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 그 날에 예수께서 그 집에서 나와 바닷가에 앉으시니,
13:1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 그 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오셔서, 바닷가에 앉으셨다.
13:1 그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와 바닷가로 내려가시자
13:2 큰 무리들이 그분께 모여들므로,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무리는 모두 물가에 서 있었다.
13:2 큰 무리가 모여드니, 예수께서는 배에 올라가서 앉으셨다. 무리는 모두 물가에 서 있었다.
13:2 많은 군중이 그곳에 모여 들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배에 올라앉아서 가르치시고 군중은 해변에 둘러서서 들었다.
13:3 예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들을 비유로 말씀하셨다. " 보아라, 씨를 뿌리는 자가 씨를 뿌리러 나가
13:3 예수께서 그들에게 비유로 여러 가지를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이르셨다. "보아라, 씨를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13:3 예수께서는 비유를 들어 많은 것을 말씀해 주셨다. "한 농부가 그의 밭에
13:4 씨를 뿌릴 때에 어떤 것들은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들을 먹어 버렸고,
13:4 그가 씨를 뿌리는데, 더러는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을 쪼아먹었다.
13:4 씨를 뿌렸다. 그런데 어떤 것은 길가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쪼아먹고
13:5 다른 것들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으므로 금방 싹이 났으나,
13:5 또 더러는 흙이 앎은 돌짝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아서 싹은 곧 났지만,
13:5 또 어떤 것은 흙이 깊지 않은 돌밭에 떨어졌다. 싹이 곧 올라왔지만 흙이 얕아서
13:6 해가 뜨자 그것들이 타서 뿌리가 없어 말라 버렸다.
13:6 해가 뜨자 타 버리고,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렸다.
13:6 뜨거운 태양에 말라 죽어 버렸다. 뿌리가 깊이 박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13:7 또 다른 것들은 가시덤불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서 그것들의 기운을 막았으며,
13:7 또 더러는 가시덤불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서 그 기운을 막았다.
13:7 또 어떤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다. 그러나 가시나무들이 자라서 그 숨을 막아 버렸다.
13:8 다른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었는데,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를 맺었다.
13:8 그러나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었는데, 어떤 것을 백 배가 되고, 어떤 것은 육십 배가 되고, 어떤 것을 삼십 배가 되었다.
13:8 그러나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져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었다.
13:9 귀가 있는 자는 들어라."
13:9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3:9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라."
13:10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여쭈었다. "왜 저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13:10 <비유로 말씀하신 목적>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여쭈었다. "어찌하여, 그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
13:10 제자들이 와서 예수께 물었다. "왜 저 사람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13: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나라의 비밀들을 아는 것이 허락되었으나, 저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3: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을 허락해 주셨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해주지 않으셨다.
13:11 그러자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허락되었으나 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13:12 가진 자는 더 받아서 넘치게 될 것이나, 가지지 못한 자는 그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13:12 가진 사람은 더 받아서 차고 남을 것이며, 가지지 못한 사람은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13:12 가진 사람은 더 받아서 넉넉하게 되겠지만 갖지 못한 사람은 조금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게 하려는 것이 내가 비유를 쓰는 이유이다. 사람들은 듣고 보아도 깨닫지 못한다.
13:13 그러므로 내가 저들에게 비유들로 말하는 것은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13:13 그래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한다. 그들은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한다.
13:13 (12절에 포함되어 있음)
13:14 이사야의 예언이 저들에게서 성취되었으니, 말하기를 '너희가 듣고 또 들어도 결코 깨닫지 못할 것이며, 보고 또 보아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13: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기는 보아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13:14 이것은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진 것이다. '너희가 듣기는 아무리 많이 듣더라도 깨달을 수는 없을 것이다. 너희가 보기는 끊임없이 보더라도 그 의미는 알 수가 없을 것이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은 무디어졌으며, 그들의 귀로 둔하게 듣고, 그들이 자신들의 눈을 감았으니,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서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라고 한 것이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은 무디어지고, 귀는 듣지 못하고, 눈은 감겼다.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개달아 그들이 다시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염려된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여라. 귀를 막아 버려라. 눈을 아예 감겨 버려라. 그들이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거나 마음으로 깨달아 내게로 돌아오지 못하게 하여라. 그들이 고침받는 일이 없게 하여라.'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보고 있으니, 복이 있고, 너희 귀는 듣고 있으니 복이 있다.
13:16 그러나 너희의 눈은 지금 보고 있으니 복이 있으며, 너희의 귀는 지금 듣고 있으니 복이 있다.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볼 줄을 아니 행복하고 너희 귀는 들을 줄을 아니 행복하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많은 선지자들과 의인들이 너희가 보고 있는 것들을 보기 원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고 있는 것들을 듣기 원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예언자와 의인이 너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을 보고 싶어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지금 듣고 있는 것을 듣고 싶어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많은 예언자들과 믿음이 깊은 사람들이 너희가 본 것을 보려고 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들은 것을 들으려고 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8 "그러므로 너희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가 무슨 뜻인지 들어 보아라.
