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13:1 <사람에게 생기는 악성 피부병>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13:1 [피부병이 생겼을 경우]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13:2 "사람이 만일 그의 피부에 돌기나 부스럼이나 반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가 나병 같이 되거든,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제사장들 중 하나에게로 데려가야 한다.
13:2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얼룩이 생겨서, 그 살갗이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 같거든, 사람들은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가운데 어느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2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어루러기가 생겼으면 혹시 문둥병일지도 모르니 제사장 아론이나 제사장인 그의 자손 가운데 한사람에게 데리고 가거라.
13:3 제사장은 그 피부병을 살펴보고, 그환부의 털이 희어졌고 환부가 그의 피부보다 우묵하게 보이면 그것은 나병이니,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 그러면 제사장은 그의 살갗에 감염된 병을 살펴보나야 한다. 감염된 그 자리에서 난 털이 하얗게 되고 그 감염된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니, 제사장은 다 살펴 본 뒤에 그 환자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3 그러면 제사장은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환부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고, 주변의 살갗보다 그 환부가 더 우묵하게 패여 있으면 문둥병 때문에 생긴 환부임에 틀림없다. 제사장은 그 사람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 본 뒤에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4 만일 그 피부의 반점이 희지만 피부보다 우묵하게 보이지 않고 그 털도 희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4 그러나 그의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만 하고,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그 곳의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격리시키기만 한다.
13:4 그렇지만 그 사람의 환부가 곪아 희게 보이기는 하여도 그 부위가 우묵하게 패이지도 않았고 그 부위에 난 털도 하얗게 변하지도 않았으면 그 사람을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5 제사장은 제칠일에 그를 살펴보고, 그가 보기에 그 환부가 그대로 있고 질환이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다시 가두었다가
13:5 이레가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 환부를 살펴보고, 자기가 보기에 환부가 변하지 않고, 그 병이 그의 살갗에 더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시 이레 동안 더 격리시킨다.
13:5 그런 다음 이레 뒤에 그 사람의 상처를 자세히 들여다보고서 환부가 더 이상 번지지 않았거든 그 사람을 다시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6 제칠일에 그를 다시 살펴보고, 그 환부가 엷어지고 질환이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부스럼일 뿐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할 것이며, 그는 자기 옷을 빨고 나면 정결하게 된다.
13:6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고, 그 병이 사라지고 그의 살갗에 더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단순한 뾰루지일 뿐이므로, 옷을 빨아 입으면, 그는 깨끗하여질 것이다.
13:6 이렇게 두 이레가 지나고 나서 그 사람의 환부를 다시 살펴본 다음 다른 곳으로 번지지 않고 아물 기세가 보이거든 제사장은 그 사람에게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그것은 단순한 부스럼이다.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라. 그러면 깨끗해질 것이다.
13:7 그러나 만일 그가 자기의 정결함을 위해 제사장에게 보인 후에 그 부스럼이 피부에 퍼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다시 보여야 하며
13:7 그러나 제사장에게 보여서 제사장으로부터 정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지면, 그는 다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7 하지만 제사장이 환부를 살펴보고 나서 깨끗하다고 판결을 내렸는데도 환부가 낫지 않고 더 퍼졌으면 그 사람을 다시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서 피부병인지 아닌지를 판결받아야 한다.
13:8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부스럼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이다.
13:8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고,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13:8 제사장은 그 사람을 다시 살펴보아 환부가 번졌으면 부정하다고 판결을 내려라. 그 사람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으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9 사람이 악성 피부병에 감염되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야 하고,
13:9 [심한 문둥병] 어떤 사람이든 문둥병에 걸리면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거라.
13:10 제사장이 살펴보고, 피부에 흰 것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그 돌기에 생살이 생겼으면,
13:10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의 살갗에 흰 부스럼이 생기고,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되고, 부스럼에 생살이 생겼으면,
13:10 제사장은 그 사람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그의 살갗이 희끗희끗하게 부르트고 환부의 털이 희게 변해 있을 뿐만 아니라 부르튼 곳에 불그스레하게 생살이 돋아있으면
13:11 그것은 그의 피부에 오래된 나병이니,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하고, 그가 이미 부정하기 때문에 제사장은 그를 가두지 않아도 된다.
13:11 그의 살갗에 생긴 것은 이미 만성이 된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가 이미 부정하게 되었으므로, 제사장은 그를 격리시킬 필요가 없다.
13:11 그것은 살갗에 이미 오랫동안 퍼져 있는 심한 문둥병이다.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자라고 선언해야 한다. 제사장이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하였으므로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
13:12 만일 제사장이 보기에 나병이 그 피부에 크게 발생하여 그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피부에 퍼져 있으면,
13:12 그리고 제사장이 보기에, 살갗에 생긴 악성 피부병이 그 환자의 살갗을 모두 덮어서, 머리에서부터 발 끝까지 퍼졌으면,
13:12 제사장이 여기저기 살펴보아 문둥병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온 몸에 번졌으면
13:13 제사장이 잘 살펴보고, 그 나병이 그의 온몸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전체가 희어졌으므로 그는 정결하다.
13:13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 악성 피부병이 그의 몸 전체를 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감염된 사람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의 살갗 전체가 다 하얗게 되었으므로 그는 정하다.
13:13 다시 말해서 문둥병이 온몸을 뒤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그의 온몸이 희게 되었으니 그는 이미 나은 깨끗한 사람이다.
13:14 아무 때에든지 그에게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하니,
13:14 아무 날이든 그에게 생살이 솟아오르면, 그는 부정하게 된다.
13:14 하지만 언제라도 다시 몸에 종기가 생기면 그 사람은 부정하다.
13:15 제사장이 생살을 살펴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생살은 부정하니, 그것은 나병이다.
13:15 그러면 제사장은 그 생살을 살펴 확인한 뒤에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생살은 부정하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기 때문이다.
13:15 제사장이 그의 몸을 잘 살펴보아 살갗에 종기가 생겼으면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하여라. 이 종기는 그 사람의 몸에 문둥병이 번지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13:16 그러나 그 생살이 변하여 다시 희어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하고,
13:16 그러나 그 생살이 다시 변하여 하얗게 되면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3:16 그러다가 그 사람의 몸에 생긴 종기가 희게 변할 때에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3:17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고, 그 환부가 희어졌으면, 그 환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는 정결하다.
