식이 있게 하여라. 너는 네 밭에 씨를 뿌리지 말고 네 포도원을 가꾸지도 말며,
25:4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나 주가 쉬므로, 땅도 반드시 쉬어야 한다. 그 해에는, 밭에 씨를 뿌려서는 안 되며, 포도원을 가꾸어도 안 된다.
25:4 그러나 일곱째 해가 되거든 땅을 쉬게 하여라. 그 해에는 땅에 씨를 뿌리지도 말고 포도원도 가꾸지 말아라.
25:5 네 수확물 중에서 저절로 자라난 것을 너는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의 열매들도 거두지 마라. 이것은 땅을 위한 안식년이다.
25:5 거둘 때에, 떨어져 저절로 자란 것들은 거두지 말아야 하며,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서 저절로 열린 포도도 따서는 안 된다. 이것이 땅의 안식년이다.
25:5 그 해에 저절로 자라난 곡식에 손을 대지 말아라.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 송이에도 손대지 말아라. 이 일곱째 해는 땅이 쉬는 해인 까닭이다.
25:6 그 땅 안식년의 소출이 너희의 먹을 것이 되리니, 곧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사는 거주민과,
25:6 땅을 이렇게 쉬게 해야만 땅도 너희에게 먹을거리를 내어 줄 것이다. 너뿐만 아니라, 남종과 여종과 품꾼과 너희와 함께 사는 나그네에게도, 먹을거리를 줄 것이다.
25:6 이렇게해야 너희뿐만 아니라 너희 남종과 여종과 품꾼과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나그네도 그 땅에서 나는 소출로 먹고 살아갈 수 있을 것이며
25:7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을 위해 그 땅의 모든 소출이 먹을 것이 될 것이다.
25:7 또한 너의 가축도, 너의 땅에서 사는 짐승까지도, 땅에서 나는 모든 것을 먹이로 얻게 될 것이다.
25:7 너희가 기르는 가축과 들짐승까지도 그 땅의 소출로 먹고살 수 있을 것이다.
25:8 너는 일곱 번의 안식년, 곧 칠 년을 일곱 번 세어라. 일곱 안식년 기간은 네게 사십구 년이 될 것이다.
25:8 <희년> 안식년을 일곱 번 세어라. 칠 년이 일곱번이면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 사십구 년이 끝난다.
25:8 [희년]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가면 49년이 지나가는 것이다.
25:9 너는 일곱째 달 십일에 뿔나팔을 크게 불되, 그 속죄일에 네 온 땅에 뿔나팔을 불어라.
25: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뿔나팔을 크게 불어라. 나팔을 불어, 너희가 사는 온 땅에 울려 퍼지게 하여라.
25:9 이렇게 지나고 나서 그 이듬해 일곱째 달 십일이 되면 이날은 나 여호와가 너희의 모든 허물을 벗겨 주는 날이다. 이날 뿔나팔을 불어 온 누리에 그 소리가 울려 퍼지게 하여라.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고, 그 땅의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그 해가 너희에게 희년이 될 것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로 돌아가고 각각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25:10 너희는 오십 년이 시작되는 이 해를 거룩한 해로 정하고, 전국의 모든 거민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이 해는 너희가 희년으로 누릴 해이다. 이 해는 너희가 유산, 곧 분배받은 땅으로 돌아가는 해이며, 저마다 가족에게로 돌아가는 해이다.
25:10 그 50년째 되는 해를 다른 해와 구별되는 거룩한 해로 정하고 그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여라. 이 한해는 그야말로 기쁨이 넘치는 해, 곧 희년이다. 이 해는 빚 때문에 땅을 팔았던 사람이 그 땅을 다시 찾을 수 있는 해이며 빚 때문에 자기 몸을 노예로 팔아 넘겼던 사람도 다시 자기 지파로 되돌아갈 수 있는 해방의 해이다.
25: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 되리니, 너희는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않은 포도는 따지 마라.
25:11 오십 년이 시작되는 해는, 너희가 희년으로 지켜야 하는 해이다. 희년에는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자란 것을 거두어서도 안 되며,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서 저절로 열린 포도도 따서는 안 된다.
25:11 너희는 50년째 되는 해를 희년으로 삼아라. 이 한해 동안에는 밭에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자라난 곡식이나 포도 송이를 거두어 들이지 말아라.
25:12 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하다. 너희는 밭에서 난 그 소출을 먹을 것이다.
25:12 그 해는 희년이다. 너희는 그 한 해를 거룩하게 보내야 한다. 너희는 밭에서 난 것을 먹게 될 것이다.
25:12 이 해는 기쁨이 넘치는 희년이니 여느해와는 다르게 보내라. 이 한해 동안에는 밭에서 거두어 둔 소출만을 먹고 살아라.
25:13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각 자기 소유로 돌아가야 한다.
25:13 이렇게 희년이 되면, 너희는 저마다 유산을 분배받은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
25:13 희년은 팔아 넘겼던 모든 땅이 본주인에게로 다시 돌아가는 해이다.
25:14 너희가 네 이웃에게 팔아야 하거나 네 이웃의 손에서 살 때 너희는 서로 불공정하게 하지 마라.
25:14 <부당한 이익을 삼갈 것> 너희가 저마다 제 이웃에게 무엇을 팔거나, 또는 이웃에게서 무엇을 살 때에는, 부당하게 이익을 남겨서는 안 된다.
25:14 그러므로 너희가 같은 겨레에게 땅을 팔 때나 살 때에 서로 속지 말아라.
25:15 너는 희년 후의 햇수를 따라서 네 이웃에게서 사야 하고, 그는 소출의 햇수를 따라서 네게 팔아야 한다.
25:15 네가 네 이웃에게서 밭을 사들일 때에는 희년에서 몇 해가 지났는지를 계산하여야 한다. 파는 사람은, 앞으로 그 밭에서 몇 번이나 더 소출울 거둘 수 있는지, 그 햇수를 따져서 너에게 값을 매길 것이다.
25:15 땅을 살 때 그 다음 희년까지 몇 해가 남았는지 계산하여 사들이고 파는 사람은 앞으로 희년이 돌아올 때까지 거두어들일 수 있는 소출의 양을 환산하여 땅값을 매겨라.
25:16 햇수가 많으면 너는 그 값을 많이 매기고, 햇수가 적으면 너는 그 값을 적게 매겨야 한다. 이는 소출의 햇수에 따라서 그가 네게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25:16 소출을 거둘 햇수가 많으면, 너는 값을 더 치러야 한다.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얼마 되지 않으면, 너는 값을 깍을 수 있다. 그가 너에게 실제로 파는 것은 거기에서 거둘 수 있는 수확의 횟수이기 때문이다.
25:16 곧 남아 있는 햇수가 많으면 그 땅값을 많이 치르고 남아 있는 햇수가 적으면 그 땅값을 적게 치러라.