13:18 <비유를 설명하시다> "너희는 이제 씨를 뿌리는 사람의 비유가 무슨 뜻을 지녔는지를 들어라.
13:18 씨뿌리는 농부에 대한 비유의 뜻을 들으라.
13:19 누구든지 그 나라의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 이러한 자는 길가에 뿌려진 자이다.
13:19 누구든지 하늘 나라를 두고 하는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 길가에 뿌린 씨는 그런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다.
13:19 씨가 길가에 떨어졌다는 것은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은 악한 자가 와서 그의 마음속에 있는 씨를 빼앗아 간다.
13:20 돌밭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말씀을 들을 때에 그것을 즉시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13:20 또 돌짝밭에 뿌린 씨는 이런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고, 곧 기쁘게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3:20 흙이 얕은 돌밭은 가르침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서 잠깐밖에 살지 못하고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즉시 걸려 넘어지는 자이다.
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서 오래 가지 못하고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곧 걸려 넘어진다.
13:21 그의 생활에 깊이가 없어서 그 씨가 뿌리를 깊게 내리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을 가리킨다. 그런 사람은 어려움이 닥치거나 박해를 받게 되면 곧 열정은 식어지고 믿음이 흔들려 넘어지고 만다.
13:22 가시덤불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이 그 말씀을 억눌러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이다.
13:22 또 가시덤불 속에 뿌린 씨는 이런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이 말씀을 막아, 열매를 맺지 못한다.
13:22 또 가시덤불에 덮인 땅은 가르침을 듣기는 하지만 생활에 대한 걱정과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을 막아버리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
13:23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그는 말씀을 듣고 깨달아 열매를 맺는데, 어떤 이는 백 배, 어떤 이는 육십 배, 어떤 이는 삼십 배를 맺는다."
13:23 그런데 좋은 땅에 뿌린 씨는 말씀을 듣고서 깨닫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인데, 그 사람이야말로 열매를 맺되, 백 배 혹은 육십 내 혹은 삼십 배의 결실을 낸다."
13:23 좋은 땅은 가르침을 듣고 그것을 깨달아 삼십 배, 육십 배, 또는 백 배로 열매를 맺는 사람을 가리킨다."
13:24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과 같으니,
13:24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 예수께서 그들에게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자기 밭에다가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과 같다.
13:24 예수께서는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농부가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린 것과 같다.
13:25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에 그의 원수가 와서 밀 사이에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13:25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에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 가라지를 뿌리고 갔다.
13:25 사람들이 자고 있는 동안에 원수가 와서 밀밭 사이에 가라지를 뿌리고 갔다.
13:26 줄기가 나서 이삭을 맺을 때에 가라지도 드러나므로,
13:26 줄기가 나서 열매를 맺을 때에, 가라지도 보였다.
13:26 밀이 자랄 때에 가라지도 같이 자랐다.
13:27 집주인의 종들이 와서 그에게 말하기를 '주인님, 주인님께서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으셨습니까? 그런데 어디에서 가라지가 생겼습니까?' 하니,
13:27 그래서 주인의 종들이 와서, 그에게 말하였다. "주인 어른, 어른께서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으셨습니까 ? 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에서 생겼습니까 ?"
13:27 종들이 주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인님, 주인님이 밭에 뿌리신 것은 좋은 씨였는데 가라지가 잔뜩 올라왔습니다.'
13:28 그 집주인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하므로 종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그러면 우리가 가서 그것들을 뽑아 버리기를 원하십니까?'
13:28 주인이 종들에게 말하기를 "원수가 그렇게 하였구나" 하였다. 종들이 주인에게 말하기를 "그러면 우리가 가서, 그것들을 뽑아 버릴까요 ?" 하였다.
13:28 '원수가 와서 그랬구나.' 주인이 소리쳤다. '저희가 가라지를 뽑을까요?' 종들이 묻자
13:29 그러나 그 집 주인이 말하였다. '아니다. 너희가 그 가라지들을 뽑다가 그것들과 함께 밀도 뽑아 버리면 어떻게 하겠느냐?
13:29 그러자 주인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아니다. 가라지를 뽑다가, 그것과 함께 밀까지 뽑으면, 어떻게 하겠느냐 ?
13:29 주인이 대답하였다. '가만두어라. 가라지를 뽑다 보면 밀까지 뽑게 되니
13:30 추수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놓아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여, 먼저 가라지들을 뽑아서 그것들을 태우도록 단으로 묶고, 밀은 내 곳간에 모아들이라고 하겠다.' "
13:30 거둘 때가 될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게 내버려 두어라. 거둘 때에, 내가 일꾼에게, 먼저 가라지를 뽑아 단으로 묶어서 불태워 버리고, 밀은 내 곳간에 거두어들이라고 하겠다."
13:30 둘 다 추수 때까지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내가 추수꾼들에게 일러서 가라지를 먼저 뽑아 불에 태우고 밀은 곳간에 거두어들이도록 하겠다.'"
13:31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심었다.
13:31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심었다.
13:31 예수께서는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어떤 사람이 자기 밭에 심은 겨자씨 한 알과 같다.
