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 그리고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고하여, 말씀하셨다.
13:2 "어떤 사람의 살의 피부에, 종기나 딱지나 반점이 생기고, 그것이 그의 살 피부에서 나병의 상처 같이 되면,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들인 제사장들 중의 하나에게 데려가야 한다.
13:3 그리고 제사장은 그 살 피부의 상처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 상처의 털이 희게 되고, 또 보기에 그 상처가 그의 살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나병이다.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하고,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4 그의 살 피부의 반점이 희지만,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그것의 털이 희게 되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병을 지닌 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 두어야 한다.
13:5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가 보기에 그 상처가 그대로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더 가두어 두어야 한다.
13:6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이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상처가 조금 거무스름하며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지 딱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하고, 그렇게 해서 그는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7 그러나 그가 정결하게 되려고 제사장에게 보인 뒤에, 그 딱지가 피부에 넓게 퍼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다시 보여야 한다.
13:8 그리고, 보라, 제사장이 그 딱지가 피부에 퍼진 것을 보면,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9 사람에게 나병이 생기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10 그리고 제사장은 그를 관찰해야 한다. 보라, 피부의 종기가 희게 되었고, 털을 희게 변하게 하였으며, 종기 속에 급히 생살이 생겼으면,
13:11 그것은 그의 살 피부의 오래된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러나 가두지는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부정하기 때문이다.
13:12 그리고 제사장이 어디를 보든지 나병이 피부에 크게 생겨, 그 병을 지닌 자의 머리부터 발까지 모든 피부를 덮었으면,
13:13 제사장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보라, 나병이 그의 온 살을 덮었으면, 그는 그 병을 지닌 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전부 희게 되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정결하기 때문이다.
13:14 그러나 그에게 생살이 나타나면, 그는 부정하게 되어야 한다.
13:15 그러므로 제사장은 생살을 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생살은 부정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16 그렇지 않고 그 생살이 다시 변하여 희게 되면, 그는 제사장에게로 가야 한다.
13:17 그리고 제사장은 그를 관찰해야 한다. 보라, 그 상처가 희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 병을 지닌 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정결하기 때문이다.
13:18 또한 살 속에, 곧 살의 피부에 부스럼이 있다가 나았는데,
13:19 그 부스럼이 있던 곳에 흰 종기나, 희고 약간 불그스름한 반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20 제사장이 그것을 관찰할 때에,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얕고, 그것의 털이 희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 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부스럼에서 생긴 나병이기 때문이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 볼 때에, 보라, 그 안에 흰 털이 없고, 그것이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2 그리고 그것이 피부에 매우 넓게 퍼지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병이기 때문이다.
13:23 그러나 그 반점이 여전히 제 자리에 있고 퍼지지 않으면, 그것은 심한 부스럼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24 또는 살의 피부를 뜨겁게 타는 것에 데었는데, 그 덴 생살에 약간 불그스름하거나 흰, 한 개의 흰 반점이 생기면,
13:25 그때에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반점의 털이 희게 되었고,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화상에서 생긴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26 그러나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볼 때에, 보라, 그 반점에 흰 털이 없고, 그것이 다른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7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것이 피부에 넓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대문이다.
13:28 그리고 반점이 여전히 제 자리에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그것은 화상으로 인해 부은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화상의 염증이기 때문이다.
13:29 남자나 여자가 머리나 수염에 병이 있으면,
13:30 제사장은 그 병을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안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마른버짐, 곧 머리에나 수염에 생긴 나병이기 때문이다.
13:31 그리고 제사장이 버짐병을 살펴보니,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그 안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버짐병 가진 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32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퍼지지 않고, 그 안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으며, 그 버짐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13:33 그는 털을 밀어야 하나, 버짐은 밀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그 버짐병 가진 자를 이레 동안 더 가두어야 한다.