25:17 너희는 서로 자기 이웃에게 불공정하게 하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25:17 너희는 서로 이웃에게서 부당하게 이익을 남기려고 해서는 안 된다. 너희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 나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17 같은 겨레 이스라엘 사람을 억울하게 하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5:18 너희는 내 규례들을 행하고 내 법도들을 지켜 그것들을 행하여라. 그리하여야 너희가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25:18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세운 규례를 따라서 살고, 내가 명한 법도를 지켜서 그대로 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땅에서 너희가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5:18 [안식년에 내리시는 복] 너희는 내가 내려 준 규정과 법을 잘 지켜 그대로 실천하여라. 그리하여야 그 땅에서 편안히 살 수 있을 것이다.
25:19 땅이 그 열매를 내고 너희는 배불리 먹을 것이니, 너희가 거기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25:19 땅은 소출을 낼 것이고, 그것으로 너희가 넉넉히 먹을 수 있을 것이고 거기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5:19 땅은 열매를 낼 것이며 너희는 그 소출을 배불리 먹으며 편안히 살 것이다.
25:20 혹시 너희가 말하기를 '만일 일곱째 해에 우리가 씨를 뿌리지도 않고 우리의 소출을 거두지도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라고 하겠으나,
25:20 일곱째 해에는 씨를 뿌려도 안 되고, 소출을 거두어들여도 안 된다면, 그 해에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 하고 물을 것이다.
25:20 '일곱째 해가 돌아오면 땅에 씨도 뿌리지 않을 텐데 그럼 무얼 먹고 사나 !' 하고 걱정하지 말아라.
25:21 내가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 위에 명하여 삼 년을 위한 소출을 거두게 하겠다.
25:21 그러나 여섯째 해에, 내가 너희에게 복을 베풀어, 세 해 동안 먹을 소출이 그 한 해에 나게 하겠다.
25:21 내가 이미 명을 내려 두었으니 여섯째 해가 되면 땅이 복을 받아 3년을 먹고도 남을 만큼 소출을 내리라.
25:22 여덟째 해에 너희가 씨를 뿌려도 너희는 묵은 소출을 먹을 것이니, 곧 아홉째 해에 그 땅의 소출이 날 때까지 너희는 묵은 것을 먹을 것이다.
25:22 여덟째 해, 곧 너희가 다시 씨를 뿌리는 그 해에,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아홉째 해가 되어서 햇곡식이 날 때까지,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25:22 여덟째 해가 되어 너희가 땅에 씨를 뿌려도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너희는 아홉째 해에 소출을 거둘 때까지 묵은 곡식을 먹게 될 것이다.
25:23 너는 땅을 영구히 팔지 마라. 이는 땅이 내 것이며, 너희는 다만 거류민이고 나와 함께 있는 거주민이기 때문이다.
25:23 땅을 아주 팔지는 못한다. 땅은 나의 것이다. 너희는 다만 나그네이며, 나에게 와서 사는 임시 거주자일 뿐이다.
25:23 [땅을 물러야 한다] 땅을 아주 팔아 넘길 수는 없다. 땅은 본디 내것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단지 내 땅에 몸붙여 사는 나그네이다.
25:24 너희 소유의 모든 땅에서 너희는 그 땅 무르는 것을 허락하여라.
25:24 너희는 유산으로 받은 땅 어디에서나, 땅 무르는 것을 허락하여야 한다.
25:24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가 살고 있는 땅을 사고 팔 때 그 땅의 본주인에게 어느때라도 그 땅을 도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한다.
25:25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자기 소유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의 가까운 유업 무를 자가 와서 자기 형제가 판 것을 물러 주어야 한다.
25:25 네 친척 가운데 누가 가난하여, 그가 가진 유산으로 받은 땅의 얼마를 팔면, 가까운 친척이 그 판 것을 무를 수 있게 하여야 한다.
25:25 어떤 사람이 가세가 기울어 어쩔 수 없이 가지고 있던 땅을 팔았으면 땅을 판 그 사람의 가장 가까운 친족이 그 땅을 도로 살 수 있다.
25:26 어떤 사람이 만일 자기의 유업 무를 자가 없는데 스스로 부유하게 되어 그것을 무를 능력이 생기면,
25:26 그것을 무를 친척이 없으면, 형편이 좋아져서 판 것을 되돌려 살 힘이 생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5:26 도로 사줄 가장 가까운 친척이 없을 경우, 땅을 판 그 사람이 나중에 그 땅을 도로 살 수 있을 만큼 되면
25:27 그것을 판 햇수를 계산하여 그 나머지 값은 그것을 산 사람에게 돌려주고, 그것은 자신의 소유로 돌아와야 한다.
25:27 판 땅을 되돌려 살 때에는, 그 땅을 산 사람이 그 땅을 이용한 햇수를 계산하여 거기에 해당하는 값을 빼고, 그 나머지를 산 사람에게 치르면 된다. 그렇게 하고 나면, 땅을 판 그 사람이 자기가 유산으로 받은 그 땅을 다시 차지한다.
25:27 땅값을 지불하고 도로 찾아올 수 있다. 땅값은 앞으로 돌아올 희년을 헤아려 보아 값을 치러 주면 된다. 그러면 그 땅은 본주인에게 되돌아간다.
25:28 그러나 만일 그에게 그것을 무를 능력이 없다면 그 판 것은 희년까지 사들인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보내져 자기의 소유로 돌아갈 것이다.
25:28 그러나 그가 그 땅을 되돌려 살 힘이 없을 때에는 그 땅은 산 사람이 희년이 될 때까지 소유한다. 희년이 되면, 땅은 본래의 임자에게 되돌아간다. 땅을 판 사람은 그 때에 가서야 유산 곧 분배받은 그 땅을 다시 차지할 수 있다.
25:28 도로 살 여력이 없으면 그 땅은 희년이 돌아올 때까지 땅을 산 사람의 소유로 있다가 희년에 본주인에게 되돌아간다.
25:29 어떤 사람이 만일 성벽 있는 성읍 안의 가옥을 팔았다면 그것을 판지 만 일 년 안에 무를 수 있다. 그것이 그가 무를 수 있는 날들이다.
25:29 성곽 안에 있는 집을 팔았을 때에는, 한 해 안에는 언제든지 되돌려 살 수 있다. 집을 판 사람은 한 해 동안은 그것을 무를 수 있는 권리가 있다.
25:29 [집에 대한 규정] 어떤 사람이 성벽에 둘러싸여 있는 성안의 집을 팔았다고 하자. 집을 판 날부터 만 1년 동안은 그 집을 도로 살 수 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 그 집을 도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잃게 된다.
25:30 만 일 년 이내에 그것을 무르지 못하면 성벽 있는 성읍 안의 그 가옥은 그것을 산 자의 것으로 그의 대대로 영원히 확정되어 희년에 돌려보내지 않아도 된다.
25:30 그러나 판 사람이 그것을 한 해 안에 되돌려 사지 못하면, 성곽 안에 있는 그 집은 아주 산 사람의 소유가 되어, 대대로 그 자손에게 넘어간다. 희년이 되어도 본래의 집 임자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25:30 따라서 만 1년이 지나면 그 집에 대한 소유권은 집을 산 사람과 그 자손에게 넘어간다. 그러므로 희년이 되어도 그 집은 본주인에게 되돌아가지 않는다.