13:32 그것은 모든 씨앗들보다 더 작으나, 자라게 되면 어떤 풀들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니,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들에 깃들인다."
13:32 겨자씨는 어쩐 씨보다 더 작은 거싱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
13:32 겨자씨는 모든 씨앗 중에 가장 작은 것이지만 새들이 날아와 그 가지에 깃들일 만큼 큰 나무가 된다."
13:33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누룩과 같으니,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었더니, 온통 부풀어 올랐다."
13:33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가루 서 말 속에 섞어 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13:33 예수께서는 또 이런 비유를 드셨다. "어떤 여자가 밀가루 반죽 속에 누룩을 넣었더니 그 누룩이 온 덩이를 부풀어오르게 하였다. 하늘나라는 이 누룩과 같다."
13:34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들로 말씀하셨으며,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13:34 <비유로 말씀하시다>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무리에게 말씀하셨다. 비유가 아니고서는, 아무것도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13:34 예수께서는 군중에게 언제나 이와 같이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쓰지 않고는 한마디도 말씀하시지 않았다.
13:35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성취하시려는 것이니,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입을 열어서 비유로 말하여 세상의 창조 이래로 감추어진 것들을 드러내겠다." 라고 하였다.
13:35 이것은 예언자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었다. "나는 내 입을 열어서, 비유로 말할 터인데, 창세 이래로 숨겨 둔 것을 드러낼 것이다"
13:35 이는 일찍이 예언자를 시켜 다음과 같이 한 말씀이 이루어진 것이다.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옛적부터 비밀스러웠던 일들을 설명하리라.'
13:36 그 후에 예수께서 무리들을 떠나 집으로 들어가시니, 그분의 제자들이 다가와서 말하기를 "저희에게 밭의 가라지들에 관한 비유를 설명하여 주소서." 하니,
13:36 <가라지 비유를 설명하시다> 그 뒤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서, 집으로 들어가셨다. 제자들이 그에게 다가와서 "밭의 가라지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13:36 그러고 나서 예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들어가시자 제자들이 와서 가라지 비유를 설명해 달라고 청하였다.
13:37 예수께서대답하여말씀하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자는 인자이고
13:37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13:37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나는 좋은 씨를 뿌리는 농부이며
13:38 밭은 세상이며 좋은 씨는 그 나라의 아들들이다.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아들들이고
13:38 밭은 세상이다. 좋은 씨는 그 나라의 자녀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자녀들이다.
13:38 밭은 세상이다. 좋은 씨는 하늘나라의 백성들이며, 가라지는 악한 자의 자녀들이다.
13:39 그것들을 뿌리는 원수는 마귀이다. 추수 때는 세상의 끝이고 추수꾼들은 천사들이다.
13: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요, 추수 때는 세상 끝 날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13:39 밀 사이에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이고, 추수 때는 세상이 끝나는 날이며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13:40 가라지들이 함께 모아져 불로 태워지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할 것이다.
13:40 가라지를 모아다가 불에 태워 버리는 것 같이, 세상 끝 날에도 그렇게 할 것이다.
13:40 그러므로 세상 끝 날이 오면 이 비유와 같이 가라지를 따로 뽑아 묶어서 불에 태우듯
13:41 인자가 자신의 천사들을 보낼 것이니, 그들이 그의 나라에서 걸려 넘어지게 하는 모든 것들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골라내어
13:41 인자가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죄짓게 하는 자들과 불법한 일을 하는 자들을 모조리 그 나라에서 모아다가,
13:41 인자가 그의 천사들을 보내 남을 죄짓게 하는 자들과 모든 악한 자들을 그 나라에서 추려 내어
13:42 풀무불에 던질 것이고, 그곳에서 그들은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13:42 불 아궁이 속에 던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13:42 불구덩이 속에 던져 넣을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통곡하며 몸부림 칠 것이다.
13:43 그때에 의인들은 자신들의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가 있는자는 들어라."
13:43 그 때에 의인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3:43 그때에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산 사람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라!
13:44 "하늘나라는 밭에 감추어진 보화와 같으니, 어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자 감추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그밭을 산다."
13:44 <세 가지 비유> "하늘 나라는 마치 밭에 숨겨 놓은 보물과 같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면, 제자리에 숨겨 두고, 기뻐하면서 집에 돌아가서는, 가진 것을 다 팔아서 그 밭을 산다.
13:44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과 같다. 보물을 발견한 사람은 흥분하여 그 밭을 사기 위해 있는 것을 모두 팔아 돈을 마련한다. 그래서 밭을 살 뿐만 아니라 보물까지도 얻는다!
13:45 "또한 하늘나라는 좋은 진주들을 구하는 상인과 같으니,
13:45 또 하늘 나라는 좋은 진주를 구하는 상인과 같다.
13:45 또 하늘나라는 값진 진주를 구하기 위해 찾아 다니는 장사꾼과 같다.
13:46 그가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고 돌아가서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그것을 샀다."
13:46 그가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면, 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서 그것을 산다.
13:46 그는 값진 진주를 발견하면 있는 것을 다 팔아 그것을 산다.
