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장들의 의무(1)(시편 82:1-5)
우리는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Ⅰ. 모든 회의와 법정 속에 있는 하나님의 최고의 통솔권과 권세가 방백들과 신라들에 의해 믿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큰 진리로서 주장되어 있으며 제시되어 있다.(1절). "하나님이," 회장으로서 "하나님의회 가운데 서시며," 강대한 자로서 "방백의 최고 장관의" 회 가운데 서시며, 신들 곧 하급 재판장들을 판단하신다. 방백들의 입법권과 행정권은 하나님의 눈과 손 아래 있다. 다음을 주목하자.
1. 재판장들의 권세와 영에. 그들은 "강한 자"이다. 공적인 선을 위한 그들의 권세가 그러하며(그들에게 맡겨진 것은 큼 전세이다), 지혜와 용기에 있어서도 그러해야 한다. 즉 그들은 히브리 말로는 "신" 이라 불리우고 있다. 세상의 절대 주권자에 사용되는 바로 그 단어가 이들 하급 통치자들에도 사용되었다. 즉 그들은 "엘로힘" 이다. 천사들도, 권세와 힘이 크고, 또한 하나님께서 이 아래 세상을 통치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봉사를 사용하는 것을 기뻐하시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우고 있다. 보다 낮은 능력을 지닌 재판장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그의 섭리를 위해 일하는 일군들로서, 인간 사회의 질서와 평화를 지키고 특히 행악자를 처벌하고 선을 행한 자를 보호하는 가운데 그의 공의와 선을 지킨다. 훌륭한 재판장들, 곧 재판장의 임무를 잘 수행하는 자들은 하나님과 같다. 그의 명예의 일부가 그들에게 부여되는 것이다. 그들은 그의 대리인이며, 그 백성에게 큰 축복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왕의 입술에 있다."(잠 16:10). 그러나 "부르짖는 사자와 주린 곰같이 악한 관원은 가난한 백성을 압제한다"(잠 28:15).2. 훌륭한 통치 형태와 조직이 시사되어 있는데, 그것은 우리 의 정치 형태처럼 혼합된 군주 정치이다. 여기에 그 강한 자, 주권자가 있다. 그리고 그의 회, 그의 고문관, 그의 의회, "신"이라 불리워지고 있는 그의 재판장들의 법정이 있다.
3. 강한 자의 모든 회 안에, 그리고 그 위에 존속하는 하나님의 명백한 주권. "하나님이 서시며, 재판장들 중에서 재판하신다"고 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권세를 얻으며, 그에 대해 책임이 있다. "그에 의해 왕은 통치한다." 그는 그들의 모든 토론에 참석하시며, 그들이 말하고 행하는 모든 것을 조사하신다. 그리고 실언하거나 잘못 행해진 것은 다시 검토되어질 것이며, 그들은 그들의 실정에 대해 문책당할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의 마음을 그의 손에 쥐고 계시며, 그들의 혀도 또한 그렇게 하신다. 그리고 그는 그들을 "임의로 인도하신다(잠 21:1). 따라서 그는 그들의 모든 결의에 거부권을 행사 하시며, 그의 모든 뜻은-사람이 그 마음 속에 어떤 계획을 품고 있을 지라고-설 것이다. 그는 그 임의 대로 그들을 사용하시며, 본인들은 조금도 그렇게 생각지 아니할 지라도 그들을 사용하여 자기의 목적과 의도를 이루신다(사 10:7). 재판장들로 하여금 이것을 고려하여 두려움을 갖게 하라. 하나님은 재판할 때에 그들과 함께 하신다(대하 19:6; 신 1:17). 신하들로 하여금 이것을 생각하고 위로를 얻게 하자. 선한 뜻을 지닌 휼륭한 방백들과 재판장들은 하나님의 지시 아래 있으나, 항상 악한 뜻을 품는 나쁜 자들은 하나님의 속박 아래 있다.
Ⅱ. 모든 재판장들에게 선행하는 데에 권력을 사용하라는 훈령이 주어져 있다. 그것은 그가 그들에게 위탁한 그 권세의 목적에 부합되는 것이다(3,4절).