25:31 그러나 주위에 성벽 없는 부락의 가옥들은 그 땅의 들로 간주하여 그에게 무를 수 있고 희년에 돌려주어야 한다.
25:31 그러나 성곽이 없는 마을에 지은 집은, 그것들을 토지와 같이 여겨, 판 사람이 언제든지 무를 수 있고, 되돌려 살 힘이 없을 때에는, 희년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본래의 임자가 그것을 다시 차지한다.
25:31 하지만 성벽으로 둘러 있지 않은 시골 마을의 집은 토지처럼 아무 때든지 본주인이 도로 살 수 있다. 도로 살 능력이 없더라도 희년이 되면 본주인이 그 집을 다시 찾을 권리가 있다.
25:32 레위 사람들의 성읍들, 곧 그들이 소유한 성읍들의 가옥들은 레위 사람들이 언제라도 무를 수 있다.
25:32 그러나 레위 사람의 성읍, 곧 그들이 유산으로 받은 성읍 안에 있는 집은 그렇지 않다. 레위 사람은 성읍 안에 있는 집을 팔았어도, 언제든지 그것을 다시 무를 수 있다.
25:32 레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성읍의 집은 설령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 할지라도 언제든지 그 집을 도로 살수 있는 권리가 있다.
25:33 레위 사람이 무르지 않았다 하여도, 그 팔린 가옥과 그가 소유한 성읍의 가옥은 희년에 돌려주어야 한다. 이는 레위 사람 성읍들의 가옥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그들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25:33 그가 무르지 않으면, 성읍 안에 있는 그 팔린 집은, 희년이 되면, 본래의 임자에게 되돌아간다. 레위 사람의 성읍 안에 있는 집은, 이스라엘 자손이 레위 사람의 유산으로 준 것이기 때문이다.
25:33 도로 사들이지 않았을 경우라도 희년이 되면 그 집은 다시 본주인에게로 돌아간다. 레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성읍의 집은 본디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영원히 레위 사람들의 소유인 까닭이다.
25:34 그러나 그들의 성읍들 주변의 밭은 그들의 영원한 소유이기 때문에 팔지 못한다.
25:34 레위 사람의 성읍에 딸린 땅도 또한, 영원히 레위 사람의 유산이기 때문에 팔 수 없다.
25:34 레위 사람들이 사는 성읍 주변의 목초지는 사고 팔 수 없다. 그 목초지는 영원토록 레위 사람들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25:3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고 쇠약하게 되어 네 곁에 있으면 너는 거류민이나 거주자처럼 그를 도와주고 너와 함께 살게 하여라.
25:35 너의 동족 가운데, 아주 가난해서, 도저히 자기 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이 너의 곁에 살면, 너는 그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너는 그를 나그네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와 함께 살도록 하여야 한다.
25:35 [가난한 이를 도와주어라] 네 겨레 중에서 어떤 사람이 가난해져 생계를 꾸려 나가기가 어려워지면 너희는 그를 나그네나 손님처럼 너와 함께 살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5:36 너는 그에게서 이자나 이익을 취하지 말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고, 네 형제를 너와 함께 살게 하여라.
25:36 그에게서 이자를 받아도 안 되고, 어떤 이익을 남기려고 해서도 안 된다. 네가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안다면, 너의 동족을 너의 곁에 데리고 살아야 한다.
25:36 너희는 그에게서 세나 이자를 받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 무서운 줄을 알아 네 이웃이 너와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5:37 너는 이자를 위해 그에게 네 돈을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해 네 양식을 주지 마라.
25:37 너는 그런 사람에게, 이자를 받을 목적으로 돈을 꾸어 주거나, 이익을 볼 셈으로 먹을거리를 꾸어 주어서도 안 된다.
25:37 그에게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빌려 주어서는 안 되며 무슨 이득을 바라고 먹을 것을 주어서도 안 된다.
25:38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려고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어 가나안 땅을 너희에게 주고자 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다.
25:38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38 나는 너희를 애굽에서 데리고 나와 가나안을 너희에게 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5:39 너와 함께 있는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네게 팔려 와도, 너는 그를 종처럼 부리지 말고.
25:39 너의 곁에 사는 동족 가운데서 누군가가 가난하게 되어서 너에게 종으로 팔려 왔어도, 너는 그를 종 부리듯 해서는 안 된다.
25:39 [이스라엘 노예] 네 겨레 중에서 어떤 사람이 네게 빚을 져 팔려 왔을지라도 그를 노예처럼 부려먹어서는 안 된다.
25:40 품꾼이나 거주민처럼 너와 함께 있게 하며, 희년까지만 너를 섬기게 하여라.
25:40 너는 그를 품꾼이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의 곁에서 살도록 하여야 한다. 너는 희년이 될 때까지만 그에게 일을 시키다가,
25:40 그를 품꾼이나 나그네처럼 대하여 희년이 올 때까지 그렇게 지내도록 하여라.
25:41 그런 다음 그와 그 자녀들이 함께 네게서 떠나 그의 가족에게 돌아가며 그의 조상들의 소유로 돌아갈 것이다.
25:41 희년이 되면, 그가 자식들과 함께 너를 떠나, 자기 가족이 있는 조상에게서 받은 유산의 땅으로 돌아가도록 하여야 한다.
25:41 희년이 되면 팔려 온 그 사람뿐만 아니라 그의 아들까지도 본디 속해 있던 지파로 되돌아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25: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종으로 팔아서는 안 된다.
25: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품꾼이므로, 너희가 그들을 종으로 팔 수 없다.
25:42 너희는 내가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노예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다른 사람들에게 노예로 팔려 갈 수 없다.
25:43 너는 그를 혹독하게 부리지 말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25:43 너는 그를 고되게 부려서도 안 된다. 모름지기 너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
25:43 너희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 팔려 온 사람을 혹독하게 부리지 말아라.
25:44 네 남종과 네 여종은 네 주위에 있는 민족들 중에서 얻어야 한다.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남종과 여종을 사라.
25:44 네가 남종이나 여종을 두려면, 너의 주변에 있는 여러 나라에서 남종이나 여종을 사들일 수 있다.
25:44 [이방인 노예] 노예가 필요할 경우 너희 주변 여러 나라에서 남종이든 여종이든 노예를 사들일 수 있다.
25:45 또 너희는 너희 가운데 살고 있는 거주자의 자녀들 가운데서 사들여야 하며, 너희 땅에서 태어나 너희와 함께 있는 그들의 가족 가운데서 사들여야 한다. 그러면 그들이 너희 소유가 될 것이다.
25:45 너는 또 너와 함께 사는 외국인 거주자와 자손 가운데서나, 너의 땅에서 태어나서 너와 함께 사는 그들의 가족 가운데서 종을 사서, 너의 소유로 삼을 수 있다.
25:45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몸붙여 사는 이방 사람들과 그들의 자식 중에서도 필요한 노예를 사들일 수 있다. 이렇게 사들인 노예를 너희의 소유로 삼아라.