13:47 "또한 하늘나라는 바다에 던져져서 온갖 종류의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과 같으니,
13:47 또 하늘 나라는 바다에 그물을 던져서, 온갖 고기를 잡아 올리는 것과 같다.
13:47 또 하늘나라는 바다에 친 그물에 비길 수 있다. 어부는 바다에 그물을 던져 모든 종류의 물고기를 다 모은다.
13:48 그물에 가득 차면, 어부들이 그것을 바닷가에 끌어 올려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모아 담고 나쁜 것들은 내버린다.
13:48 그물이 가득 차면, 해변에 끌어올려 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내버린다.
13:48 그물이 가득차면 그는 해변에 끌어올려 놓고 먹을 수 있는 고기만 추려 그릇에 담고 다른 것은 던져 버린다.
13:49 세상 끝에도 이와 같을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의인들 가운데서 악인들을 가려내어,
13:49 세상 끝 날에도 이렇게 할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의인들 사이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서,
13:49 세상 끝 날에도 이와 같은 일이 있을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믿음이 깊은 사람들 사이에 끼여 있는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13:50 그들을 풀무불에 던질 것이니, 그곳에서 그들이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13:50 그들을 불 아궁이 속에 던질 것이니,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13:50 악한 자들은 불구덩이에 던져 넣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서 통곡하며 몸부림 칠 것이다."
13:51 "너희가 이 모든 것들을 깨달았느냐?" 하시니, 제자들이 그분께 "예." 라고 말하였다.
13:51 <새 것과 낡은 것>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이것들을 모두 깨달았느냐?" 하고 물으시니, 그들이 "예" 하고 대답하였다.
13:5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내 말을 알아들었느냐?"하고 묻자 제자들은 "예, 알아들었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13:5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하늘나라를 위하여 제자가 된 서기관마다 자기 곳간에서 새것들과 옛것들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라고 하셨다.
13:5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늘 나라를 위하여 훈련을 받은 율법학자는 누구나 자기 곳간에서 새 것과 낡은 것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13:52 예수께서 덧붙여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늘나라에 대한 가르침을 받은 율법학자들은 자기 곳간에서 옛 것도 꺼내고 새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13:53 예수께서 이 비유들을 마치시고 그곳에서 떠나
13:53 예수께서 이 비유들을 말씀하신 뒤에, 그 곳을 떠나셨다.
13:53 예수께서는 이 비유를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
13:54 자신의 고향에 가셔서 회당에서 그들을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서 말하기를 "이 사람의 이 지혜와 능력이 어디에서 왔는가?
13:54 <나사렛에서 배척을 받으시다> 예수께서 고향에 가셔서,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들은 놀라서 말하였다. "이 사람이 어디에서 이런 지혜와 놀라운 능력을 얻었을까 ?
13:54 고향인 갈릴리 나사렛으로 가서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사람들은 예수의 가르침에 놀라 "어디서 저런 지혜와 능력을 얻었을까?
13:55 이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이고 그의 형제들은 야고보와 요셉과 시몬과 유다가 아닌가?
13:55 이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이고, 그의 아우들은 야고보와 요셉과 시몬과 유다가 아닌가 ?
13:55 그는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며, 그의 형제들인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도 우리는 다 알고 있다.
13:56 또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와 함께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이 어디에서 이 사람에게 왔는가?" 하고
13:56 또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와 같이 살고 있지 않은가 ? 그런데 이 사람이 이 모든 것을 어디에서 얻었을까 ?"
13:56 그의 누이들도 다 여기에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어떻게 저런 큰사람이 되었을까?"
13:57 그들이 예수님을 배척하였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에서가 아니면 존경을 받지않는 법이 없다."
13:57 그러면서 그들은 예수를 달갑지 않게 여겼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언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밖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는 법이 없다."
13:57 하면서 반감을 갖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어디서나 존경을 받는 예언자도 자기 고향과 집안 사람들에게서만은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시고
13:58 예수께서 그들의 불신앙 때문에 그곳에서는 많은 기적들을 행하지 않으셨다.
13:58 예수께서는 그들의 믿지 않음 때문에, 거기에서 기적을 많이 행하시지 않으셨다.
13:58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별로 이적을 베푸시지 않았다.
13:1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 그 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오셔서, 바닷가에 앉으셨다.
13:1 그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와 바닷가로 내려가시자
13:2 큰 무리들이 그분께 모여들므로,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무리는 모두 물가에 서 있었다.
13:2 큰 무리가 모여드니, 예수께서는 배에 올라가서 앉으셨다. 무리는 모두 물가에 서 있었다.
13:2 많은 군중이 그곳에 모여 들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배에 올라앉아서 가르치시고 군중은 해변에 둘러서서 들었다.
13:3 예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들을 비유로 말씀하셨다. " 보아라, 씨를 뿌리는 자가 씨를 뿌리러 나가
13:3 예수께서 그들에게 비유로 여러 가지를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이르셨다. "보아라, 씨를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13:3 예수께서는 비유를 들어 많은 것을 말씀해 주셨다. "한 농부가 그의 밭에
13:4 씨를 뿌릴 때에 어떤 것들은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들을 먹어 버렸고,
13:4 그가 씨를 뿌리는데, 더러는 길가에 떨어지니, 새들이 와서, 그것을 쪼아먹었다.