1. 그들은 해를 당할 위험에 놓여있는 자들의 보호자가 되어야 하고 충고와 협력을 바라는 자들의 후원자가 되어야 한다. "가난한 자와" 즉 친구를 만들거나 상담할 만한 돈을 갖고 있지 않은 자와 "고아를 위하여" 즉, 어려서 스스로를 도울 능력이 없을 때에, 안내자가 될 자들을 잃어버린 자를 위하여"판단하라." 재판장들은 일반적으로 그 나라의 아버지가 되어야 함은 물론, 특별히 그곳에 있는 고아들에게 그렇게 되어야 한다. 그들은 "신"이라 불리우고 있는가? 이점서 그들은 하나님을 따르는 자가 되어야 하며"고아의 아비"가 되어야 한다. 욥도 그러했다(욥 29:12).2. 그들은 공명 정대하게 공의를 다루어야 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옳게" 행해야 한다. 그러한 자들은 연약하고 무력하기 때문에 재판장들은 흔히 그들에게 잘못 행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재판장들이 "직책상" 그들의 구제를 위해 개입하지 않는다면, 모두 소멸할 우려가 있을 것이다. 가난한 자의 사유가 정직하다면 그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리 위대하고 유력할지라도, 그의 궁핍함이 그의 사유를 침해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3. 그들은 압제자의 수하에 이미 들어가 있는 자들을 구해야하며 그들을 건져 야 한다.(4절). "그들을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그들의 원수에 대한 원한을 풀어 주라"(눅 18:3). 이들은 얻을 것이 없는, 그들을 도와 준 데에 대한 사례금을, 또 그들에게 은혜를 베푼 것에 대한 이득을 얻는 것이 없는 고객들이다. 그러나 재판장들은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그들의 위로를 도모하고 그들의 사유를 지지해야 한다.
Ⅲ. 나쁜 재판장들, 즉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 서 계신다는 것을 잊고서 의무를 소홀히 하고 그들의 남용하는 재판장들에게 책망이 내려지고 있다(2,5절). 다음을 살펴보자.
1. 그들이 여기에서 책망하고 있는 죄는 무엇인가. 그들은 공의의 법칙과 그들의 양심의 지시와는 반대로 앙심과 악의를 갖고서 그들이 편을 들어야 할 자들에게 불리하게 또는 호의와 편견을 갖고서, 불의한 사유를 갖고 있는 자들에게 해하는 것도 나쁘지만, 불공평하게 판단하는 것은 더욱 나쁘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의하는 구실아래에서 불의를 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해를 당한 자를 위해 해를 끼치는 자는 격려를 입게 된다. 그것은 솔로몬이 "재판하는 곳에 악이 있는"것을(전 3:16; 사 5:7) 관찰했을 때, 그가 해 아래에서 본 것과 간이 큰 악이었다. 그들은 부유하기 때문에, 그들을 용납했을 뿐만 아니라(더욱 나쁘게도) 그들이 악하기 때문에 "악인의 낯을 보기도"한다. 즉 그들은 악한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해 그들을 더 사랑했고 그들과 합세했다. 이러한 재판장들이 있는 땅에 화있을진저!2. 그 죄의 동기는 무엇인가. 그들은 가난한 자를 보호하고 건지는 것이 그들의 직책이며 의무인 것을 충분히 들었다. 그들은 그것을 여러 번 들었다. 그러나 그들은 불공평하게 재판한다. 왜냐하면, "저희는 무지 무각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의무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의무를 들으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들의 옳게 처리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이성이나 공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득에 의해서 지배당한다. "뇌물이 그들의 눈을 멀게 한다. "그들은 이해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알지 못한다. 보려하지 않는 자들처럼 눈먼 자들은 없다. 그들은 그들의 양심을 방해하며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또는 어디로 가는들 알지 못하거나 염두에 두지 않으면서 흑암 중에 왕래한다. 흑암 중에 왕래하는 자들은 영원한 흑암으로 행하고 있는 것이다.
3. 이 죄의 결과는 어떠한가. "땅의(또는 세상의) 모든 터가 흔들리도다." 공의가 악용될 때, 어떤 선이 기대될 수 있겠는가? 이러한 경우에 시편기자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75:3), "땅과 그 모든 거민이 소멸될 것이다." 공적인 인물의 실책은 공적인 재해이다.
재판장들의 의무(2)(시편 82:6-8)
우리는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알 수 있다.