25:46 너희는 그들을 너희 뒤를 이을 너희 자손에게 유업으로 주어 영원한 소유가 되게 하여라. 너희는 그들 중에서 종을 삼을 수 있지만, 너희 형제인 이스라엘 자손은 서로 혹독하게 부리지 마라.
25:46 너는 또 그 종들을 너의 자손에게 영원한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다. 바로 이들은 네가 종으로 부려도 된다. 그러나 너의 동포 이스라엘 자손들끼리 서로 부려서는 안 된다.
25:46 이 노예는 너희 자손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다. 그들은 그들의 목숨이 붙어 있는 한 주인을 잘 섬겨야 한다. 그러나 너희 겨레 이스라엘 사람끼리는 서로 혹독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
25:47 만일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거주민이 부자가 되고 그와 함께 있는 네 형제는 가난하게 되어, 그가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거주민, 또는 거류민 가족의 자손에게 팔리면,
25:47 너와 함께 사는, 나그네 신세 된 외국 사람이나 임시 거주자 가운데는 부자로 사는 사람이 있는데, 마침 그 이웃에 너의 동족이 살고 있다가 가난하게 되어서, 그 외국 사람에게나, 너와 같이 사는 임시 거주자에게나, 그 가족 가운데 누구에게, 종으로 팔겠다고 하자.
25:47 [이방인의 노예가 되었을 경우] 너희 가운데 몸붙여 살고 있는 이방인 중에 가산이 넉넉하게 된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너희 한 핏줄이 그 사람에게 빚을 져 그에게 팔려 갔을 경우
25:48 그가 팔린 후에도 그의 몸값을 치를 수 있으니, 그의 형제 가운데 하나가 그의 몸값을 치르거나,
25:48 종으로 팔려 간 다음이라 하더라도, 그는 종으로 팔릴 때에 받은 값을 되돌려 주고 풀려날 권리가 있다. 그의 친척 가운데 누군가가 값을 대신 치르고 그를 데려올 수 있으며,
25:48 그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자신의 몸값을 지불하고 도로 자유로운 몸이 될 권리가 있다. 이 경우 형제가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찾아올 수 있으며
25:49 그의 삼촌이나 사촌이 그의 몸값을 치르거나 그의 가족 중 가까운 친족이 그의 몸값을 치를 수 있다. 혹시 그가 부유하게 되면 스스로 몸값을 치를 수 있다.
25:49 삼촌이나 사촌이 그를 데리고 나올 수도 있고, 그의 가문에 속한 살붙이가 그를 데리고 나올 수도 있다. 그 사람이 넉넉하게 된 뒤에, 스스로 그 값을 치르고 나올 수도 있다.
25:49 삼촌이나 사촌이나 가까운 피붙이가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도로 찾아 올 수 있다. 노예로 팔려 간 그 사람의 형편이 피어서 자신의 몸값을 지불할 수 있으면 그 자신이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인이 될 수 있다.
25:50 그는 자신이 팔린 해부터 희년까지를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계산하여, 그 햇수를 따라 자신의 파는 값을 정하되 그가 그와 함께 있었던 기간은 고용된 날 수와 같다.
25:50 그 경우에 그는, 종으로 팔렸던 그 해로부터 희년이 될 해까지의 햇수를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계산하여, 그 햇수에 따라 돌려줄 값을 정하여야 한다. 그 가운데서 그가 주인을 섬기며 일한 기간은, 그가 이미 주인에게 일을 하여 준 기간이므로 값의 일부를 치른 것으로 계산하여야 한다.
25:50 몸값은 그해부터 희년까지 몇 해나 되는가를 계산하여 지불하여라. 품꾼에게 품삯을 계산하여 주듯 노예로 팔렸던 사람의 몸값도 그에 준해서 계산해야 한다.
25:51 만일 남은 햇수가 많으면, 그 햇수에 따라 그가 팔린 돈에서 그를 산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25:51 아직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많으면, 남은 햇수 만큼 많이 내고 나와야 한다. 그는 종으로 팔릴 때에 받은 몸값에서, 그 집에서 일한 햇수의 품삯을 떼낸 나머지를 무르는 값으로 치르면 된다.
25:51 아직도 희년까지 여러 해가 남았으면 그 햇수에 따라서 많이 주어야 하고
25:52 만일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적으면, 그 사람과 계산하여 그 햇수에 따라 그를 산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25:52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얼마 되지 않으면, 그 햇수를 따져서 그만큼 적게 치르면 된다. 이 때에도 그는 일한 햇수와 남은 햇수를, 자기를 종으로 산 주인과 함께 계산하여, 무르는 값을 정하여야 한다.
25:52 얼마남지 않았으면 몸값을 적게 내고 자유인이 될 수 있다.
25:53 주인은 그를 품꾼같이 여기고, 네 눈앞에서 그를 혹독하게 부리지 말아야 한다.
25:53 주인은 그를 해마다 고용하는 것으로 하고, 그를 품꾼으로 대접하여야 한다. 어떤 주인이라도 그 종을 심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25:53 주인은 노예로 팔린 그 사람을 가혹하게 대하지 말아라. 해마다 새로 머슴을 고용하는 것처럼 그를 대해 주어야 한다.
25:54 만일 그가 이렇게 해서도 몸값을 치르지 못하면, 희년에 그는 그의 자녀와 함께 풀려날 수 있으니,
25:54 위에서 말한 여러 방법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풀려 날 길이 없다 하더라도, 희년이 되면 그는 풀려 날 수 있다. 자기만이 아니라 자식들도 그와 함께 풀려 난다.
25:54 그 사람이 자신의 몸값을 지불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희년이 되면 그 자신과 그의 자식이 자유의 몸이 되리라.
25:55 이는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종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고,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다.
25:55 이스라엘 자손은 나에게 속한 나의 품꾼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품꾼이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55 이스라엘 사람은 영원토록 노예가 될 수 없다. 이스라엘 사람은 여호와 나의 노예이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데리고 나온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5:1 <안식년> 주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5:1 [안식년] 여호와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너희에게 줄 땅으로 들어가거든 매 칠년마다 땅을 쉬게 하여 나 여호와를 기리어라.
25: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간 후에 그 땅이 여호와 앞에서 안식하게 하여라.
25:2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내가 너희에게 주기로 한 그 땅으로 너희가 들어가면, 나 주가 쉴 때에, 땅도 쉬게 하여야 한다.
25:2 (1절과 같음)
25:3 너는 육 년 동안 네 밭에 씨를 뿌리고, 육 년 동안 네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두어라.
25:3 여섯 해 동안은 너희가 너희 밭에 씨를 뿌려라. 여섯 해 동안은 너희가 포도원을 가꾸어 그 소출을 거두어라.
25:3 여섯 해 동안 밭을 갈아 씨를 뿌리고 포도밭을 가꾸어 수확을 거두어라.