13:4 씨를 뿌렸다. 그런데 어떤 것은 길가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쪼아먹고
13:5 다른 것들은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으므로 금방 싹이 났으나,
13:5 또 더러는 흙이 앎은 돌짝밭에 떨어지니, 흙이 깊지 않아서 싹은 곧 났지만,
13:5 또 어떤 것은 흙이 깊지 않은 돌밭에 떨어졌다. 싹이 곧 올라왔지만 흙이 얕아서
13:6 해가 뜨자 그것들이 타서 뿌리가 없어 말라 버렸다.
13:6 해가 뜨자 타 버리고, 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렸다.
13:6 뜨거운 태양에 말라 죽어 버렸다. 뿌리가 깊이 박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13:7 또 다른 것들은 가시덤불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서 그것들의 기운을 막았으며,
13:7 또 더러는 가시덤불에 떨어지니, 가시덤불이 자라서 그 기운을 막았다.
13:7 또 어떤 것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다. 그러나 가시나무들이 자라서 그 숨을 막아 버렸다.
13:8 다른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었는데,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를 맺었다.
13:8 그러나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져서 열매를 맺었는데, 어떤 것을 백 배가 되고, 어떤 것은 육십 배가 되고, 어떤 것을 삼십 배가 되었다.
13:8 그러나 어떤 것은 좋은 땅에 떨어져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었다.
13:9 귀가 있는 자는 들어라."
13:9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3:9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라."
13:10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여쭈었다. "왜 저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13:10 <비유로 말씀하신 목적> 제자들이 다가와서 예수께 여쭈었다. "어찌하여, 그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
13:10 제자들이 와서 예수께 물었다. "왜 저 사람들에게는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13: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나라의 비밀들을 아는 것이 허락되었으나, 저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3: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을 허락해 주셨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해주지 않으셨다.
13:11 그러자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허락되었으나 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13:12 가진 자는 더 받아서 넘치게 될 것이나, 가지지 못한 자는 그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13:12 가진 사람은 더 받아서 차고 남을 것이며, 가지지 못한 사람은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13:12 가진 사람은 더 받아서 넉넉하게 되겠지만 갖지 못한 사람은 조금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게 하려는 것이 내가 비유를 쓰는 이유이다. 사람들은 듣고 보아도 깨닫지 못한다.
13:13 그러므로 내가 저들에게 비유들로 말하는 것은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13:13 그래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한다. 그들은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한다.
13:13 (12절에 포함되어 있음)
13:14 이사야의 예언이 저들에게서 성취되었으니, 말하기를 '너희가 듣고 또 들어도 결코 깨닫지 못할 것이며, 보고 또 보아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13: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기는 보아도 알아보지 못할 것이다.
13:14 이것은 이사야의 예언이 이루어진 것이다. '너희가 듣기는 아무리 많이 듣더라도 깨달을 수는 없을 것이다. 너희가 보기는 끊임없이 보더라도 그 의미는 알 수가 없을 것이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은 무디어졌으며, 그들의 귀로 둔하게 듣고, 그들이 자신들의 눈을 감았으니,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아서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라고 한 것이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은 무디어지고, 귀는 듣지 못하고, 눈은 감겼다.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개달아 그들이 다시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을까 염려된다."
13:15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여라. 귀를 막아 버려라. 눈을 아예 감겨 버려라. 그들이 눈으로 보거나 귀로 듣거나 마음으로 깨달아 내게로 돌아오지 못하게 하여라. 그들이 고침받는 일이 없게 하여라.'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보고 있으니, 복이 있고, 너희 귀는 듣고 있으니 복이 있다.
13:16 그러나 너희의 눈은 지금 보고 있으니 복이 있으며, 너희의 귀는 지금 듣고 있으니 복이 있다.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볼 줄을 아니 행복하고 너희 귀는 들을 줄을 아니 행복하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많은 선지자들과 의인들이 너희가 보고 있는 것들을 보기 원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고 있는 것들을 듣기 원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예언자와 의인이 너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을 보고 싶어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지금 듣고 있는 것을 듣고 싶어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7 내가 진정으로 말한다. 많은 예언자들과 믿음이 깊은 사람들이 너희가 본 것을 보려고 하였으나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들은 것을 들으려고 하였으나 듣지 못하였다.
13:18 "그러므로 너희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가 무슨 뜻인지 들어 보아라.
13:18 <비유를 설명하시다> "너희는 이제 씨를 뿌리는 사람의 비유가 무슨 뜻을 지녔는지를 들어라.
13:18 씨뿌리는 농부에 대한 비유의 뜻을 들으라.
13:19 누구든지 그 나라의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 이러한 자는 길가에 뿌려진 자이다.
13:19 누구든지 하늘 나라를 두고 하는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 길가에 뿌린 씨는 그런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다.