13:34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 버짐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피부에 퍼지지 않고,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하고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35 그러나 그가 정결하게 된 뒤에도, 그 버짐이 크게 피부에 퍼지면,
13:36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누르스름한 털을 찾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부정하기 대문이다.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버짐이 그대로 있고, 그 안에 검은 털이 자라났으면, 그 버짐은 나았으며, 그는 정결하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8 또 남자나 여자의 살 피부에 반점, 곧 흰 반점이 있으면,
13:39 제사장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들의 살 피부의 반점이 희끄무레하면, 그것은 피부에 자라는 기미이다. 그러므로 그는 정결하다.
13:40 머리털이 빠진 사람은 대머리지만, 그는 정결하다.
13:41 그리고 얼굴 쪽 머리 부분에 털이 빠진 자는 이마 대머리지만, 그는 정결하다.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헌데가 있으면, 그것은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기는 나병이다.
13:43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헌데의 종기가 희고 불그스름하여, 나병이 살의 피부에 나타나는 것과 같으면,
13:44 그는 나병 환자이며, 부정하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철저히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병이 그의 머리에 있기 때문이다.
13:45 그리고 그 병이 생긴 나병 환자는 자기 옷을 찢고, 자기 머리에 쓴 것을 벗고, 덮개로 윗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라고 외쳐야 한다.
13:46 그 병이 그에게 있는 모든 날 동안에는, 그는 더럽다고 취급되어야 한다. 그는 부정하므로, 혼자 살되, 그의 처소는 진영 밖이 되어야 한다.
13:47 또한 양털 옷이든, 아마 옷이든 의복에 나병이 있을 때에,
13:48 그것이 아마나, 양털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가죽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 있고,
13:49 의복에나, 가죽에나, 혹은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 있는 그 병이 푸르거나 불그스름하면, 그것은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50 그리고 제사장은 그 병을 살펴보고, 그 병이 있는 물건을 이레 동안 넣어 두었다가,
13:51 일곱째 날에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병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에나, 혹은 어떤 가죽 제품에 퍼졌으면, 그 병은 좀 먹는 나병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부정하다.
13:52 그러므로 그는 그 병이 있는 그 의복이나, 양털이나, 아마의 날실이나, 씨실이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이나 모두 태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좀 먹는 나병이므로, 그것이 불에 태워져야 하기 때문이다.
13:53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 볼 때에, 보라, 그 병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 퍼지지 않았으면,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병이 있는 물건을 빨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이레 동안 그것을 더 넣어 두었다가,
13:55 그것을 빤 뒤에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병의 색깔이 변하지 않았으면, 그 병이 퍼지지 않더라도, 그것은 부정하다. 그러므로 너는 그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겉에서 벗겨졌든지, 속에서 벗겨졌든지, 그것은 속으로 좀 먹은 것이기 때문이다.
13:56 그리고 제사장이 살펴 볼 때에, 보라, 그것을 빤 뒤에 그 병이 약간 거무스름하면, 그는 그 의복에서든지, 그 가죽에서든지, 그 날실에서든지, 그 씨실에서든지 그 부분을 찢어 내야 한다.
13:57 그리고 그것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서 여전히 보이면, 그것은 퍼지는 병이다. 그러므로 너는 그 병이 있는 물건을 불로 태워야 한다.
13:58 그리고 네가 빨 의복의 날실에서나, 씨실에서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서나 그 병이 떠났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한다. 그렇게 해서 그것이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59 이것은 양털 옷에나, 아마 옷에나, 혹은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서 생긴 나병을 정결하다고 선언하거나, 혹은 부정하다고 선언하는 것에 관한 법이다." 라고 말씀하셨다.
13:2 "어떤 사람의 살의 피부에, 종기나 딱지나 반점이 생기고, 그것이 그의 살 피부에서 나병의 상처 같이 되면, 그를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들인 제사장들 중의 하나에게 데려가야 한다.
13:3 그리고 제사장은 그 살 피부의 상처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 상처의 털이 희게 되고, 또 보기에 그 상처가 그의 살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나병이다.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하고,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4 그의 살 피부의 반점이 희지만,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그것의 털이 희게 되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 병을 지닌 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 두어야 한다.