25:4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그 땅을 위해 완전히 쉬는 안식, 곧 여호와를 위한 안식이 있게 하여라. 너는 네 밭에 씨를 뿌리지 말고 네 포도원을 가꾸지도 말며,
25:4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나 주가 쉬므로, 땅도 반드시 쉬어야 한다. 그 해에는, 밭에 씨를 뿌려서는 안 되며, 포도원을 가꾸어도 안 된다.
25:4 그러나 일곱째 해가 되거든 땅을 쉬게 하여라. 그 해에는 땅에 씨를 뿌리지도 말고 포도원도 가꾸지 말아라.
25:5 네 수확물 중에서 저절로 자라난 것을 너는 거두지 말고, 가꾸지 아니한 포도나무의 열매들도 거두지 마라. 이것은 땅을 위한 안식년이다.
25:5 거둘 때에, 떨어져 저절로 자란 것들은 거두지 말아야 하며,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서 저절로 열린 포도도 따서는 안 된다. 이것이 땅의 안식년이다.
25:5 그 해에 저절로 자라난 곡식에 손을 대지 말아라.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 열린 포도 송이에도 손대지 말아라. 이 일곱째 해는 땅이 쉬는 해인 까닭이다.
25:6 그 땅 안식년의 소출이 너희의 먹을 것이 되리니, 곧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꾼과 너와 함께 사는 거주민과,
25:6 땅을 이렇게 쉬게 해야만 땅도 너희에게 먹을거리를 내어 줄 것이다. 너뿐만 아니라, 남종과 여종과 품꾼과 너희와 함께 사는 나그네에게도, 먹을거리를 줄 것이다.
25:6 이렇게해야 너희뿐만 아니라 너희 남종과 여종과 품꾼과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나그네도 그 땅에서 나는 소출로 먹고 살아갈 수 있을 것이며
25:7 네 가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을 위해 그 땅의 모든 소출이 먹을 것이 될 것이다.
25:7 또한 너의 가축도, 너의 땅에서 사는 짐승까지도, 땅에서 나는 모든 것을 먹이로 얻게 될 것이다.
25:7 너희가 기르는 가축과 들짐승까지도 그 땅의 소출로 먹고살 수 있을 것이다.
25:8 너는 일곱 번의 안식년, 곧 칠 년을 일곱 번 세어라. 일곱 안식년 기간은 네게 사십구 년이 될 것이다.
25:8 <희년> 안식년을 일곱 번 세어라. 칠 년이 일곱번이면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 사십구 년이 끝난다.
25:8 [희년] 안식년이 일곱 번 지나가면 49년이 지나가는 것이다.
25:9 너는 일곱째 달 십일에 뿔나팔을 크게 불되, 그 속죄일에 네 온 땅에 뿔나팔을 불어라.
25:9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뿔나팔을 크게 불어라. 나팔을 불어, 너희가 사는 온 땅에 울려 퍼지게 하여라.
25:9 이렇게 지나고 나서 그 이듬해 일곱째 달 십일이 되면 이날은 나 여호와가 너희의 모든 허물을 벗겨 주는 날이다. 이날 뿔나팔을 불어 온 누리에 그 소리가 울려 퍼지게 하여라.
25:10 너희는 오십 년째 해를 거룩하게 하고, 그 땅의 모든 주민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그 해가 너희에게 희년이 될 것이니, 너희는 각각 자기의 소유로 돌아가고 각각 자기 가족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25:10 너희는 오십 년이 시작되는 이 해를 거룩한 해로 정하고, 전국의 모든 거민에게 자유를 선포하여라. 이 해는 너희가 희년으로 누릴 해이다. 이 해는 너희가 유산, 곧 분배받은 땅으로 돌아가는 해이며, 저마다 가족에게로 돌아가는 해이다.
25:10 그 50년째 되는 해를 다른 해와 구별되는 거룩한 해로 정하고 그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여라. 이 한해는 그야말로 기쁨이 넘치는 해, 곧 희년이다. 이 해는 빚 때문에 땅을 팔았던 사람이 그 땅을 다시 찾을 수 있는 해이며 빚 때문에 자기 몸을 노예로 팔아 넘겼던 사람도 다시 자기 지파로 되돌아갈 수 있는 해방의 해이다.
25: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 되리니, 너희는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않은 포도는 따지 마라.
25:11 오십 년이 시작되는 해는, 너희가 희년으로 지켜야 하는 해이다. 희년에는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자란 것을 거두어서도 안 되며, 너희가 가꾸지 않은 포도나무에서 저절로 열린 포도도 따서는 안 된다.
25:11 너희는 50년째 되는 해를 희년으로 삼아라. 이 한해 동안에는 밭에 씨를 뿌리지 말고 저절로 자라난 곡식이나 포도 송이를 거두어 들이지 말아라.
25:12 이는 희년이니, 너희에게 거룩하다. 너희는 밭에서 난 그 소출을 먹을 것이다.
25:12 그 해는 희년이다. 너희는 그 한 해를 거룩하게 보내야 한다. 너희는 밭에서 난 것을 먹게 될 것이다.
25:12 이 해는 기쁨이 넘치는 희년이니 여느해와는 다르게 보내라. 이 한해 동안에는 밭에서 거두어 둔 소출만을 먹고 살아라.
25:13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각 자기 소유로 돌아가야 한다.
25:13 이렇게 희년이 되면, 너희는 저마다 유산을 분배받은 땅으로 돌아가야 한다.
25:13 희년은 팔아 넘겼던 모든 땅이 본주인에게로 다시 돌아가는 해이다.
25:14 너희가 네 이웃에게 팔아야 하거나 네 이웃의 손에서 살 때 너희는 서로 불공정하게 하지 마라.
25:14 <부당한 이익을 삼갈 것> 너희가 저마다 제 이웃에게 무엇을 팔거나, 또는 이웃에게서 무엇을 살 때에는, 부당하게 이익을 남겨서는 안 된다.
25:14 그러므로 너희가 같은 겨레에게 땅을 팔 때나 살 때에 서로 속지 말아라.
25:15 너는 희년 후의 햇수를 따라서 네 이웃에게서 사야 하고, 그는 소출의 햇수를 따라서 네게 팔아야 한다.
25:15 네가 네 이웃에게서 밭을 사들일 때에는 희년에서 몇 해가 지났는지를 계산하여야 한다. 파는 사람은, 앞으로 그 밭에서 몇 번이나 더 소출울 거둘 수 있는지, 그 햇수를 따져서 너에게 값을 매길 것이다.
25:15 땅을 살 때 그 다음 희년까지 몇 해가 남았는지 계산하여 사들이고 파는 사람은 앞으로 희년이 돌아올 때까지 거두어들일 수 있는 소출의 양을 환산하여 땅값을 매겨라.
25:16 햇수가 많으면 너는 그 값을 많이 매기고, 햇수가 적으면 너는 그 값을 적게 매겨야 한다. 이는 소출의 햇수에 따라서 그가 네게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25:16 소출을 거둘 햇수가 많으면, 너는 값을 더 치러야 한다.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얼마 되지 않으면, 너는 값을 깍을 수 있다. 그가 너에게 실제로 파는 것은 거기에서 거둘 수 있는 수확의 횟수이기 때문이다.