13:17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 감염된 곳이 하얗게 되었으면, 그 환자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는 정한 사람이다.
13:17 제사장이 보고 그 사람의 몸에 생긴 종기가 희게 변해 있으면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희게 변해 있는 그 종기는 더 이상 번져 나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 사람은 이미 나은 깨끗한 사람이다.
13: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은 뒤에,
13:18 살갗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온 뒤에,
13:18 [심한 부스럼] 살갗에 부스럼이 생겼다가 나았는데
13:19 그 종기 자리에 흰 돌기나 희고 불그스름한 반점이 생기면, 제사장에게 보여야 하며,
13:19 종기가 났던 바로 그 자리에 흰 부스럼이나 희고 붉은 얼룩이 생기면, 그는 제사장에게로 가서, 몸을 보여야 한다.
13:19 부스럼이 생겼던 그 자리가 또 다시 희게 부르터 올라오거나 희고 불그스레하게 얼룩이 생기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자기 상처를 보여야 한다.
13:20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종기로 생긴 나병의 환부이다.
13:20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고, 거기에 있던 털이 하얗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그것은 종기에서 생겨난 것이다.
13:20 제사장은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부스럼이 났던 자리가 주변의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고 그 부위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으면 그 사람을 부정한 자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것은 부스럼 났던 자리에 문둥병이 다시 생겨난 것이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보아라, 거기에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그것이 엷어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거기에 있던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그것이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1 그런데 제사장이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털이 희게 변해 있지도 않고 환부가 주변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오히려 수그러들었거든 이레 동안 다른 사람이 접촉하지 못하도록 그 사람을 격리시켜야 한다.
13:22 만일 그것이 피부에 크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환부이다.
13:22 그것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감염된 것이다.
13:22 그렇게 이레 동안 격리시켰다가 살갗에 더 퍼졌거든 제사장은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23 그러나 만일 그 반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종기 흔적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23 그러나 그 얼룩이 한 곳에 머물러 있고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종기의 흉터일 뿐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23 하지만 그 자리가 더 이상 헐지도 않고 번지지도 않았으면 곪았던 흔적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13:24 그의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살에 희고 불그스름하거나 아주 흰 반점이 생기면,
13:24 살갗에 불에 데었는데, 덴 자리의 살에 희고 붉은 얼룩이나 아주 흰 얼룩이 생기면,
13:24 [불에 데어 생긴 문둥병] 살갗을 불에 데어 그 자리가 불그스레하거나 희게 헐었을 경우
13:25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고, 그 반점의 털이 희고 그 자리가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화상으로 생긴 나병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의 환부이다.
13:25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에 난 털이 하얗게 되고 그 얼룩이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그것은 덴 데서 생긴 것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13:25 제사장이 그 사람의 살갗을 자세히 살펴보아 그 환부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고 그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불에 데어 생겨난 문둥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 병은 문둥병이다.
13:26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았는데, 그 반점에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그것이 엷어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가두었다가
13:26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얼룩에 난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그것이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6 제사장이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위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지도 않고 그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패이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아물었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7 제칠일에 그를 살펴보아 만일 병이 피부에 크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의 환부이다.
13:27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를 살펴서, 얼룩이 살갗에 퍼졌으면,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13:27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살갗에 더 번졌으면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28 그러나 만일 반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고 엷어졌으면, 그것은 화상으로 부어 오른 것이고,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이는 그것이 화상의 자국이기 때문이다.
13:28 그러나 그 얼룩이 한 곳에 머물러 있고 살갗에 퍼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그 것은 덴 데서 생긴 부스럼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다만 덴 자국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13:28 하지만 그 헌데가 다른 곳으로 번지지 않고 오히려 아물었으면 그것은 불에 덴 곳이 단지 부르튼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제사장은 그를 깨끗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은 불에 데었다가 아물었기 때문이다.
13:29 남자든 여자든 머리나 수염에 환부가 있으면,
13:29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머리나 턱에 헌데가 생겼을 때에는,
13:29 [머리와 턱에 생긴 문둥병] 남자든지 여자든지 머리나 턱에 부스럼이 생겼으면
13:30 제사장은 그 환부를 살펴보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고 거기에 누렇고 가는 털이 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옴이니 머리나 턱에 생기는 가려움병이다.
13:30 제사장이 그 헌데를 살펴보고, 그것이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거기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여 가늘어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머리나 턱에 생기는 악성 피부병인 백선이다.
13:30 제사장은 그 부스럼을 자세히 살펴보아라. 그 부위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머리나 턱에 가늘고 누런 털이 났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이것은 머리나 턱에 생긴 문둥병이다.
13:31 만일 제사장이 그 옴의 환부를 살펴보았을 때,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거기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가려움 병 환자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31 제사장이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진찰하여 보아,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백선이 난 환자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1 그러나 제사장이 그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분이 다른 부위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또 그 머리나 턱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2 제사장이 제칠일에 그 환부를 살펴보고, 그 옴이 퍼지지 않고 거기에 누런 털이 없으며 그 옴의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13:32 그러다가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 병을 살펴보아 백선이 퍼지지 않고, 그 자리에 누런 털도 생기지 않았으며, 백선이 난 자리가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13:32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의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부스럼이 더 번지지도 않았고 주변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부스럼이 생긴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13:33 그는 털을 밀되 환부는 밀지 말고, 제사장은 가려움 병 환자를 칠 일 동안 다시 가두어야 한다.
13:33 제사장은 백선이 난 자리만 빼고 털을 민 다음에, 백선이 생긴 그 환자를 또다시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3 그 사람은 부스럼이 생겨난 부위를 빼고는 주변에 있는 털을 모조리 밀어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부스럼이 생긴 그 사람을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4 제사장이 제칠일에 그 옴을 살펴보고, 그 옴이 피부에 퍼지지 않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가 자기 옷을 빨고 나면 정결하게 될 것이다.
13:34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살펴보아, 백선이 살갗에 더 퍼지지 않고,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리고 환자는 입었던 옷을 빨아 입으면, 정하여진다.