13:5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가 보기에 그 상처가 그대로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더 가두어 두어야 한다.
13:6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이 다시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상처가 조금 거무스름하며 피부에 퍼지지 않았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지 딱지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하고, 그렇게 해서 그는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7 그러나 그가 정결하게 되려고 제사장에게 보인 뒤에, 그 딱지가 피부에 넓게 퍼지면, 그는 제사장에게 다시 보여야 한다.
13:8 그리고, 보라, 제사장이 그 딱지가 피부에 퍼진 것을 보면,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9 사람에게 나병이 생기면 그를 제사장에게 데려가야 한다.
13:10 그리고 제사장은 그를 관찰해야 한다. 보라, 피부의 종기가 희게 되었고, 털을 희게 변하게 하였으며, 종기 속에 급히 생살이 생겼으면,
13:11 그것은 그의 살 피부의 오래된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러나 가두지는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부정하기 때문이다.
13:12 그리고 제사장이 어디를 보든지 나병이 피부에 크게 생겨, 그 병을 지닌 자의 머리부터 발까지 모든 피부를 덮었으면,
13:13 제사장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보라, 나병이 그의 온 살을 덮었으면, 그는 그 병을 지닌 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전부 희게 되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정결하기 때문이다.
13:14 그러나 그에게 생살이 나타나면, 그는 부정하게 되어야 한다.
13:15 그러므로 제사장은 생살을 보고,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생살은 부정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16 그렇지 않고 그 생살이 다시 변하여 희게 되면, 그는 제사장에게로 가야 한다.
13:17 그리고 제사장은 그를 관찰해야 한다. 보라, 그 상처가 희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 병을 지닌 자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정결하기 때문이다.
13:18 또한 살 속에, 곧 살의 피부에 부스럼이 있다가 나았는데,
13:19 그 부스럼이 있던 곳에 흰 종기나, 희고 약간 불그스름한 반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20 제사장이 그것을 관찰할 때에,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얕고, 그것의 털이 희게 되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 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부스럼에서 생긴 나병이기 때문이다.
13:21 그러나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 볼 때에, 보라, 그 안에 흰 털이 없고, 그것이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2 그리고 그것이 피부에 매우 넓게 퍼지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병이기 때문이다.
13:23 그러나 그 반점이 여전히 제 자리에 있고 퍼지지 않으면, 그것은 심한 부스럼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24 또는 살의 피부를 뜨겁게 타는 것에 데었는데, 그 덴 생살에 약간 불그스름하거나 흰, 한 개의 흰 반점이 생기면,
13:25 그때에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반점의 털이 희게 되었고,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면, 그것은 화상에서 생긴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때문이다.
13:26 그러나 제사장이 그것을 살펴볼 때에, 보라, 그 반점에 흰 털이 없고, 그것이 다른 피부보다 얕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27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이 그를 살펴보고, 그것이 피부에 넓게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병이기 대문이다.
13:28 그리고 반점이 여전히 제 자리에 있고, 피부에 퍼지지 않으며, 약간 거무스름하면, 그것은 화상으로 인해 부은 것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화상의 염증이기 때문이다.
13:29 남자나 여자가 머리나 수염에 병이 있으면,
13:30 제사장은 그 병을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안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마른버짐, 곧 머리에나 수염에 생긴 나병이기 때문이다.
13:31 그리고 제사장이 버짐병을 살펴보니, 보라, 그것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고, 그 안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버짐병 가진 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야 한다.
13:32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퍼지지 않고, 그 안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으며, 그 버짐이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13:33 그는 털을 밀어야 하나, 버짐은 밀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그 버짐병 가진 자를 이레 동안 더 가두어야 한다.