Ⅰ. 능욕되고 훼파된 세상의 신들(6,7), 그들의 품위가 인정되어 있다(6절).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하였도다." 그들은 신이라는 이름과 칭호로써 존경을 받아왔다. 하나님 자신도 반역적인 말을 금하는 율례 속에서 그들을 그렇게 부르셨다. "너는 재판장(난외는 "신")을 욕하지 말라"(출 22:28). 그들이 갖고 논쟁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그가 이처럼 존귀케 만드시는 자들은 누구인가? 그는, 우리 구주께서 설명하신 바와 같이,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을 "신"이라 부르셨다(요 10:35).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위임장을 받았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의 방패가 되도록, 공공 안녕의 수호자이며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위하여 부응하는 자가 되도록(롬 13:4) 그에 의해 위임받고, 임명받았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들 모두는 "지존자의 아들들"이다. 하나님은 그의 영예의 일보를 그들에게 부여하셨고, 다윗이 그의 아들을 우두머리 관원으로 삼은 것처럼, 그들로 이 세상을 그의 뜻대로 다스리도록 사용하셨다. 또는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하였으므로 너희는 "지존자의 아들들이" 되게 한 의도와 너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더욱 영예롭게 행해왔다. 바벨론 왕은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고 말했고(사 14:14) 두로 왕도 그의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 같은 체" 했다.(겔 28:2). 사람들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손에 의해 이처럼 많은 영예를 부여 받고 사람의 자손들로부터 그것에 합당한 존경을 받았을 때에, 그것을 뽐내고 사랑하면서 그들 자신을 분수 이상으로 높게 어기지 않게 되기는 힘든 일이다. 그러나 여기에 굴욕을 느끼게 하는 사항들이 뒤따르고 있다. "너희는 범인같이 죽으리로다." 이것은
1. 불공평하게 판단하는, 그리고 그들의 실책에 의해 "땅의 모든 터가 흔들리게" 하는 나쁜 재판장들에 대한 형벌로서 간주될 수 있다. 하나님은 그들을 평가하시고 그들이 자랑하면서 형통해가는 도중에 그들을 끊어버리실 것이다. 그들은 여느 악인처럼 죽일 것이며 열방" 방백의 하나같이," 또는 범죄한 천사의 하나같이 또는 옛 세상의 장대한 자의 하나같이 "엎더질" 것이다(그리고 그들이 이스라엘 사람이라는 것은 그들이 재판장이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을 보호해 주지 못할 것이다). 이것을 엘리후가 그의 시대의 강한 압제자들에 관해 살펴 본 것과(욥 34:26) 비교해 보라. "하나님은 그들을 악한 자로 여겨 사람의 목전에서 치셨다." 자기의 권세를 남용하는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그들로부터 그 권세와 그들의 생명을 빼앗아가리라는 것을 알게 하자. 그런 점에서 그들이 교만하게 행하기 때문에, 그는 "그가 그들 위에 계심을 보일" 것이다. 또는2. 이 세상에서 모든 재판장들의 영광의 종결로서 간주될 수 있다.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존귀를 뽐내거나 그들의 일을 무시하지 말고, 죽음을 면할 수 없는 운명을 깊이 생각하여 그들의 일을 무시하지 말고, 죽음을 면할 수 없는 운명을 깊이 생각하여 그들의 교만을 버리고 의무를 부지런히 행하게 하라. "너희는 신이라 불리우나 불멸에 대한 특허권은 갖고 있지 않다. 너희는 범인같이, 그리고 그들의 하나같이 엎더지리로다. "왕들과 방백들, 세상의 모든 재판장들은 우리에게는 하나님께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들은 범인처럼 죽을 것이며 그들의 모든 존귀는 흙 속에 묻힐 것이다. "사망은 왕의 삽과 섞어놓는다."
Ⅱ. 높이 들리우신 하늘의 하나님(8절). 시편 기자는 이 교만한 압제자들과 사리를 논하는 것이 별 소용없음을 발견하고 있다. 그들은 그가 말한 모든 이야기에 귀를 막았고 흑암 중에 왕래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을 우러러보며 그에게 호소하고 귀를 그에게 청하고 있다. "하나님이여 일어나사 세상을 판단하소서." 그가 하나님께서 그것을 행하시도록 기도할 때, 그는 하나님이 그것을 행하시리라는 것을 믿고 있다. "모든 열방이 주의 기업이 되겠나이다."
이것은
1. 섭리의 나라와 관련되어 있다. 하나님은 세상을 다스리시고 그의 임의대로 그것을 세우시며 무너뜨리신다. 그는 모든 열방을 기업으로 삼으시며 그 열방들에 대한 절대적인 주권을 갖고, 기업을 소유한 자처럼 그들을 다루신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세상이 "악인의," 악한 관원들의 "손에" 붙이지(욥 9:24) 않았다는 것을 우리는 믿어야 하며 그것으로써, 우리 자신을 위로해야 한다. 하나님은 그 자신에게 권세를 남겨 두셨고 그들을 지배하고 계신다. 이러한 믿음 가운데 우리는 이렇게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이여 일어나사 세상은 판단하소서. 불공평하게 판단하는 자들을 다스리게 하소서." 우리는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의로운 하나님을 갖고 있으며 불의한 재판장들에 의해 고통을 당하는 모든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위로하기 위해 그에게 매달릴 수 있다.2. 메시야 나라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오시는 것을 촉구하는 기도이며, 하나님께서 "그에게 열방을 그의 기업으로 주시리라"는 약속이 진술되어 있다. 그리스도이시여! 당신은 "열방을 유업으로" 얻을 것이며 그들의 주재가 되실 것입니다(2:8; 22:28). 그리스도의 재림이 이 모든 혼돈을 바로 잡게 하자, 사람들 중에 있는 잘못된 권세에 관하여 우리가 우리 자신을 그리고 서로를 위로할 수 있는 두 가지 말이 있는데 그 하나는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기도다"(계 19:6)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계 22:20)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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