13:34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분이 다른데로 번지지도 않고 그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부스럼이 생겼던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으면 깨끗해질 것이다.
13:35 그러나 만일 그가 정결하여진 후에라도 그 옴이 피부에 크게 퍼지면,
13:35 그러나 그가 정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백선이 살갗에 퍼지면,
13:35 제사장이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한 후에라도 부스럼이 그의 온몸에 번졌으면
13:36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 옴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이 누런 털을 찾지 않아도 그는 부정하다.
13:36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백선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아픈 곳의 털이 누렇게 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도 없이, 이미 그는 부정한 상태이다.
13:36 제사장은 그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부스럼이 번졌으면 누런 털이 생겼는가를 찾아볼 필요도 없이 그 사람은 분명히 부정한 사람이다.
13:37 그러나 그가 보기에 옴이 그대로 있고 거기에 검은 털이 자라면, 그 옴은 나았고 그 사람은 정결하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백선이 그치고 그 자리에서 검은 털이 자랐으면, 백선은 이미 나았으며, 그는 정하게 된 것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37 하지만 제사장이 판단하기에 부스럼이 더 이상 번지지도 않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돋아났으면 그의 병은 나은 것이다. 따라서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13:38 남자든 여자든 그들의 피부에 반점 곧 흰 반점이 있으면,
13:38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살갗에 희끗희끗한 얼룩이 생겼을 때에는,
13:38 [어루러기가 생겼을 때] 남자든지 여자든지 살갗이 헐어 희게 되었다면
13:39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들의 피부에 반점이 어둡고 희면, 그것은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니, 그는 정결하다.
13:39 제사장은 살펴보아야 한다. 살갗에 생긴 얼룩 색깔이 희끄무레하면, 그것은 살갗에 생긴 발진일 뿐이므로 그는 정하다.
13:39 제사장은 그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헌데가 희끄무레하게 되었으면 그것은 어루러기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 사람은 깨끗한 사람이다.
13:40 어떤 사람이든지 그의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이니, 그는 정결하고,
13:40 누구든지 머리카락이 다 빠지면, 그는 대머리가 된다. 그러나 그는 정하다.
13:40 [대머리일 경우] 누가 머리털이 빠져 대머리가 되었어도 그는 깨끗한 사람이다.
13:41 만일 그의 얼굴 앞쪽에서 그의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이마 대머리이니, 그는 정결하다.
13:41 앞머리카락만 빠지면 그는 이마 대머리가 된다. 그래도 그는 정하다.
13:41 앞머리 털이 빠졌어도 그것은 단지 앞머리가 벗겨진 것뿐이므로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해서는 안 된다.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레한 반점이 있으면, 그것은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나병이니,
13:42 그러나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희끗희끗하고, 불그스레한 헌데가 생기면, 그것은 정수리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악성 피부병이다.
13:42 정수리나 앞이마 부근의 머리털이 빠진 자리에 희고 불그스레한 점이 생겼을 경우에는 문둥병이 그곳에 번진 것이다.
13:43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색점이 희고 불그스레하여 나병과 같으면,
13:43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감염된 부스럼으로 정수리나 이마가 희끗희끗해지고 불그스레해져서, 마치 살갗에 생긴 악성 피부병과 같아 보이면,
13:43 제사장이 그 사람의 정수리나 앞머리 부분을 잘 살펴보아 그 부분에 문둥병 증세와 같은 희고 불그스레한 점이 생겼으면
13:44 그는 나병 환자로 부정하니, 제사장은 그를 확실히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환부가 그의 머리에 있다.
13:44 그는 악성 피부병 환자이므로 부정하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는 악성 피부병이 머리에 생긴 환자이다.
13:44 그 사람은 문둥병자이므로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사람의 머리에 문둥병이 발생한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13:45 나병에 감염된 환자는 자기 옷을 찢고 머리를 드러내며 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고 외쳐야 한다.
13:45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입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어야 한다. 또한 그는 자기 코밑 수염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하고 외쳐야 한다.
13:45 [문둥병자는 이 규정을 지켜라] 문둥병자는 갈기갈기 찢은 옷을 걸치고 머리는 헝클어뜨린 채 윗수염을 가리고는 '부정하다, 부정하다'고 외쳐야 한다.
13:46 감염된 날 동안 그는 늘 부정하다. 그는 부정하므로 그는 진영 밖의 자기 거처에서 혼자 살아야 한다.
13:46 병에 걸려 있는 한 부정한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므로, 그는 부정하다. 그는 진 바깥에서 혼자 따로 살아야 한다.
13:46 이 사람은 몸에 병이 퍼져 있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부정한 상태이므로 다른 사람과 접촉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진영 밖에 머물러 있어야만 한다. 부정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살 수가 없다.
13:47 털옷이든 베옷이든 의복에 나병의 반점이 발생하거나,
13:47 <천이나 가죽 제품에 생기는 곰팡이> 곰팡이가 옷, 곧 털옷이나 베옷에 묻었을 때에,
13:47 [옷에 문둥병이 퍼졌을 경우] 옷에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 예를 들어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13:48 그것이 베나 털의 날실이나 씨실에, 혹은 가죽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있거나,
13:48 또는 베나 털로 짠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가죽에나 어떤 가죽제품에 묻었을 때에,
13:48 또는 양털이나 모시로 짠 천이나 가죽으로 만든 옷이나 또 가죽으로 만든 어떤 물건에 곰팡이가 피어
13:49 그 감염 자국이 의복이나 가죽이나 그 날실이나 씨실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하게 있으면, 그것은 나병의 반점이니,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49 푸르스름하거나 불스스름한 자국이, 그 옷에나 가죽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나,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생겼으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을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13:49 노르스름하게 녹색을 띠거나 불그스레한 빛을 띠거든, 곧 어떤 옷이든 가죽이든 천이든 이불이든 또 가죽으로 만든 그릇이든간에 노르스름한 녹색을 띠거나 불그스레한 빛을 띠는 곰팡이가 핀 것은 문둥병이 그곳에 번진 것이니 반드시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13:50 제사장은 그 반점을 살펴보고, 그것을 칠 일 동안 간직하였다가
13:50 제사장은 그 자국을 살펴보고, 곰팡이가 묻은 천이나 가죽을 이레동안 따로 두었다가,
13:50 제사장은 그러한 의류나 그릇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것을 이레 동안 다른 사람들이 만지지 못하도록 따로 두어야 한다.