25:16 곧 남아 있는 햇수가 많으면 그 땅값을 많이 치르고 남아 있는 햇수가 적으면 그 땅값을 적게 치러라.
25:17 너희는 서로 자기 이웃에게 불공정하게 하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25:17 너희는 서로 이웃에게서 부당하게 이익을 남기려고 해서는 안 된다. 너희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 나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17 같은 겨레 이스라엘 사람을 억울하게 하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5:18 너희는 내 규례들을 행하고 내 법도들을 지켜 그것들을 행하여라. 그리하여야 너희가 그 땅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25:18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세운 규례를 따라서 살고, 내가 명한 법도를 지켜서 그대로 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땅에서 너희가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5:18 [안식년에 내리시는 복] 너희는 내가 내려 준 규정과 법을 잘 지켜 그대로 실천하여라. 그리하여야 그 땅에서 편안히 살 수 있을 것이다.
25:19 땅이 그 열매를 내고 너희는 배불리 먹을 것이니, 너희가 거기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25:19 땅은 소출을 낼 것이고, 그것으로 너희가 넉넉히 먹을 수 있을 것이고 거기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25:19 땅은 열매를 낼 것이며 너희는 그 소출을 배불리 먹으며 편안히 살 것이다.
25:20 혹시 너희가 말하기를 '만일 일곱째 해에 우리가 씨를 뿌리지도 않고 우리의 소출을 거두지도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라고 하겠으나,
25:20 일곱째 해에는 씨를 뿌려도 안 되고, 소출을 거두어들여도 안 된다면, 그 해에 우리는 무엇을 먹을까 ? 하고 물을 것이다.
25:20 '일곱째 해가 돌아오면 땅에 씨도 뿌리지 않을 텐데 그럼 무얼 먹고 사나 !' 하고 걱정하지 말아라.
25:21 내가 여섯째 해에 내 복을 너희 위에 명하여 삼 년을 위한 소출을 거두게 하겠다.
25:21 그러나 여섯째 해에, 내가 너희에게 복을 베풀어, 세 해 동안 먹을 소출이 그 한 해에 나게 하겠다.
25:21 내가 이미 명을 내려 두었으니 여섯째 해가 되면 땅이 복을 받아 3년을 먹고도 남을 만큼 소출을 내리라.
25:22 여덟째 해에 너희가 씨를 뿌려도 너희는 묵은 소출을 먹을 것이니, 곧 아홉째 해에 그 땅의 소출이 날 때까지 너희는 묵은 것을 먹을 것이다.
25:22 여덟째 해, 곧 너희가 다시 씨를 뿌리는 그 해에,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아홉째 해가 되어서 햇곡식이 날 때까지,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25:22 여덟째 해가 되어 너희가 땅에 씨를 뿌려도 너희는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다. 너희는 아홉째 해에 소출을 거둘 때까지 묵은 곡식을 먹게 될 것이다.
25:23 너는 땅을 영구히 팔지 마라. 이는 땅이 내 것이며, 너희는 다만 거류민이고 나와 함께 있는 거주민이기 때문이다.
25:23 땅을 아주 팔지는 못한다. 땅은 나의 것이다. 너희는 다만 나그네이며, 나에게 와서 사는 임시 거주자일 뿐이다.
25:23 [땅을 물러야 한다] 땅을 아주 팔아 넘길 수는 없다. 땅은 본디 내것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단지 내 땅에 몸붙여 사는 나그네이다.
25:24 너희 소유의 모든 땅에서 너희는 그 땅 무르는 것을 허락하여라.
25:24 너희는 유산으로 받은 땅 어디에서나, 땅 무르는 것을 허락하여야 한다.
25:24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가 살고 있는 땅을 사고 팔 때 그 땅의 본주인에게 어느때라도 그 땅을 도로 살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야 한다.
25:25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자기 소유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의 가까운 유업 무를 자가 와서 자기 형제가 판 것을 물러 주어야 한다.
25:25 네 친척 가운데 누가 가난하여, 그가 가진 유산으로 받은 땅의 얼마를 팔면, 가까운 친척이 그 판 것을 무를 수 있게 하여야 한다.
25:25 어떤 사람이 가세가 기울어 어쩔 수 없이 가지고 있던 땅을 팔았으면 땅을 판 그 사람의 가장 가까운 친족이 그 땅을 도로 살 수 있다.
25:26 어떤 사람이 만일 자기의 유업 무를 자가 없는데 스스로 부유하게 되어 그것을 무를 능력이 생기면,
25:26 그것을 무를 친척이 없으면, 형편이 좋아져서 판 것을 되돌려 살 힘이 생길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5:26 도로 사줄 가장 가까운 친척이 없을 경우, 땅을 판 그 사람이 나중에 그 땅을 도로 살 수 있을 만큼 되면
25:27 그것을 판 햇수를 계산하여 그 나머지 값은 그것을 산 사람에게 돌려주고, 그것은 자신의 소유로 돌아와야 한다.
25:27 판 땅을 되돌려 살 때에는, 그 땅을 산 사람이 그 땅을 이용한 햇수를 계산하여 거기에 해당하는 값을 빼고, 그 나머지를 산 사람에게 치르면 된다. 그렇게 하고 나면, 땅을 판 그 사람이 자기가 유산으로 받은 그 땅을 다시 차지한다.
25:27 땅값을 지불하고 도로 찾아올 수 있다. 땅값은 앞으로 돌아올 희년을 헤아려 보아 값을 치러 주면 된다. 그러면 그 땅은 본주인에게 되돌아간다.
25:28 그러나 만일 그에게 그것을 무를 능력이 없다면 그 판 것은 희년까지 사들인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보내져 자기의 소유로 돌아갈 것이다.
25:28 그러나 그가 그 땅을 되돌려 살 힘이 없을 때에는 그 땅은 산 사람이 희년이 될 때까지 소유한다. 희년이 되면, 땅은 본래의 임자에게 되돌아간다. 땅을 판 사람은 그 때에 가서야 유산 곧 분배받은 그 땅을 다시 차지할 수 있다.
25:28 도로 살 여력이 없으면 그 땅은 희년이 돌아올 때까지 땅을 산 사람의 소유로 있다가 희년에 본주인에게 되돌아간다.
25:29 어떤 사람이 만일 성벽 있는 성읍 안의 가옥을 팔았다면 그것을 판지 만 일 년 안에 무를 수 있다. 그것이 그가 무를 수 있는 날들이다.
25:29 성곽 안에 있는 집을 팔았을 때에는, 한 해 안에는 언제든지 되돌려 살 수 있다. 집을 판 사람은 한 해 동안은 그것을 무를 수 있는 권리가 있다.
25:29 [집에 대한 규정] 어떤 사람이 성벽에 둘러싸여 있는 성안의 집을 팔았다고 하자. 집을 판 날부터 만 1년 동안은 그 집을 도로 살 수 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 그 집을 도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잃게 된다.