13:19 씨가 길가에 떨어졌다는 것은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은 악한 자가 와서 그의 마음속에 있는 씨를 빼앗아 간다.
13:20 돌밭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말씀을 들을 때에 그것을 즉시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13:20 또 돌짝밭에 뿌린 씨는 이런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고, 곧 기쁘게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3:20 흙이 얕은 돌밭은 가르침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서 잠깐밖에 살지 못하고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즉시 걸려 넘어지는 자이다.
13:21 그 속에 뿌리가 없어서 오래 가지 못하고 그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곧 걸려 넘어진다.
13:21 그의 생활에 깊이가 없어서 그 씨가 뿌리를 깊게 내리지 못하는 사람의 마음을 가리킨다. 그런 사람은 어려움이 닥치거나 박해를 받게 되면 곧 열정은 식어지고 믿음이 흔들려 넘어지고 만다.
13:22 가시덤불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이 그 말씀을 억눌러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이다.
13:22 또 가시덤불 속에 뿌린 씨는 이런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이 말씀을 막아, 열매를 맺지 못한다.
13:22 또 가시덤불에 덮인 땅은 가르침을 듣기는 하지만 생활에 대한 걱정과 돈을 벌겠다는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을 막아버리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런 사람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
13:23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은 이런 자이니, 그는 말씀을 듣고 깨달아 열매를 맺는데, 어떤 이는 백 배, 어떤 이는 육십 배, 어떤 이는 삼십 배를 맺는다."
13:23 그런데 좋은 땅에 뿌린 씨는 말씀을 듣고서 깨닫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인데, 그 사람이야말로 열매를 맺되, 백 배 혹은 육십 내 혹은 삼십 배의 결실을 낸다."
13:23 좋은 땅은 가르침을 듣고 그것을 깨달아 삼십 배, 육십 배, 또는 백 배로 열매를 맺는 사람을 가리킨다."
13:24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과 같으니,
13:24 <곡식과 가라지의 비유> 예수께서 그들에게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자기 밭에다가 좋은 씨를 뿌리는 사람과 같다.
13:24 예수께서는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농부가 자기 밭에 좋은 씨를 뿌린 것과 같다.
13:25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에 그의 원수가 와서 밀 사이에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다.
13:25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에 원수가 와서, 밀 가운데 가라지를 뿌리고 갔다.
13:25 사람들이 자고 있는 동안에 원수가 와서 밀밭 사이에 가라지를 뿌리고 갔다.
13:26 줄기가 나서 이삭을 맺을 때에 가라지도 드러나므로,
13:26 줄기가 나서 열매를 맺을 때에, 가라지도 보였다.
13:26 밀이 자랄 때에 가라지도 같이 자랐다.
13:27 집주인의 종들이 와서 그에게 말하기를 '주인님, 주인님께서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으셨습니까? 그런데 어디에서 가라지가 생겼습니까?' 하니,
13:27 그래서 주인의 종들이 와서, 그에게 말하였다. "주인 어른, 어른께서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않으셨습니까 ? 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에서 생겼습니까 ?"
13:27 종들이 주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인님, 주인님이 밭에 뿌리신 것은 좋은 씨였는데 가라지가 잔뜩 올라왔습니다.'
13:28 그 집주인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하므로 종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그러면 우리가 가서 그것들을 뽑아 버리기를 원하십니까?'
13:28 주인이 종들에게 말하기를 "원수가 그렇게 하였구나" 하였다. 종들이 주인에게 말하기를 "그러면 우리가 가서, 그것들을 뽑아 버릴까요 ?" 하였다.
13:28 '원수가 와서 그랬구나.' 주인이 소리쳤다. '저희가 가라지를 뽑을까요?' 종들이 묻자
13:29 그러나 그 집 주인이 말하였다. '아니다. 너희가 그 가라지들을 뽑다가 그것들과 함께 밀도 뽑아 버리면 어떻게 하겠느냐?
13:29 그러자 주인은 이렇게 대답하였다. "아니다. 가라지를 뽑다가, 그것과 함께 밀까지 뽑으면, 어떻게 하겠느냐 ?
13:29 주인이 대답하였다. '가만두어라. 가라지를 뽑다 보면 밀까지 뽑게 되니
13:30 추수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놓아두어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여, 먼저 가라지들을 뽑아서 그것들을 태우도록 단으로 묶고, 밀은 내 곳간에 모아들이라고 하겠다.' "
13:30 거둘 때가 될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게 내버려 두어라. 거둘 때에, 내가 일꾼에게, 먼저 가라지를 뽑아 단으로 묶어서 불태워 버리고, 밀은 내 곳간에 거두어들이라고 하겠다."
13:30 둘 다 추수 때까지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내가 추수꾼들에게 일러서 가라지를 먼저 뽑아 불에 태우고 밀은 곳간에 거두어들이도록 하겠다.'"
13:31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심었다.
13:31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들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가져다가, 자기 밭에 심었다.
13:31 예수께서는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어떤 사람이 자기 밭에 심은 겨자씨 한 알과 같다.
13:32 그것은 모든 씨앗들보다 더 작으나, 자라게 되면 어떤 풀들보다도 더 커져서 나무가 되니,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들에 깃들인다."