13:51 제칠일에 그 반점을 살펴보고, 그 반점이 의복에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퍼져 있으면, 그것은 악성의 나병이니, 그 반점은 부정한 것이다.
13:51 이레째 되는 날에, 그 자국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자국이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용도로 쓰이는 가죽 제품이든지 그 가죽에 퍼졌으면,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것이 묻은 옷이나 천은 부정하다.
13:51 이레 동안 따로 두고 보았다가 그 옷이나 가죽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또는 가죽으로 만든 것 그 어떤 것에든지 곰팡이가 여전히 피어 있으면 그것은 문둥병균이 퍼져 있는 것이므로 부정하다.
13:52 제사장은 그 반점이 있는 의복이나 털이나 베의 날이나 씨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을 태워야 한다. 그것은 악성 나병이므로 그것을 불로 태워야 한다.
13:52 곰팡이가 묻은 것은 옷이든지, 털이나 베로 짠 천의 날이나 씨든지, 또는 어떤 가죽 제품이든지, 모두 불태워야 한다.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므로, 불에 태워야 한다.
13:52 따라서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천이나 또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것이거나 어떤 것이든 곰팡이가 피어 있으면 문둥병균이 퍼져 있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3:53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반점이 의복에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퍼지지 않았으면,
13:53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13:53 그렇지만 제사장이 자세히 살펴보아 그 옷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어떤 것에든 곰팡이가 피어 있지 않으면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반점이 있는 그것을 빨게 하고, 칠 일 동안 다시 그것을 간직하였다가
13:54 제사장은 곰팡이가 묻은 그 옷을 빨도록 지시하여야 하고, 또다시 이레 동안 그것을 그것을 따로 두게 하여야 한다.
13:54 물에 잘 빨아서 이레 동안 따로 두어야 한다.
13:55 그 반점을 빤 후에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하며, 그 반점의 색이 변하지 않고 그 반점이 퍼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에 태워라. 그것은 겉에 있든지 속에 있든지 악성의 전염성 질병이다.
13:55 곰팡이가 묻은 옷을 빤 뒤에는,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곰팡이가 묻은 자리가 퍼지지 않았을지라도, 묻은 얼룩의 색깔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것은 부정하다. 묻은 얼룩이 천 안쪽에 생겼든지, 천 바깥쪽에 생겼든지, 가릴 것 없이, 너희는 그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13:55 그렇게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빨아 두었던 것을 자세히 살펴보아 피어 있던 곰팡이가 색깔이 변하지도 않고 여전히 그대로 있으면 빨아 두었던 옷가지나 천이나 그릇은 여전히 부정하다. 겉이든 속이든 그 곰팡이가 죽지 않고 번져있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그것에 문둥병균이 퍼져 있기 때문이다.
13:56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것을 빤 후에 그 반점이 엷어지면, 그 의복에서나 가죽에서나 그 날실에서나 씨실에서나 그것을 찢어 버려야 한다.
13:56 그러나 천을 빤 다음에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곰팡이가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옷에서든지, 가죽에서든지, 또는 옷감의 날에서든지 씨에서든지, 그 얼룩 자리를 도려내야 한다.
13:56 하지만 제사장이 자세히 살펴보아 그 곰팡이가 점점 사그라지는 기색이 보이면 곰팡이가 피어 있는 부분을 떼어버려라.
13:57 만일 그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그것이 여전히 보이면, 그것은 번지는 것이니, 너는 그 반점 있는 것을 불에 태워라.
13:57 그렇게 하고 나서도,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다시 나타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므로 너희는 곰팡이가 묻은 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13:57 이렇게 곰팡이가 피어 있던 부분을 떼어버렸는데도 그 옷가지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어떤 것에 또다시 곰팡이가 피어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죽지 않고 여전히 남아서 번지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3:58 네가 빤 의복에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서 그 반점이 없어지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그것이 정결하다.
13:58 그러나 한번 빨아서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나 어떤 가죽 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없어졌으면, 한 번 더 빨면 정하게 된다.
13:58 그렇지만 옷가지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어떤 것에 피어 있던 곰팡이가 다시 피지 않고 없어졌으면 또다시 빨아라. 그러면 그것들이 깨끗해질 것이다.
13:59 이것은 털옷에나 베옷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생긴 전염성 반점에 대해 정결하거나 부정하다고 진단하는 법이다."
13:59 위에서 말한 것은 악성 곰팡이가 털옷에나 베옷에, 또는 천의 날에나, 씨에나,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묻었을 때에, 정한지 부정한지를 결정하는 규례이다."
13:59 지금까지 말한 것은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물건이 어떤 경우에 깨끗하고 어떤 경우에 부정한지를 가려주는 규정이다.'
13:1 <사람에게 생기는 악성 피부병>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13:1 [피부병이 생겼을 경우]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셨다.
13:2 "사람이 만일 그의 피부에 돌기나 부스럼이나 반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가 나병 같이 되거든,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제사장들 중 하나에게로 데려가야 한다.
13:2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얼룩이 생겨서, 그 살갗이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 같거든, 사람들은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가운데 어느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2 '누구든지 살갗에 부스럼이나 뾰루지나 어루러기가 생겼으면 혹시 문둥병일지도 모르니 제사장 아론이나 제사장인 그의 자손 가운데 한사람에게 데리고 가거라.
13:3 제사장은 그 피부병을 살펴보고, 그환부의 털이 희어졌고 환부가 그의 피부보다 우묵하게 보이면 그것은 나병이니,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 그러면 제사장은 그의 살갗에 감염된 병을 살펴보나야 한다. 감염된 그 자리에서 난 털이 하얗게 되고 그 감염된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니, 제사장은 다 살펴 본 뒤에 그 환자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3 그러면 제사장은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환부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고, 주변의 살갗보다 그 환부가 더 우묵하게 패여 있으면 문둥병 때문에 생긴 환부임에 틀림없다. 제사장은 그 사람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 본 뒤에 그 사람이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4 만일 그 피부의 반점이 희지만 피부보다 우묵하게 보이지 않고 그 털도 희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4 그러나 그의 살갗에 생긴 얼룩이 희기만 하고,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그 곳의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격리시키기만 한다.
