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선 주석, 역대하 1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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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하 19:1

 

평안히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 여호사밧이 "길르앗 라못" 전쟁에서 "평안히"(*

) 돌아온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이 이 말씀에 암시되어 있다. 여호사밧이

참가하지 않아야 할 전쟁에 왕복 차림으로 출전하였다가 원수에게 아합왕으로 오인되

어 하마트면 죽임이 될 뻔하였었다(대하 18:29-31). 그러나 그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구원을 받았다. 다만 아합왕만은 선지자의 예언대로(대하 18:18-27) 전장에서 죽었다.

 

 

대하 19:2

 

선지자 "하나니"는 유다 왕 아사를 꾸짖고 투옥되었었는데(대하 16:7-10), 그의

아들 "예후"는 여호사밧을 책망하였다.

이것은 선지자가 아합을 도와준 여호사밧의 죄(왕상 22:1-36; 대하 18:1-34)를 염

두에 두고 한 말씀이다.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한다는 것은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의 편이 되어주는 악한 행동이다. 15:4"망령된 자"를 멸시해야 된다고 하였

. 139:21-22 참조.

진노하심이 왕에게 임하리이다. - "진노"는 다음 장(20)에 기록된 모압과 암

몬의 침략전쟁이다.

 

 

대하 19:3

 

왕에게 선한 일도 있으니. - "선한 일"이라는 말(* )"

한 일들"이라고 개역되어야 한다. 여호사밧의 선한 일들은 하반절 말씀이 알려주었으

니 아세라(가나안 민족들이 섬긴 女神像)와 산당까지도 폐지하고 여호와만 섬긴 것이

(대하 17:6). 선지자의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여호사밧의 선()을 보시고 그 당할

환란(患亂) 중에서 그를 아껴주실 것이라고 암시하는 것이다. 대하 12:12 참조. 선지

자의 이 말씀대로 후에 과연 암몬과 모압이 유다를 침략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여

호사밧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들을 물리쳐주셨다(대하 20:1-23).

"오로지 하여"란 말(* )'너의 마음을 예비하여'란 뜻이

, 성의있게, 혹은 마음을 확정함을 가리킨다.

 

 

대하 19:4

 

브엘세바에서부터 에브라임 산지까지. - 이것은 유다 전국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민간에 순행하며 저희를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하고. - 여호사밧

은 친히 행차하여 전국을 순회하면서 민중을 가르쳐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였다. 이것은, (1) 그가 일찌기 우상주의자 아합과 교제하면서도 종교적으로는 아합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을 증명한다. (2) 그가 민중을 이렇게 인도함은 아합을 도와주었

던 그의 잘못을 회개한 증거이다. 회개는 말보다 행동으로 열매를 맺어야 한다.

 

 

대하 19:5-7

 

여호사밧은 또 한 가지 의로운 행동으로써 회개의 열매를 맺았다. 그것은 민중에

게 공의를 실시한 일이니, 그가 전국 각처에 재판관들을 세우고 그들로 하여금 공의로

운 재판을 시행토록 한 것이다. , 재판할 때에, (1) "삼가하라"고 함(6절 초두).

(2) "여호와를 위하라"고 함(6절 하반). (3)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행하라

고 함(7절 상반). 그리고 (4) 여호와를 본받으라는 의미의 부탁도 하였다(7절 하반).

 

 

대하 19:8

 

이 귀절에서는 예루살렘에 설립된 최고 법정에 대하여 말한다. "예루살렘에서"

고 번역된 히브리어(* )"예루살렘"라고 개역되어야 한다. "레위 사람

과 제사장"에게는 본래 재판장 자격이 부여되어 있다(17:8-9). 그리고 "족장"이란

(* )"아버지들의 우두머리들"(Chief of the fathers)이라고

번역될 수도 있으니, 이들은 재판에 노숙한 어른들이다.

여호와께 속한 일(* ). - 이것은 종교적 판단에 관한 일들을 가

리킨다. "예루살렘 거민의 모든 송사를 재판하게 하고"라는 말(*

)을 델리취(Delitzsch), 11절 내용을 따라서 우리 한역과 달리 취급

하였으니, "왕에게 속한 모든 일들을 판단하게 하니라 그들(여호사밧과 그 동행자들)

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더라"라고 번역하였다. 그러나 우리 한역은 70인역(LXX)을 따

른 것이다. 우리가 70 인역( )을 무시할

수 없다. 벤징겔(Benzinger), 키텔(Kautzsch)등이 역시 70인역(LXX)과 동조한다.

 

 

대하 19:9,10

 

여호사밧은 재판장들더러 "여호와를 경외하고 충의와 성심으로" 재판하라고 부탁

한다. "충의"로 번역된 말(* )'진실'을 의미하고, "성심"으로 번역된 말

(* )'편벽됨이 없는 온전한 마음'을 가리타다. 이 세 가지(경외,

, 성심)는 그들의 재판에 있어서 여호와께 범죄하지 않도록(10) 되기 위하여 부탁

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신본주의 정치이다.

 

 

대하 19:11

 

여기서는 예루살렘 최고 법정에서 시무할 지도자들에 대하여 말하고, 또 거기서

수종들 레위인들에 대하여 말한다.

여호와께서 선한 자와 함께 하실지로다. - 이 결론의 말씀을 보아도 여호사밧의

신앙이 참으로 독실했던 것이 알려진다. 그는 여호와의 축복이 없이는 유다 나라가 잘

될수 없다고 확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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