13:32 겨자씨는 어쩐 씨보다 더 작은 거싱지만, 자라면 어떤 풀보다 더 커져서 나무가 되며,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 가지에 깃들인다."
13:32 겨자씨는 모든 씨앗 중에 가장 작은 것이지만 새들이 날아와 그 가지에 깃들일 만큼 큰 나무가 된다."
13:33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나라는 누룩과 같으니,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었더니, 온통 부풀어 올랐다."
13:33 예수께서 또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누룩과 같다. 어떤 여자가 그것을 가져다가, 가루 서 말 속에 섞어 넣었더니, 마침내 온통 부풀어 올랐다."
13:33 예수께서는 또 이런 비유를 드셨다. "어떤 여자가 밀가루 반죽 속에 누룩을 넣었더니 그 누룩이 온 덩이를 부풀어오르게 하였다. 하늘나라는 이 누룩과 같다."
13:34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들로 말씀하셨으며,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13:34 <비유로 말씀하시다>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무리에게 말씀하셨다. 비유가 아니고서는, 아무것도 그들에게 말씀하지 않으셨다.
13:34 예수께서는 군중에게 언제나 이와 같이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쓰지 않고는 한마디도 말씀하시지 않았다.
13:35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성취하시려는 것이니, 말씀하시기를 "내가 내입을 열어서 비유로 말하여 세상의 창조 이래로 감추어진 것들을 드러내겠다." 라고 하였다.
13:35 이것은 예언자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었다. "나는 내 입을 열어서, 비유로 말할 터인데, 창세 이래로 숨겨 둔 것을 드러낼 것이다"
13:35 이는 일찍이 예언자를 시켜 다음과 같이 한 말씀이 이루어진 것이다.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옛적부터 비밀스러웠던 일들을 설명하리라.'
13:36 그 후에 예수께서 무리들을 떠나 집으로 들어가시니, 그분의 제자들이 다가와서 말하기를 "저희에게 밭의 가라지들에 관한 비유를 설명하여 주소서." 하니,
13:36 <가라지 비유를 설명하시다> 그 뒤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서, 집으로 들어가셨다. 제자들이 그에게 다가와서 "밭의 가라지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13:36 그러고 나서 예수께서 군중을 떠나 집으로 들어가시자 제자들이 와서 가라지 비유를 설명해 달라고 청하였다.
13:37 예수께서대답하여말씀하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자는 인자이고
13:37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13:37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나는 좋은 씨를 뿌리는 농부이며
13:38 밭은 세상이며 좋은 씨는 그 나라의 아들들이다. 가라지들은 악한 자의 아들들이고
13:38 밭은 세상이다. 좋은 씨는 그 나라의 자녀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자녀들이다.
13:38 밭은 세상이다. 좋은 씨는 하늘나라의 백성들이며, 가라지는 악한 자의 자녀들이다.
13:39 그것들을 뿌리는 원수는 마귀이다. 추수 때는 세상의 끝이고 추수꾼들은 천사들이다.
13: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요, 추수 때는 세상 끝 날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13:39 밀 사이에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악마이고, 추수 때는 세상이 끝나는 날이며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13:40 가라지들이 함께 모아져 불로 태워지는 것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할 것이다.
13:40 가라지를 모아다가 불에 태워 버리는 것 같이, 세상 끝 날에도 그렇게 할 것이다.
13:40 그러므로 세상 끝 날이 오면 이 비유와 같이 가라지를 따로 뽑아 묶어서 불에 태우듯
13:41 인자가 자신의 천사들을 보낼 것이니, 그들이 그의 나라에서 걸려 넘어지게 하는 모든 것들과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골라내어
13:41 인자가 천사들을 보낼 터인데, 그들은 죄짓게 하는 자들과 불법한 일을 하는 자들을 모조리 그 나라에서 모아다가,
13:41 인자가 그의 천사들을 보내 남을 죄짓게 하는 자들과 모든 악한 자들을 그 나라에서 추려 내어
13:42 풀무불에 던질 것이고, 그곳에서 그들은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13:42 불 아궁이 속에 던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13:42 불구덩이 속에 던져 넣을 것이다. 거기서 그들은 통곡하며 몸부림 칠 것이다.
13:43 그때에 의인들은 자신들의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가 있는자는 들어라."
13:43 그 때에 의인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13:43 그때에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며 산 사람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날 것이다.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라!
13:44 "하늘나라는 밭에 감추어진 보화와 같으니, 어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자 감추어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그밭을 산다."
13:44 <세 가지 비유> "하늘 나라는 마치 밭에 숨겨 놓은 보물과 같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면, 제자리에 숨겨 두고, 기뻐하면서 집에 돌아가서는, 가진 것을 다 팔아서 그 밭을 산다.
13:44 하늘나라는 밭에 묻혀 있는 보물과 같다. 보물을 발견한 사람은 흥분하여 그 밭을 사기 위해 있는 것을 모두 팔아 돈을 마련한다. 그래서 밭을 살 뿐만 아니라 보물까지도 얻는다!