13:4 그렇지만 그 사람의 환부가 곪아 희게 보이기는 하여도 그 부위가 우묵하게 패이지도 않았고 그 부위에 난 털도 하얗게 변하지도 않았으면 그 사람을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5 제사장은 제칠일에 그를 살펴보고, 그가 보기에 그 환부가 그대로 있고 질환이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다시 가두었다가
13:5 이레가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 환부를 살펴보고, 자기가 보기에 환부가 변하지 않고, 그 병이 그의 살갗에 더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시 이레 동안 더 격리시킨다.
13:5 그런 다음 이레 뒤에 그 사람의 상처를 자세히 들여다보고서 환부가 더 이상 번지지 않았거든 그 사람을 다시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6 제칠일에 그를 다시 살펴보고, 그 환부가 엷어지고 질환이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부스럼일 뿐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할 것이며, 그는 자기 옷을 빨고 나면 정결하게 된다.
13:6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고, 그 병이 사라지고 그의 살갗에 더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단순한 뾰루지일 뿐이므로, 옷을 빨아 입으면, 그는 깨끗하여질 것이다.
13:6 이렇게 두 이레가 지나고 나서 그 사람의 환부를 다시 살펴본 다음 다른 곳으로 번지지 않고 아물 기세가 보이거든 제사장은 그 사람에게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그것은 단순한 부스럼이다.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어라. 그러면 깨끗해질 것이다.
13:7 그러나 만일 그가 자기의 정결함을 위해 제사장에게 보인 후에 그 부스럼이 피부에 퍼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다시 보여야 하며
13:7 그러나 제사장에게 보여서 제사장으로부터 정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지면, 그는 다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7 하지만 제사장이 환부를 살펴보고 나서 깨끗하다고 판결을 내렸는데도 환부가 낫지 않고 더 퍼졌으면 그 사람을 다시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서 피부병인지 아닌지를 판결받아야 한다.
13:8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부스럼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이다.
13:8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고, 그 뾰루지가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13:8 제사장은 그 사람을 다시 살펴보아 환부가 번졌으면 부정하다고 판결을 내려라. 그 사람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으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9 사람이 악성 피부병에 감염되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야 하고,
13:9 [심한 문둥병] 어떤 사람이든 문둥병에 걸리면 제사장에게 데리고 가거라.
13:10 제사장이 살펴보고, 피부에 흰 것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그 돌기에 생살이 생겼으면,
13:10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의 살갗에 흰 부스럼이 생기고, 거기에 난 털이 하얗게 되고, 부스럼에 생살이 생겼으면,
13:10 제사장은 그 사람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그의 살갗이 희끗희끗하게 부르트고 환부의 털이 희게 변해 있을 뿐만 아니라 부르튼 곳에 불그스레하게 생살이 돋아있으면
13:11 그것은 그의 피부에 오래된 나병이니,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하고, 그가 이미 부정하기 때문에 제사장은 그를 가두지 않아도 된다.
13:11 그의 살갗에 생긴 것은 이미 만성이 된 악성 피부병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가 이미 부정하게 되었으므로, 제사장은 그를 격리시킬 필요가 없다.
13:11 그것은 살갗에 이미 오랫동안 퍼져 있는 심한 문둥병이다.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자라고 선언해야 한다. 제사장이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하였으므로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
13:12 만일 제사장이 보기에 나병이 그 피부에 크게 발생하여 그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피부에 퍼져 있으면,
13:12 그리고 제사장이 보기에, 살갗에 생긴 악성 피부병이 그 환자의 살갗을 모두 덮어서, 머리에서부터 발 끝까지 퍼졌으면,
13:12 제사장이 여기저기 살펴보아 문둥병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온 몸에 번졌으면
13:13 제사장이 잘 살펴보고, 그 나병이 그의 온몸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전체가 희어졌으므로 그는 정결하다.
13:13 제사장은 그를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 악성 피부병이 그의 몸 전체를 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감염된 사람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의 살갗 전체가 다 하얗게 되었으므로 그는 정하다.
13:13 다시 말해서 문둥병이 온몸을 뒤덮었으면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그의 온몸이 희게 되었으니 그는 이미 나은 깨끗한 사람이다.
13:14 아무 때에든지 그에게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하니,
13:14 아무 날이든 그에게 생살이 솟아오르면, 그는 부정하게 된다.
13:14 하지만 언제라도 다시 몸에 종기가 생기면 그 사람은 부정하다.
13:15 제사장이 생살을 살펴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생살은 부정하니, 그것은 나병이다.
13:15 그러면 제사장은 그 생살을 살펴 확인한 뒤에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생살은 부정하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기 때문이다.
13:15 제사장이 그의 몸을 잘 살펴보아 살갗에 종기가 생겼으면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하여라. 이 종기는 그 사람의 몸에 문둥병이 번지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13:16 그러나 그 생살이 변하여 다시 희어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하고,
13:16 그러나 그 생살이 다시 변하여 하얗게 되면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3:16 그러다가 그 사람의 몸에 생긴 종기가 희게 변할 때에 그는 제사장에게 가야 한다.
13:17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고, 그 환부가 희어졌으면, 그 환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는 정결하다.
13:17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 감염된 곳이 하얗게 되었으면, 그 환자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는 정한 사람이다.
13:17 제사장이 보고 그 사람의 몸에 생긴 종기가 희게 변해 있으면 그 사람을 깨끗하다고 선언하여라. 희게 변해 있는 그 종기는 더 이상 번져 나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그 사람은 이미 나은 깨끗한 사람이다.
13: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은 뒤에,
13:18 살갗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온 뒤에,
13:18 [심한 부스럼] 살갗에 부스럼이 생겼다가 나았는데
13:19 그 종기 자리에 흰 돌기나 희고 불그스름한 반점이 생기면, 제사장에게 보여야 하며,
13:19 종기가 났던 바로 그 자리에 흰 부스럼이나 희고 붉은 얼룩이 생기면, 그는 제사장에게로 가서, 몸을 보여야 한다.