25:30 만 일 년 이내에 그것을 무르지 못하면 성벽 있는 성읍 안의 그 가옥은 그것을 산 자의 것으로 그의 대대로 영원히 확정되어 희년에 돌려보내지 않아도 된다.
25:30 그러나 판 사람이 그것을 한 해 안에 되돌려 사지 못하면, 성곽 안에 있는 그 집은 아주 산 사람의 소유가 되어, 대대로 그 자손에게 넘어간다. 희년이 되어도 본래의 집 임자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25:30 따라서 만 1년이 지나면 그 집에 대한 소유권은 집을 산 사람과 그 자손에게 넘어간다. 그러므로 희년이 되어도 그 집은 본주인에게 되돌아가지 않는다.
25:31 그러나 주위에 성벽 없는 부락의 가옥들은 그 땅의 들로 간주하여 그에게 무를 수 있고 희년에 돌려주어야 한다.
25:31 그러나 성곽이 없는 마을에 지은 집은, 그것들을 토지와 같이 여겨, 판 사람이 언제든지 무를 수 있고, 되돌려 살 힘이 없을 때에는, 희년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본래의 임자가 그것을 다시 차지한다.
25:31 하지만 성벽으로 둘러 있지 않은 시골 마을의 집은 토지처럼 아무 때든지 본주인이 도로 살 수 있다. 도로 살 능력이 없더라도 희년이 되면 본주인이 그 집을 다시 찾을 권리가 있다.
25:32 레위 사람들의 성읍들, 곧 그들이 소유한 성읍들의 가옥들은 레위 사람들이 언제라도 무를 수 있다.
25:32 그러나 레위 사람의 성읍, 곧 그들이 유산으로 받은 성읍 안에 있는 집은 그렇지 않다. 레위 사람은 성읍 안에 있는 집을 팔았어도, 언제든지 그것을 다시 무를 수 있다.
25:32 레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성읍의 집은 설령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 할지라도 언제든지 그 집을 도로 살수 있는 권리가 있다.
25:33 레위 사람이 무르지 않았다 하여도, 그 팔린 가옥과 그가 소유한 성읍의 가옥은 희년에 돌려주어야 한다. 이는 레위 사람 성읍들의 가옥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그들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25:33 그가 무르지 않으면, 성읍 안에 있는 그 팔린 집은, 희년이 되면, 본래의 임자에게 되돌아간다. 레위 사람의 성읍 안에 있는 집은, 이스라엘 자손이 레위 사람의 유산으로 준 것이기 때문이다.
25:33 도로 사들이지 않았을 경우라도 희년이 되면 그 집은 다시 본주인에게로 돌아간다. 레위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성읍의 집은 본디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영원히 레위 사람들의 소유인 까닭이다.
25:34 그러나 그들의 성읍들 주변의 밭은 그들의 영원한 소유이기 때문에 팔지 못한다.
25:34 레위 사람의 성읍에 딸린 땅도 또한, 영원히 레위 사람의 유산이기 때문에 팔 수 없다.
25:34 레위 사람들이 사는 성읍 주변의 목초지는 사고 팔 수 없다. 그 목초지는 영원토록 레위 사람들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25:35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고 쇠약하게 되어 네 곁에 있으면 너는 거류민이나 거주자처럼 그를 도와주고 너와 함께 살게 하여라.
25:35 너의 동족 가운데, 아주 가난해서, 도저히 자기 힘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사람이 너의 곁에 살면, 너는 그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너는 그를 나그네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와 함께 살도록 하여야 한다.
25:35 [가난한 이를 도와주어라] 네 겨레 중에서 어떤 사람이 가난해져 생계를 꾸려 나가기가 어려워지면 너희는 그를 나그네나 손님처럼 너와 함께 살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25:36 너는 그에게서 이자나 이익을 취하지 말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고, 네 형제를 너와 함께 살게 하여라.
25:36 그에게서 이자를 받아도 안 되고, 어떤 이익을 남기려고 해서도 안 된다. 네가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안다면, 너의 동족을 너의 곁에 데리고 살아야 한다.
25:36 너희는 그에게서 세나 이자를 받지 말아라. 너희는 하나님 무서운 줄을 알아 네 이웃이 너와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25:37 너는 이자를 위해 그에게 네 돈을 주지 말고, 이익을 위해 네 양식을 주지 마라.
25:37 너는 그런 사람에게, 이자를 받을 목적으로 돈을 꾸어 주거나, 이익을 볼 셈으로 먹을거리를 꾸어 주어서도 안 된다.
25:37 그에게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빌려 주어서는 안 되며 무슨 이득을 바라고 먹을 것을 주어서도 안 된다.
25:38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려고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어 가나안 땅을 너희에게 주고자 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다.
25:38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38 나는 너희를 애굽에서 데리고 나와 가나안을 너희에게 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25:39 너와 함께 있는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네게 팔려 와도, 너는 그를 종처럼 부리지 말고.
25:39 너의 곁에 사는 동족 가운데서 누군가가 가난하게 되어서 너에게 종으로 팔려 왔어도, 너는 그를 종 부리듯 해서는 안 된다.
25:39 [이스라엘 노예] 네 겨레 중에서 어떤 사람이 네게 빚을 져 팔려 왔을지라도 그를 노예처럼 부려먹어서는 안 된다.
25:40 품꾼이나 거주민처럼 너와 함께 있게 하며, 희년까지만 너를 섬기게 하여라.
25:40 너는 그를 품꾼이나 임시 거주자처럼, 너의 곁에서 살도록 하여야 한다. 너는 희년이 될 때까지만 그에게 일을 시키다가,
25:40 그를 품꾼이나 나그네처럼 대하여 희년이 올 때까지 그렇게 지내도록 하여라.
25:41 그런 다음 그와 그 자녀들이 함께 네게서 떠나 그의 가족에게 돌아가며 그의 조상들의 소유로 돌아갈 것이다.
25:41 희년이 되면, 그가 자식들과 함께 너를 떠나, 자기 가족이 있는 조상에게서 받은 유산의 땅으로 돌아가도록 하여야 한다.
25:41 희년이 되면 팔려 온 그 사람뿐만 아니라 그의 아들까지도 본디 속해 있던 지파로 되돌아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25: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종으로 팔아서는 안 된다.
25:42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품꾼이므로, 너희가 그들을 종으로 팔 수 없다.
25:42 너희는 내가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노예이다. 그러므로 너희가 다른 사람들에게 노예로 팔려 갈 수 없다.
25:43 너는 그를 혹독하게 부리지 말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여라.
25:43 너는 그를 고되게 부려서도 안 된다. 모름지기 너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야 한다.
25:43 너희는 하나님 두려운 줄을 알아 팔려 온 사람을 혹독하게 부리지 말아라.
25:44 네 남종과 네 여종은 네 주위에 있는 민족들 중에서 얻어야 한다.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남종과 여종을 사라.
25:44 네가 남종이나 여종을 두려면, 너의 주변에 있는 여러 나라에서 남종이나 여종을 사들일 수 있다.