13:34 그리고 일곱째 날에 제사장은 그 버짐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피부에 퍼지지 않고, 보기에 피부보다 우묵하지 않으면,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하고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35 그러나 그가 정결하게 된 뒤에도, 그 버짐이 크게 피부에 퍼지면,
13:36 제사장은 그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버짐이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누르스름한 털을 찾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부정하기 대문이다.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버짐이 그대로 있고, 그 안에 검은 털이 자라났으면, 그 버짐은 나았으며, 그는 정결하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정결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13:38 또 남자나 여자의 살 피부에 반점, 곧 흰 반점이 있으면,
13:39 제사장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들의 살 피부의 반점이 희끄무레하면, 그것은 피부에 자라는 기미이다. 그러므로 그는 정결하다.
13:40 머리털이 빠진 사람은 대머리지만, 그는 정결하다.
13:41 그리고 얼굴 쪽 머리 부분에 털이 빠진 자는 이마 대머리지만, 그는 정결하다.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헌데가 있으면, 그것은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기는 나병이다.
13:43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생긴 헌데의 종기가 희고 불그스름하여, 나병이 살의 피부에 나타나는 것과 같으면,
13:44 그는 나병 환자이며, 부정하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그를 철저히 부정하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의 병이 그의 머리에 있기 때문이다.
13:45 그리고 그 병이 생긴 나병 환자는 자기 옷을 찢고, 자기 머리에 쓴 것을 벗고, 덮개로 윗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라고 외쳐야 한다.
13:46 그 병이 그에게 있는 모든 날 동안에는, 그는 더럽다고 취급되어야 한다. 그는 부정하므로, 혼자 살되, 그의 처소는 진영 밖이 되어야 한다.
13:47 또한 양털 옷이든, 아마 옷이든 의복에 나병이 있을 때에,
13:48 그것이 아마나, 양털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가죽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 있고,
13:49 의복에나, 가죽에나, 혹은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 있는 그 병이 푸르거나 불그스름하면, 그것은 나병이다. 그러므로 제사장에게 그것을 보여야 한다.
13:50 그리고 제사장은 그 병을 살펴보고, 그 병이 있는 물건을 이레 동안 넣어 두었다가,
13:51 일곱째 날에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병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가죽에나, 혹은 어떤 가죽 제품에 퍼졌으면, 그 병은 좀 먹는 나병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부정하다.
13:52 그러므로 그는 그 병이 있는 그 의복이나, 양털이나, 아마의 날실이나, 씨실이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이나 모두 태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좀 먹는 나병이므로, 그것이 불에 태워져야 하기 때문이다.
13:53 그러나 제사장이 살펴 볼 때에, 보라, 그 병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 퍼지지 않았으면,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병이 있는 물건을 빨게 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이레 동안 그것을 더 넣어 두었다가,
13:55 그것을 빤 뒤에 그 병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라, 그 병의 색깔이 변하지 않았으면, 그 병이 퍼지지 않더라도, 그것은 부정하다. 그러므로 너는 그것을 불에 태워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겉에서 벗겨졌든지, 속에서 벗겨졌든지, 그것은 속으로 좀 먹은 것이기 때문이다.
13:56 그리고 제사장이 살펴 볼 때에, 보라, 그것을 빤 뒤에 그 병이 약간 거무스름하면, 그는 그 의복에서든지, 그 가죽에서든지, 그 날실에서든지, 그 씨실에서든지 그 부분을 찢어 내야 한다.
13:57 그리고 그것이 의복의 날실에나, 씨실에나, 어떤 가죽 물건에서 여전히 보이면, 그것은 퍼지는 병이다. 그러므로 너는 그 병이 있는 물건을 불로 태워야 한다.
13:58 그리고 네가 빨 의복의 날실에서나, 씨실에서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서나 그 병이 떠났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한다. 그렇게 해서 그것이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
13:59 이것은 양털 옷에나, 아마 옷에나, 혹은 날실에나, 씨실에나, 혹은 어떤 가죽 물건에서 생긴 나병을 정결하다고 선언하거나, 혹은 부정하다고 선언하는 것에 관한 법이다." 라고 말씀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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