13:19 부스럼이 생겼던 그 자리가 또 다시 희게 부르터 올라오거나 희고 불그스레하게 얼룩이 생기면 그 사람은 제사장에게 자기 상처를 보여야 한다.
13:20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종기로 생긴 나병의 환부이다.
13:20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고, 거기에 있던 털이 하얗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그것은 종기에서 생겨난 것이다.
13:20 제사장은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부스럼이 났던 자리가 주변의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고 그 부위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으면 그 사람을 부정한 자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것은 부스럼 났던 자리에 문둥병이 다시 생겨난 것이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보아라, 거기에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그것이 엷어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거기에 있던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그것이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1 그런데 제사장이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털이 희게 변해 있지도 않고 환부가 주변의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오히려 수그러들었거든 이레 동안 다른 사람이 접촉하지 못하도록 그 사람을 격리시켜야 한다.
13:22 만일 그것이 피부에 크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환부이다.
13:22 그것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감염된 것이다.
13:22 그렇게 이레 동안 격리시켰다가 살갗에 더 퍼졌거든 제사장은 그 사람을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23 그러나 만일 그 반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종기 흔적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23 그러나 그 얼룩이 한 곳에 머물러 있고 퍼지지 않았으면, 그것은 종기의 흉터일 뿐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23 하지만 그 자리가 더 이상 헐지도 않고 번지지도 않았으면 곪았던 흔적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13:24 그의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살에 희고 불그스름하거나 아주 흰 반점이 생기면,
13:24 살갗에 불에 데었는데, 덴 자리의 살에 희고 붉은 얼룩이나 아주 흰 얼룩이 생기면,
13:24 [불에 데어 생긴 문둥병] 살갗을 불에 데어 그 자리가 불그스레하거나 희게 헐었을 경우
13:25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고, 그 반점의 털이 희고 그 자리가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화상으로 생긴 나병이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의 환부이다.
13:25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얼룩에 난 털이 하얗게 되고 그 얼룩이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악성 피부병이다. 그것은 덴 데서 생긴 것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13:25 제사장이 그 사람의 살갗을 자세히 살펴보아 그 환부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고 그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갔으면 그것은 불에 데어 생겨난 문둥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 병은 문둥병이다.
13:26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았는데, 그 반점에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그것이 엷어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칠 일 동안 가두었다가
13:26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얼룩에 난 털이 하얗게 되지도 않고, 그 자리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그것이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6 제사장이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위에 난 털이 희게 변해 있지도 않고 그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패이지도 않았으며 오히려 아물었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27 제칠일에 그를 살펴보아 만일 병이 피부에 크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그것은 나병의 환부이다.
13:27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를 살펴서, 얼룩이 살갗에 퍼졌으면,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악성 피부병에 감염된 것이다.
13:27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의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 살갗에 더 번졌으면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에 번진 병은 문둥병이다.
13:28 그러나 만일 반점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고 엷어졌으면, 그것은 화상으로 부어 오른 것이고,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할 것이니, 이는 그것이 화상의 자국이기 때문이다.
13:28 그러나 그 얼룩이 한 곳에 머물러 있고 살갗에 퍼지지 않고 사그라졌으면, 그 것은 덴 데서 생긴 부스럼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다만 덴 자국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13:28 하지만 그 헌데가 다른 곳으로 번지지 않고 오히려 아물었으면 그것은 불에 덴 곳이 단지 부르튼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제사장은 그를 깨끗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의 살갗은 불에 데었다가 아물었기 때문이다.
13:29 남자든 여자든 머리나 수염에 환부가 있으면,
13:29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머리나 턱에 헌데가 생겼을 때에는,
13:29 [머리와 턱에 생긴 문둥병] 남자든지 여자든지 머리나 턱에 부스럼이 생겼으면
13:30 제사장은 그 환부를 살펴보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고 거기에 누렇고 가는 털이 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할 것이니, 그것은 옴이니 머리나 턱에 생기는 가려움병이다.
13:30 제사장이 그 헌데를 살펴보고, 그것이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거기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여 가늘어졌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것은 머리나 턱에 생기는 악성 피부병인 백선이다.
13:30 제사장은 그 부스럼을 자세히 살펴보아라. 그 부위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고 머리나 턱에 가늘고 누런 털이 났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이것은 머리나 턱에 생긴 문둥병이다.
13:31 만일 제사장이 그 옴의 환부를 살펴보았을 때,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거기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가려움 병 환자를 칠 일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31 제사장이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진찰하여 보아,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백선이 난 환자를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1 그러나 제사장이 그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분이 다른 부위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고 또 그 머리나 턱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지도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2 제사장이 제칠일에 그 환부를 살펴보고, 그 옴이 퍼지지 않고 거기에 누런 털이 없으며 그 옴의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13:32 그러다가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이 그 병을 살펴보아 백선이 퍼지지 않고, 그 자리에 누런 털도 생기지 않았으며, 백선이 난 자리가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13:32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의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부스럼이 더 번지지도 않았고 주변에 난 털이 누렇게 변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부스럼이 생긴 자리가 주변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도 않았으면
13:33 그는 털을 밀되 환부는 밀지 말고, 제사장은 가려움 병 환자를 칠 일 동안 다시 가두어야 한다.
13:33 제사장은 백선이 난 자리만 빼고 털을 민 다음에, 백선이 생긴 그 환자를 또다시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3 그 사람은 부스럼이 생겨난 부위를 빼고는 주변에 있는 털을 모조리 밀어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부스럼이 생긴 그 사람을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이레 동안 격리시켜야 한다.
13:34 제사장이 제칠일에 그 옴을 살펴보고, 그 옴이 피부에 퍼지지 않고 그 모양이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가 자기 옷을 빨고 나면 정결하게 될 것이다.
13:34 이레째 되는 날에, 제사장은 그 백선이 난 자리를 살펴보아, 백선이 살갗에 더 퍼지지 않고, 살갗보다 더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리고 환자는 입었던 옷을 빨아 입으면, 정하여진다.