25:44 [이방인 노예] 노예가 필요할 경우 너희 주변 여러 나라에서 남종이든 여종이든 노예를 사들일 수 있다.
25:45 또 너희는 너희 가운데 살고 있는 거주자의 자녀들 가운데서 사들여야 하며, 너희 땅에서 태어나 너희와 함께 있는 그들의 가족 가운데서 사들여야 한다. 그러면 그들이 너희 소유가 될 것이다.
25:45 너는 또 너와 함께 사는 외국인 거주자와 자손 가운데서나, 너의 땅에서 태어나서 너와 함께 사는 그들의 가족 가운데서 종을 사서, 너의 소유로 삼을 수 있다.
25:45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몸붙여 사는 이방 사람들과 그들의 자식 중에서도 필요한 노예를 사들일 수 있다. 이렇게 사들인 노예를 너희의 소유로 삼아라.
25:46 너희는 그들을 너희 뒤를 이을 너희 자손에게 유업으로 주어 영원한 소유가 되게 하여라. 너희는 그들 중에서 종을 삼을 수 있지만, 너희 형제인 이스라엘 자손은 서로 혹독하게 부리지 마라.
25:46 너는 또 그 종들을 너의 자손에게 영원한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다. 바로 이들은 네가 종으로 부려도 된다. 그러나 너의 동포 이스라엘 자손들끼리 서로 부려서는 안 된다.
25:46 이 노예는 너희 자손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줄 수도 있다. 그들은 그들의 목숨이 붙어 있는 한 주인을 잘 섬겨야 한다. 그러나 너희 겨레 이스라엘 사람끼리는 서로 혹독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
25:47 만일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거주민이 부자가 되고 그와 함께 있는 네 형제는 가난하게 되어, 그가 너와 함께 있는 거류민이나 거주민, 또는 거류민 가족의 자손에게 팔리면,
25:47 너와 함께 사는, 나그네 신세 된 외국 사람이나 임시 거주자 가운데는 부자로 사는 사람이 있는데, 마침 그 이웃에 너의 동족이 살고 있다가 가난하게 되어서, 그 외국 사람에게나, 너와 같이 사는 임시 거주자에게나, 그 가족 가운데 누구에게, 종으로 팔겠다고 하자.
25:47 [이방인의 노예가 되었을 경우] 너희 가운데 몸붙여 살고 있는 이방인 중에 가산이 넉넉하게 된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너희 한 핏줄이 그 사람에게 빚을 져 그에게 팔려 갔을 경우
25:48 그가 팔린 후에도 그의 몸값을 치를 수 있으니, 그의 형제 가운데 하나가 그의 몸값을 치르거나,
25:48 종으로 팔려 간 다음이라 하더라도, 그는 종으로 팔릴 때에 받은 값을 되돌려 주고 풀려날 권리가 있다. 그의 친척 가운데 누군가가 값을 대신 치르고 그를 데려올 수 있으며,
25:48 그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자신의 몸값을 지불하고 도로 자유로운 몸이 될 권리가 있다. 이 경우 형제가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찾아올 수 있으며
25:49 그의 삼촌이나 사촌이 그의 몸값을 치르거나 그의 가족 중 가까운 친족이 그의 몸값을 치를 수 있다. 혹시 그가 부유하게 되면 스스로 몸값을 치를 수 있다.
25:49 삼촌이나 사촌이 그를 데리고 나올 수도 있고, 그의 가문에 속한 살붙이가 그를 데리고 나올 수도 있다. 그 사람이 넉넉하게 된 뒤에, 스스로 그 값을 치르고 나올 수도 있다.
25:49 삼촌이나 사촌이나 가까운 피붙이가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도로 찾아 올 수 있다. 노예로 팔려 간 그 사람의 형편이 피어서 자신의 몸값을 지불할 수 있으면 그 자신이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인이 될 수 있다.
25:50 그는 자신이 팔린 해부터 희년까지를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계산하여, 그 햇수를 따라 자신의 파는 값을 정하되 그가 그와 함께 있었던 기간은 고용된 날 수와 같다.
25:50 그 경우에 그는, 종으로 팔렸던 그 해로부터 희년이 될 해까지의 햇수를 자기를 산 사람과 함께 계산하여, 그 햇수에 따라 돌려줄 값을 정하여야 한다. 그 가운데서 그가 주인을 섬기며 일한 기간은, 그가 이미 주인에게 일을 하여 준 기간이므로 값의 일부를 치른 것으로 계산하여야 한다.
25:50 몸값은 그해부터 희년까지 몇 해나 되는가를 계산하여 지불하여라. 품꾼에게 품삯을 계산하여 주듯 노예로 팔렸던 사람의 몸값도 그에 준해서 계산해야 한다.
25:51 만일 남은 햇수가 많으면, 그 햇수에 따라 그가 팔린 돈에서 그를 산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25:51 아직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많으면, 남은 햇수 만큼 많이 내고 나와야 한다. 그는 종으로 팔릴 때에 받은 몸값에서, 그 집에서 일한 햇수의 품삯을 떼낸 나머지를 무르는 값으로 치르면 된다.
25:51 아직도 희년까지 여러 해가 남았으면 그 햇수에 따라서 많이 주어야 하고
25:52 만일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적으면, 그 사람과 계산하여 그 햇수에 따라 그를 산 값을 돌려주어야 한다.
25:52 희년까지 남은 햇수가 얼마 되지 않으면, 그 햇수를 따져서 그만큼 적게 치르면 된다. 이 때에도 그는 일한 햇수와 남은 햇수를, 자기를 종으로 산 주인과 함께 계산하여, 무르는 값을 정하여야 한다.
25:52 얼마남지 않았으면 몸값을 적게 내고 자유인이 될 수 있다.
25:53 주인은 그를 품꾼같이 여기고, 네 눈앞에서 그를 혹독하게 부리지 말아야 한다.
25:53 주인은 그를 해마다 고용하는 것으로 하고, 그를 품꾼으로 대접하여야 한다. 어떤 주인이라도 그 종을 심하게 부려서는 안 된다.
25:53 주인은 노예로 팔린 그 사람을 가혹하게 대하지 말아라. 해마다 새로 머슴을 고용하는 것처럼 그를 대해 주어야 한다.
25:54 만일 그가 이렇게 해서도 몸값을 치르지 못하면, 희년에 그는 그의 자녀와 함께 풀려날 수 있으니,
25:54 위에서 말한 여러 방법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풀려 날 길이 없다 하더라도, 희년이 되면 그는 풀려 날 수 있다. 자기만이 아니라 자식들도 그와 함께 풀려 난다.
25:54 그 사람이 자신의 몸값을 지불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는 희년이 되면 그 자신과 그의 자식이 자유의 몸이 되리라.
25:55 이는 이스라엘 자손은 나의 종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종들이고,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다.
25:55 이스라엘 자손은 나에게 속한 나의 품꾼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나의 품꾼이다. 내가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
25:55 이스라엘 사람은 영원토록 노예가 될 수 없다. 이스라엘 사람은 여호와 나의 노예이기 때문이다. 나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데리고 나온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