13:45 "또한 하늘나라는 좋은 진주들을 구하는 상인과 같으니,
13:45 또 하늘 나라는 좋은 진주를 구하는 상인과 같다.
13:45 또 하늘나라는 값진 진주를 구하기 위해 찾아 다니는 장사꾼과 같다.
13:46 그가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고 돌아가서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그것을 샀다."
13:46 그가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면, 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서 그것을 산다.
13:46 그는 값진 진주를 발견하면 있는 것을 다 팔아 그것을 산다.
13:47 "또한 하늘나라는 바다에 던져져서 온갖 종류의 물고기를 모으는 그물과 같으니,
13:47 또 하늘 나라는 바다에 그물을 던져서, 온갖 고기를 잡아 올리는 것과 같다.
13:47 또 하늘나라는 바다에 친 그물에 비길 수 있다. 어부는 바다에 그물을 던져 모든 종류의 물고기를 다 모은다.
13:48 그물에 가득 차면, 어부들이 그것을 바닷가에 끌어 올려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모아 담고 나쁜 것들은 내버린다.
13:48 그물이 가득 차면, 해변에 끌어올려 놓고 앉아서, 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나쁜 것들은 내버린다.
13:48 그물이 가득차면 그는 해변에 끌어올려 놓고 먹을 수 있는 고기만 추려 그릇에 담고 다른 것은 던져 버린다.
13:49 세상 끝에도 이와 같을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의인들 가운데서 악인들을 가려내어,
13:49 세상 끝 날에도 이렇게 할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의인들 사이에서 악한 자들을 가려내서,
13:49 세상 끝 날에도 이와 같은 일이 있을 것이다. 천사들이 와서 믿음이 깊은 사람들 사이에 끼여 있는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
13:50 그들을 풀무불에 던질 것이니, 그곳에서 그들이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13:50 그들을 불 아궁이 속에 던질 것이니,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13:50 악한 자들은 불구덩이에 던져 넣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거기서 통곡하며 몸부림 칠 것이다."
13:51 "너희가 이 모든 것들을 깨달았느냐?" 하시니, 제자들이 그분께 "예." 라고 말하였다.
13:51 <새 것과 낡은 것>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가 이것들을 모두 깨달았느냐?" 하고 물으시니, 그들이 "예" 하고 대답하였다.
13:5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내 말을 알아들었느냐?"하고 묻자 제자들은 "예, 알아들었습니다"하고 대답하였다.
13:5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하늘나라를 위하여 제자가 된 서기관마다 자기 곳간에서 새것들과 옛것들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라고 하셨다.
13:5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늘 나라를 위하여 훈련을 받은 율법학자는 누구나 자기 곳간에서 새 것과 낡은 것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13:52 예수께서 덧붙여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하늘나라에 대한 가르침을 받은 율법학자들은 자기 곳간에서 옛 것도 꺼내고 새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13:53 예수께서 이 비유들을 마치시고 그곳에서 떠나
13:53 예수께서 이 비유들을 말씀하신 뒤에, 그 곳을 떠나셨다.
13:53 예수께서는 이 비유를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
13:54 자신의 고향에 가셔서 회당에서 그들을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서 말하기를 "이 사람의 이 지혜와 능력이 어디에서 왔는가?
13:54 <나사렛에서 배척을 받으시다> 예수께서 고향에 가셔서, 회당에서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들은 놀라서 말하였다. "이 사람이 어디에서 이런 지혜와 놀라운 능력을 얻었을까 ?
13:54 고향인 갈릴리 나사렛으로 가서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사람들은 예수의 가르침에 놀라 "어디서 저런 지혜와 능력을 얻었을까?
13:55 이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이고 그의 형제들은 야고보와 요셉과 시몬과 유다가 아닌가?
13:55 이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이고, 그의 아우들은 야고보와 요셉과 시몬과 유다가 아닌가 ?
13:55 그는 목수의 아들이 아닌가?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며, 그의 형제들인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도 우리는 다 알고 있다.
13:56 또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와 함께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이 어디에서 이 사람에게 왔는가?" 하고
13:56 또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와 같이 살고 있지 않은가 ? 그런데 이 사람이 이 모든 것을 어디에서 얻었을까 ?"
13:56 그의 누이들도 다 여기에 살고 있지 않는가? 그런데 어떻게 저런 큰사람이 되었을까?"
13:57 그들이 예수님을 배척하였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에서가 아니면 존경을 받지않는 법이 없다."
13:57 그러면서 그들은 예수를 달갑지 않게 여겼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언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밖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는 법이 없다."
13:57 하면서 반감을 갖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어디서나 존경을 받는 예언자도 자기 고향과 집안 사람들에게서만은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시고
13:58 예수께서 그들의 불신앙 때문에 그곳에서는 많은 기적들을 행하지 않으셨다.
13:58 예수께서는 그들의 믿지 않음 때문에, 거기에서 기적을 많이 행하시지 않으셨다.
13:58 그들이 믿지 않으므로 그곳에서는 별로 이적을 베푸시지 않았다.
Previous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