13:34 그렇게 이레 동안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그 부스럼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아 그 부분이 다른데로 번지지도 않고 그 자리가 다른 살갗보다 우묵하게 들어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부스럼이 생겼던 그 사람은 입고 있던 옷을 빨아 입으면 깨끗해질 것이다.
13:35 그러나 만일 그가 정결하여진 후에라도 그 옴이 피부에 크게 퍼지면,
13:35 그러나 그가 정하다는 선언을 받은 뒤에라도, 그 백선이 살갗에 퍼지면,
13:35 제사장이 그를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한 후에라도 부스럼이 그의 온몸에 번졌으면
13:36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 옴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이 누런 털을 찾지 않아도 그는 부정하다.
13:36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서 백선이 살갗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아픈 곳의 털이 누렇게 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도 없이, 이미 그는 부정한 상태이다.
13:36 제사장은 그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부스럼이 번졌으면 누런 털이 생겼는가를 찾아볼 필요도 없이 그 사람은 분명히 부정한 사람이다.
13:37 그러나 그가 보기에 옴이 그대로 있고 거기에 검은 털이 자라면, 그 옴은 나았고 그 사람은 정결하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백선이 그치고 그 자리에서 검은 털이 자랐으면, 백선은 이미 나았으며, 그는 정하게 된 것이다. 제사장은 그에게 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13:37 하지만 제사장이 판단하기에 부스럼이 더 이상 번지지도 않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돋아났으면 그의 병은 나은 것이다. 따라서 제사장은 그 사람을 깨끗한 사람이라고 선언해야 한다.
13:38 남자든 여자든 그들의 피부에 반점 곧 흰 반점이 있으면,
13:38 남자이든지 여자이든지, 살갗에 희끗희끗한 얼룩이 생겼을 때에는,
13:38 [어루러기가 생겼을 때] 남자든지 여자든지 살갗이 헐어 희게 되었다면
13:39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들의 피부에 반점이 어둡고 희면, 그것은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니, 그는 정결하다.
13:39 제사장은 살펴보아야 한다. 살갗에 생긴 얼룩 색깔이 희끄무레하면, 그것은 살갗에 생긴 발진일 뿐이므로 그는 정하다.
13:39 제사장은 그 환부를 자세히 살펴보아라. 헌데가 희끄무레하게 되었으면 그것은 어루러기이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 사람은 깨끗한 사람이다.
13:40 어떤 사람이든지 그의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이니, 그는 정결하고,
13:40 누구든지 머리카락이 다 빠지면, 그는 대머리가 된다. 그러나 그는 정하다.
13:40 [대머리일 경우] 누가 머리털이 빠져 대머리가 되었어도 그는 깨끗한 사람이다.
13:41 만일 그의 얼굴 앞쪽에서 그의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이마 대머리이니, 그는 정결하다.
13:41 앞머리카락만 빠지면 그는 이마 대머리가 된다. 그래도 그는 정하다.
13:41 앞머리 털이 빠졌어도 그것은 단지 앞머리가 벗겨진 것뿐이므로 그를 부정한 사람이라고해서는 안 된다.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레한 반점이 있으면, 그것은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나병이니,
13:42 그러나 대머리가 된 정수리나 이마에 희끗희끗하고, 불그스레한 헌데가 생기면, 그것은 정수리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악성 피부병이다.
13:42 정수리나 앞이마 부근의 머리털이 빠진 자리에 희고 불그스레한 점이 생겼을 경우에는 문둥병이 그곳에 번진 것이다.
13:43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색점이 희고 불그스레하여 나병과 같으면,
13:43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감염된 부스럼으로 정수리나 이마가 희끗희끗해지고 불그스레해져서, 마치 살갗에 생긴 악성 피부병과 같아 보이면,
13:43 제사장이 그 사람의 정수리나 앞머리 부분을 잘 살펴보아 그 부분에 문둥병 증세와 같은 희고 불그스레한 점이 생겼으면
13:44 그는 나병 환자로 부정하니, 제사장은 그를 확실히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환부가 그의 머리에 있다.
13:44 그는 악성 피부병 환자이므로 부정하다. 제사장은 그에게 부정하다고 선언하여야 한다. 그는 악성 피부병이 머리에 생긴 환자이다.
13:44 그 사람은 문둥병자이므로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 사람의 머리에 문둥병이 발생한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13:45 나병에 감염된 환자는 자기 옷을 찢고 머리를 드러내며 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고 외쳐야 한다.
13:45 악성 피부병에 걸린 사람은 입은 옷을 찢고 머리를 풀어야 한다. 또한 그는 자기 코밑 수염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하고 외쳐야 한다.
13:45 [문둥병자는 이 규정을 지켜라] 문둥병자는 갈기갈기 찢은 옷을 걸치고 머리는 헝클어뜨린 채 윗수염을 가리고는 '부정하다, 부정하다'고 외쳐야 한다.
13:46 감염된 날 동안 그는 늘 부정하다. 그는 부정하므로 그는 진영 밖의 자기 거처에서 혼자 살아야 한다.
13:46 병에 걸려 있는 한 부정한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므로, 그는 부정하다. 그는 진 바깥에서 혼자 따로 살아야 한다.
13:46 이 사람은 몸에 병이 퍼져 있는 동안에는 계속해서 부정한 상태이므로 다른 사람과 접촉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진영 밖에 머물러 있어야만 한다. 부정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살 수가 없다.
13:47 털옷이든 베옷이든 의복에 나병의 반점이 발생하거나,
13:47 <천이나 가죽 제품에 생기는 곰팡이> 곰팡이가 옷, 곧 털옷이나 베옷에 묻었을 때에,
13:47 [옷에 문둥병이 퍼졌을 경우] 옷에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 예를 들어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13:48 그것이 베나 털의 날실이나 씨실에, 혹은 가죽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있거나,
13:48 또는 베나 털로 짠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가죽에나 어떤 가죽제품에 묻었을 때에,
13:48 또는 양털이나 모시로 짠 천이나 가죽으로 만든 옷이나 또 가죽으로 만든 어떤 물건에 곰팡이가 피어
13:49 그 감염 자국이 의복이나 가죽이나 그 날실이나 씨실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푸르스름하거나 불그스름하게 있으면, 그것은 나병의 반점이니,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49 푸르스름하거나 불스스름한 자국이, 그 옷에나 가죽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나,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생겼으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다. 그것을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13:49 노르스름하게 녹색을 띠거나 불그스레한 빛을 띠거든, 곧 어떤 옷이든 가죽이든 천이든 이불이든 또 가죽으로 만든 그릇이든간에 노르스름한 녹색을 띠거나 불그스레한 빛을 띠는 곰팡이가 핀 것은 문둥병이 그곳에 번진 것이니 반드시 제사장에게 보여야 한다.
13:50 제사장은 그 반점을 살펴보고, 그것을 칠 일 동안 간직하였다가
13:50 제사장은 그 자국을 살펴보고, 곰팡이가 묻은 천이나 가죽을 이레동안 따로 두었다가,
13:50 제사장은 그러한 의류나 그릇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것을 이레 동안 다른 사람들이 만지지 못하도록 따로 두어야 한다.
13:51 제칠일에 그 반점을 살펴보고, 그 반점이 의복에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퍼져 있으면, 그것은 악성의 나병이니, 그 반점은 부정한 것이다.
13:51 이레째 되는 날에, 그 자국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자국이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용도로 쓰이는 가죽 제품이든지 그 가죽에 퍼졌으면,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다. 그것이 묻은 옷이나 천은 부정하다.
13:51 이레 동안 따로 두고 보았다가 그 옷이나 가죽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또는 가죽으로 만든 것 그 어떤 것에든지 곰팡이가 여전히 피어 있으면 그것은 문둥병균이 퍼져 있는 것이므로 부정하다.
13:52 제사장은 그 반점이 있는 의복이나 털이나 베의 날이나 씨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을 태워야 한다. 그것은 악성 나병이므로 그것을 불로 태워야 한다.
13:52 곰팡이가 묻은 것은 옷이든지, 털이나 베로 짠 천의 날이나 씨든지, 또는 어떤 가죽 제품이든지, 모두 불태워야 한다. 그것은 악성 곰팡이이므로, 불에 태워야 한다.
13:52 따라서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천이나 또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것이거나 어떤 것이든 곰팡이가 피어 있으면 문둥병균이 퍼져 있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3:53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 반점이 의복에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퍼지지 않았으면,
13:53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퍼지지 않았으면,
13:53 그렇지만 제사장이 자세히 살펴보아 그 옷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어떤 것에든 곰팡이가 피어 있지 않으면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반점이 있는 그것을 빨게 하고, 칠 일 동안 다시 그것을 간직하였다가
13:54 제사장은 곰팡이가 묻은 그 옷을 빨도록 지시하여야 하고, 또다시 이레 동안 그것을 그것을 따로 두게 하여야 한다.
13:54 물에 잘 빨아서 이레 동안 따로 두어야 한다.
13:55 그 반점을 빤 후에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하며, 그 반점의 색이 변하지 않고 그 반점이 퍼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에 태워라. 그것은 겉에 있든지 속에 있든지 악성의 전염성 질병이다.
13:55 곰팡이가 묻은 옷을 빤 뒤에는,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곰팡이가 묻은 자리가 퍼지지 않았을지라도, 묻은 얼룩의 색깔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것은 부정하다. 묻은 얼룩이 천 안쪽에 생겼든지, 천 바깥쪽에 생겼든지, 가릴 것 없이, 너희는 그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13:55 그렇게 두고 보았다가 제사장이 다시 빨아 두었던 것을 자세히 살펴보아 피어 있던 곰팡이가 색깔이 변하지도 않고 여전히 그대로 있으면 빨아 두었던 옷가지나 천이나 그릇은 여전히 부정하다. 겉이든 속이든 그 곰팡이가 죽지 않고 번져있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그것에 문둥병균이 퍼져 있기 때문이다.
13:56 그러나 만일 제사장이 살펴보고 그것을 빤 후에 그 반점이 엷어지면, 그 의복에서나 가죽에서나 그 날실에서나 씨실에서나 그것을 찢어 버려야 한다.
13:56 그러나 천을 빤 다음에 제사장이 살펴보아서, 그 곰팡이가 사그라졌으면, 제사장은 옷에서든지, 가죽에서든지, 또는 옷감의 날에서든지 씨에서든지, 그 얼룩 자리를 도려내야 한다.
13:56 하지만 제사장이 자세히 살펴보아 그 곰팡이가 점점 사그라지는 기색이 보이면 곰팡이가 피어 있는 부분을 떼어버려라.
13:57 만일 그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그것이 여전히 보이면, 그것은 번지는 것이니, 너는 그 반점 있는 것을 불에 태워라.
13:57 그렇게 하고 나서도,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곰팡이가 다시 나타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퍼지고 있는 것이므로 너희는 곰팡이가 묻은 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13:57 이렇게 곰팡이가 피어 있던 부분을 떼어버렸는데도 그 옷가지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어떤 것에 또다시 곰팡이가 피어나면 그것은 곰팡이가 죽지 않고 여전히 남아서 번지는 것이므로 불에 태워 버려야 한다.
13:58 네가 빤 의복에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서 그 반점이 없어지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그것이 정결하다.
13:58 그러나 한번 빨아서 옷에나 천의 날에나 씨에나 어떤 가죽 제품에 묻은 곰팡이가 없어졌으면, 한 번 더 빨면 정하게 된다.
13:58 그렇지만 옷가지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어떤 것에 피어 있던 곰팡이가 다시 피지 않고 없어졌으면 또다시 빨아라. 그러면 그것들이 깨끗해질 것이다.
13:59 이것은 털옷에나 베옷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생긴 전염성 반점에 대해 정결하거나 부정하다고 진단하는 법이다."
13:59 위에서 말한 것은 악성 곰팡이가 털옷에나 베옷에, 또는 천의 날에나, 씨에나, 또는 어떤 가죽 제품에 묻었을 때에, 정한지 부정한지를 결정하는 규례이다."
13:59 지금까지 말한 것은 양털이나 모시로 짠 옷이나 천이나 이불이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물건이 어떤 경우에 깨끗하고 어떤 경우에 부정한지를 가려주는 규정이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